[졸업][경영정보] 커뮤니티 기반의 인터넷비즈니스모델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대상 및 방법

Ⅱ.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제 1 절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성

1.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
2.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

제 2 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3.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

Ⅲ.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사례 연구

제 1 절 다음 커뮤니케이션

제 2 절 프리챌

제 3 절 세이클럽

제 4 절 성공 요인과 문제점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 활성화에 의하여 중점을 두는 이슈 중의 하나가 커뮤니티이다.
커뮤니티는 처음 만들기는 어려워도 일단 만들어지면, 커뮤니티 구성원간의 강력한 결속력이 존재하므로 로열티 관리가 용이해지고, 광고, 상거래 등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새로운 삶의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에는 다양한 형태의 수많은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메일을 통하여 토론을 벌이는 메일링 리스트로부터 뉴스그룹, 채팅, 게시판, 무료 홈페이지 제공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티가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간이 존재한다고 무조건 커뮤니티라 부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커뮤니티라고 하면 이러한 공간에 참여하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상호 작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는 인터넷이라는 허공을 향해 외치는 공허한 목소리에 불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는 모든 커뮤니티의 품질이 다 똑같은 것은 아니다. 방문자간의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의 모습이 다르기에 커뮤니티의 품질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의 출현으로 더욱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달라지고, 정보의 주도권이 소비자로 넘어가면서 현실세계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요구하고 있다. 즉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속성은 상당히 함축적인 비즈니스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이제 인터넷은 단순히 정보를 검색하고 뉴스나 오락을 즐기는 곳이 아니고, 인터넷이 제공해주는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시장을 이용하여 기업 경영을 완전히 변화시키는 새로운 도전의 장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우-HCILab 공저(1999.11) - 인터넷 비즈니스.com, 출판사 영진.COM

주재훈 (1998) - e-business : 전자상거래, 서울 비봉 출판사

이영미 김광희 공저 -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론과 실제, 하문사

아이비즈넷 지음 (2000. 6) - 인터넷 비즈니스 @ i-biznet.com , (주)21세기 북스

주재훈 (1999) -" 인터넷 비즈니스 모형에 관한 연구", 정보화 저널 제 6 권 제 14 호, 1999년 12월 pp 57∼76


프리챌 - http://www.freechal.com/

(주) 다음커뮤니케이션 - http://info.daum.net/index.html/

(주) 네오위즈 - http://www.sayclub.com/

(주)코스닥 증권 시장 - http://www.kosdaq.or.kr/

(주)ALEX - http://www.alex.com/

(주)한국통신 - http://www.k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사자료중에 누락된 부분이 있습니다...
  • vo***
    (2004.11.23 19:14:15)
회원 추천자료
  • [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 인터넷사이트 뿐만 아니라 주요 색인목록 데이터 조사방법도 활용 하였다.많은 국가에서도 소기업의 안전보건 기준준수를 주요한 이슈로 인식하고 있으나 연구과정에서 자료부족으로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뉴질랜드의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에 적합한 자료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Ⅶ.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1. (주)제니스커뮤니티(주)제니스커뮤니티는 여성포탈서비스 업체로써 일반적인 뷰티샵과 카페를 결합한 스타일카페를 개점하였다. 스

  • [다국적기업, 국제경영] 싸이월드 중국진출전략
  • 분석Ⅲ. 결론1. 싸이월드의 중국투자 진출 성과1) 10대 인터넷 참신상 수상2) ‘기술창신 5대 사이트’와 ‘중국 상업 사이트 100강’에 연이어 선정3) 하루 평균 가입자 1만 명 넘어서며, 서비스 오픈 6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 명 돌파4) 2007년 현재 중국싸이월드의 성장폭 둔화2. 앞으로 나아갈 길-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1인 미디어 세상을 이끄는 싸이월드(cyworld.nate.com)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으로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보다

  • [벤처기업] 네오위즈 기업분석
  • 경영학과와 KAIST 경영과학원을 졸업한 수재다. 대학원재학시절 게임회사인 ‘넥슨‘에서 2년간 일하며 사업에 대한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그는 일반인들에게 지식을 알려주는 교내 모임에서 핵심창업멤버인 KAIST 전산학과 출신의 장병규씨를 만난다.97년쯤 국내 대기업은 말할 것도 없이 중소기업 등에서 미국의 웹 푸시(자동표출)기술을 돈 주고 앞 다퉈 들여오는 것을 보고, 나성균 사장은 창업을 결심했다. 웹 푸시 기술의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인터넷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역, 거리,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경제활동 디지털 경제는 혁명이 아님. “데이터-정보-지식” DIC즉, 일련의 지식창출 및 순환과정의 열매가 디지털 경제.데이터(자료)와 정보의 차이 ->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는 게 자료(데이터)정보와 지식의 차이 -> 정보가 활용이 되서 자기만의 노하우가 쌓임으로서 어떤 부가가치가 창출된 것은 지식임디지털경제와 디지털경영은 어떤차 인가 경제의 3요소 가계 정보 기업 디지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분석을 통한 전략 보다는 개인의 인적네트워크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졌다. 반면, 21세기의 라이프스타일은 상당히 복잡하고, 다양하다. 개인주의의 확산과 더불어 개성이 강조되는 새로운 분위기가 널리 인식되었고 빠른 시대의 변화에 편승해 여러 가지 직업이 생겨나게 되었다. 더 이상 일률적인 직업을 가지고 같은 시간에 비슷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호는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마지막으로,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