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개발프로그램, 리더의 생각 및 이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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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 대상 기업 : 맥도날드

가. 조사한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나. 조사한 프로그램이 기초해있는 이론은 있는가? 있다면 무슨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는가?

○ 기대이론

○ 육성론

○ 리더십 그리드 이론
○ 코칭 리더십

<적용 사례>

○ 이슈리더십

○ Kelley의 추종자 중심론

다. 조사한 프로그램이 목적한 바를 달성하고 있다고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라. 조사한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고 있는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

○ 맥도날드 대학의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 [QCS+V] 교육

● 크루를 통한 리더십 프로그램

● 단계별 프로그램
(1) 1단계 (3.5일)

(2) 2단계 (90일)

(3) 3단계

(4) 4단계

(5) 피드백(학습 강화)

마. 조사한 프로그램에서 누락된 것이 있다면?

○ 시뮬레이션 교육

○ 4단계 직급에 따른 교육

바. 조사한 프로그램에 더 첨부 시켜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떻게? 왜?

○ 멘토링제도

사. 새로운 회사에 당신이 새롭게 개편한 프로그램을 채택하라고 추천 한다면 무엇을 강조
하며 추천할 것인가?

Ⅱ. 리더의 생각 및 이론 조사하기

□ 첫 번째 리더 : 구글 CEO 에릭 구글

○ Google is Different

○ Google is Special

□ 두 번째 리더 : 故 정주영 회장

○ 단계5의 리더십의 도입

○ 단계5의 리더십 계층 구조의 이해

□ 세 번째 리더 : 안철수 연구소장

□ 네 번째 리더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 다섯 번째 리더 : 애플 스티브 잡스

□ 여섯 번째 리더 : 예능인 유재석

※ 참고자료


본문내용

기사에는 리더십에 관한 내용이 세 가지로 요약되는데 맥도날드는 탁월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하여 적자회사를 월별 매출을 최고 22%까지 끌어 올리며 12개월 연속 성장, 주가도 2배로 키우는 역전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라. 조사한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고 있는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

○ 맥도날드 대학의 프로그램 교육방향 및 과정
● 시뮬레이션 교육
- 햄버거 대학의 교육은 매장운영, 인사관리, 품질 및 장비관리, 고객서비스 등에 관한 내 용으로 구성되며 실제매장과 똑같은 세트에서 시뮬레이션 위주로 진행된다.
● 4단계 직급에 따른 교육
① 크루 개발 프로그램 : 맥도날드에 첫발을 디딘 신입사원 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이다. 이 과정을 통해 직원들은 손님환대, 안 전, 팀웍 등 맥도날드에서 요구하는 기본
적인 소양을 갖추게 된다.
② 레스토랑 경영 프로그램 : 매장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 관
리, 매장지도 실습, 경영지도 실습 등을 내용으로 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매장지도
실습 이후부터 마지막 네 번째 단계까지의 교육은 햄버거 대학에서 직접 받아야 한다.
③ 중간 경영자 프로그램 : 이 과정은 컨설턴트, 부서장, 프랜차이즈 업자들에게 여러 매
장을 지도.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조직경영, 리
더십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중간 경영자들의 경영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④ 최고경영자 개발프로그램 :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며 수강생들은 맥도날드 본사 경
영팀으로 부터 직접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맥도날드 대학의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 [QCS+V] 교육
[QSC+V]란, Quality(품질), Service(서비스), Clean-liness(청결함), 즉 안정된 품질을
항상 청결한 환경 안에서 일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손님으로부터의 신뢰에 응할 수 있는 Value(가치)를 생산해낸다고 하는 것이다. 햄버거대학은 동사의 계층별 교육의
총칭으로, 입사 3개월 후의 신입사원으로부터 슈퍼바이저까지, 모든 계층을 망라하고 있다.
내용은 정사원에 대해 QSC정신과 25000항목이나 되는 매뉴얼을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
으로 하고 있고 각 계층에 대응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다.
입사 후의 개요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우선 입사 후 3개월간은 매니저 트레이너로서 점포에 배속되어 OJT에 의한 실지훈련을
받는다. 크루와 같이 주문을 받고, 상품을 갖추고, 상품을 건네고, 현금 수수를 하는 등의
제 1선의 접객업무를 체험한다.
② 3개월 간의 OJT를 거쳐 세컨드 어시스턴트 매니저가되면, B.O.C(Basic Operation Course)라 불리는 기초 코스와 I.O.C(Intermediate Operation Course)라 불리는 중간
코스를 수강한다. 어느 것이나 40-50인 단위로 5일간에 걸쳐 행해지는 OFF-JT에서,
상품의 제조법, 품질관리, 판매관리, 위생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③ 다음의 퍼스트 어시스턴트 매니저에서의 교육은 각종 기기의 조작을 습득하는 A.E.C와
A.O.C라 불리는 상급코스이다. A.O.C에서는 관리자로서 필요한 마케팅이나 인사관리 등 "사람과 돈의 관리"에 대하여 배운다. A.E.C는 5일간 A.O.C는 11일간의 OFF-JT에
의한 집합교육이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강명석,『매거진T』,경향신문, 2007
이윤석,「텔레비전 토크쇼 프로그램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시청효과에 미치는 영향」,서울 중앙대 대학원박사학위논문,121p, 2007
정신차렷 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hongjig/150020145451
정은정 기자(koala@heraldm.com),코리아헤럴드
항상그대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asdfggggg/7147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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