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CM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공급사슬관리 개념
(1)SCM의 정의

(2)SCM 효과
(3)발전 단계

본론
1.선정 동기

2.기업 소개 및 SCM 방향.

-LG전자의 SRM(SCM) 비전

-SCM 추진 전략

-SCM 활용으로인한 목표

3.LG전자 SCM 시스템.

-구매인증시스템

-전자인증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대효과

a)LG전자의 생산-판매 물류 정보 시스템

ㄱ.LG전자의 물류 현황

1)물류 거점 현황
(1)물류 거점의 형태

(2)물류 센터 현황

2)물동량 현황
(1)모델 수(내수용)

(2)물동량

(3)재고 일수

3)물류 관련 인원 현황

(1)LG전자의 물류 지원 담당 인원

(2)간접 인원 1인당 매출액

4)물류 코스트

b)물류지원 정보시스템(LIS: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c)시장결합 공급시스템(MLSS: Marketing Linkage Supply System)
1)GIANT 시스템(Goldstar Integrated Agent Network System)

(1)가족 배달 지원 정보 시스템

(2)대리점 판매 지원 정보 시스템

(3)배송 Tracking 시스템

2)물류 지원 정보 시스템
(1)물류독립 분산처리 시스템의 도입

(2)수주 및 출하 업무

(3)물류 센터 지원 정보 시스템

3)보충 발주 시스템

d)시장결합 생산시스템(MLPS:Marketing Linkage Production System)
1)개요

2)기존 생산 체제의 검토

3)시장 결합 공급 시스템의 활용

4)보충 생산 시스템과 매매 지원 시스템

5)SCM 기대 효과

◎LG전자 SCM 추진 사례 문제점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발전 단계
SCM의 발전 단계는 크게 채널확장, 채널통합, 통합조정 역할강화 그리고 수평적 확장의 발전 단계를 보인다.
채널확장 단계는 고객과의 접점 확대에 중점을 두게 되는데 고객접점확대 및 마케팅 혁신을 위해 기업들은 경영이념과 목적,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내용, 기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개설하게 된다. 인터넷을 활용함으로써 공급업체 및 고객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 획득이 가능하게 된다. 채널통합 단계는 고객 가치 제공을 위해 Supply Chain상에서 고객 및 공급업체와 관련된 중간 단계의 통합을 모색한다.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고객 및 공급업체와 직접 거래를 수행하며, 개별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외부 파트너, 제휴업체와 실시간 정보 교환을 함으로써 구매업체 및 공급업체 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이 보다 활성화되고 프로세스 효율화가 가능하게 된다. 통합조정 역할강화 단계에서 기업은 아웃소싱의 강화 및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Supply Chain을 관리하고, 자신은 보다 핵심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 주력해야 한다. 수평적 확장 단계에서는 전략, 조직, 프로세스 등을 변화시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시장을 창조하게 된다. 향후 기업의 Supply Chain은 비즈니스와 관련된 여러 기능을 통합하여, 다양한 사업 모델의 실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확대될 것이다.

본론
1.선정 동기
졸업을 앞둔 상황에서 전자업계의 물류는 어떤 방법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였고, 그에 대 해 가전제품분야에서 우리나라 업계 최고의 기업이라 할 수 있는 LG전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국내외에서 LG전자의 입지를 살펴보면, LG전자는 전자레인지, 에어컨, Will장비 분야에서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CDMA휴대폰과 DVD플레이어 분야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각각 2,3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LG의 전자계열사 LG필립스LCD도 TFT-LCD시장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GSM을 포함한 휴대폰 전체시장에서 LG전자는 노키아,모토로라,삼성,지멘스,소니에릭슨에 이어 6위를 기록했고 올해는 소니에릭슨을 제치고 세계 5위로 부상할 전망이다. 또한 CDMA휴대폰 분야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내수용을 빼고 순수한 수출용을 살펴보면 LG가 삼성을 압도하고 있다.
LG전자는 국내에서도 그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한국 신용평가에서는 AA-, 한국 기업 평가에서는 A1등급을 받아 신용이나 적기상환 능력에 대해서 인정받고 있으며, 2004년 제 6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조사 결과 발표에서도 가전제품 중 드럼세탁기‘트롬’이 타회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또, 2003년 제 4차 한국산업의 소비자디자인선호도 (KDPI)조사 결과보고에 따르면 LCD모니터, 세탁기, 진공청소기, 전기밥솥, DVD플레이어, 홈씨어터 부분 1위를 했고, 테스크탑, 이동전화 단말기, PDA, 김치냉장고, 대형 내장고,
참고문헌
유통경영론/ 송호달, 김창호 등 공저/ 도서출판 두남/ 1999년 / p.333~339
유통관리/ 이수동 저/ 법문사/ 2001년/ p.178~1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SCM의 성공사례와 시사점
  • e-SCM의 성공사례와 시사점*목 차1. SCM과 e-SCM의 정의(1) SCM의 개념(2) e-SCM의 개념2. SCM과 e-SCM의 차이점3. e-SCM의 구성 요소4. 무역에서의 e-SCM 5. e-SCM의 도입 효과6. e-SCM의 성공 사례 (1) LG전자 HE 사업본부(2) 보잉사 7. e-SCM의 한계8. 결론 및 시사점*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도/소매점,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공급사슬 내에 사업 파트너들과 물류, 정보, 자금, 원료 등의 흐름을 공유하고 통합적으로 관

  • [ERP시스템] 성공적인 ERP시스템의 구축방안
  •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나 사례연구를 많이 해야만 한다. 이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ERP를 기업의 몸에 맞추기보다 기업을 ERP에 맞춘다는 사고를 가져야 한다.④ 변화된 부분자회사만의 방식(한국의 상관례)만을 집착하고 따지던 사원들의 마인드가 글로벌 관점에서 사고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ERP가 구현된 이후 현장에서부터 글로벌 관점에서 프로세스를 보는 눈이 생겼다. 정보기술 부문은 정보화란 내 부서에서만 해결할 수 있다는

  • [전략정보시스템] 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
  • 전략정보 시스템페이지삼성전자 SCM 사례 연구목 차1. SCM 의 정 의32. SCM의 등장배경33. SCM의 기 반64. SCM의 기대효과13삼성전자의 E R P 사례연구1. 삼 성 전 자 소개152. S C M 구축사례 193. 기업분석 SWOT254. 결 론301.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 [경영전략] LG전자 경영전략 사례연구
  • 목 차1. 전반적 개요2. 사업의 정의(1) LG전자의 사명과 철학(2) LG전자의 비전과 경영방침(3) 사업영역 및 주요생산품(4) 연혁 및 규모(5) 심벌마크과 슬로건(6) LG전자의 사업성과 추이3. 경영내부 환경 분석4. 경쟁사 분석 (삼성전자)5. LG전자의 상대적 경쟁력6. LG의 성공요인 분석 7. LG전자의 전략도출 8.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경영전략 사례연구 (LG전자) 오늘날은 전략경영의 시대로 불리어 지듯이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

  • BI시스템,BI시스템적용사례,BI시스템도입배경및특징,산업별BI적용사례,Business Intelligence
  • 산업별 BI 적용사례와 전망목차 ◈ 서론연구 배경 및 목적 - 연구 배경- 연구 목적 BI 시스템이란?- BI 정의 - 도입배경- 구성 및 구성요소- 특징- 관련기술- 한계◈ 본론산업별 BI 적용 사례- 금융 부문 ( 국민은행, 교보생명 )- 유통 부문 ( 현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 제조 부문 ( LG 전자, 삼성 전자 )- 항공 부문 ( 아시아나항공 , 대한항공 )- 의료 부문 ( 분당 서울대 병원, 인제대학교 백병원 )◈ 결론 산업별 BI 적용 사례의 시사점과 BI 의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