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전자지불산업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전자지불의 개념 및 분류
1. 전자지불의 개념
2. 전자지불의 분류
2.1 전자화폐형
2.2 전자수표
2.3 신용카드
2.4 온라인 자금이체
3. 서비스산업과 지원산업
제 2 절 전자지불산업의 시장 현황 및 동향
1. 시장 현황
1.1 전 세계 전자지불 시장 현황
1.2 우리나라 전자지불 시장 현황
2. 동향
2.1 B2C 전자지불 시장동향
2.1.1 B2C 전자지불 시장구성
2.1.2 B2C 전자지불 모델 분류
2.2 B2B 전자지불 시장동향
2.2.1 B2B 전자지불 시장 주요이슈
2.2.2 B2B 전자지불 시장구성

제 3 장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분석
제 1 절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
1. 인프라
1.1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부족, 세부지침 부족, 법적용의 상충
1.2 전자지불 관련 기술 표준 미비 또는 활성화의 한계
1.3 기존 금융 인프라 지원의 한계
1.4 기존의 상거래 및 지불 관행과 문화의 한계
1.5 전자지불산업을 선도할 인력 수급의 한계
2. 시장
2.1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한계
2.2 유통과 교통 부문 등에서 전자지불 시장 규모의 한계
2.3 전자지불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신뢰의 한계
2.4 한정된 시장에서의 과다한 경쟁
3. 기술
3.1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지불을 위한 신기술 발전의 한계
3.2 기반 및 관련 기술 발전의 한계
4. 기업내부
4.1 신시장 개척에의 한계
4.2 기술 개발 투자 예산의 한계
4.3 기업 내부 관련 부문에서의 인식과 협력 체계의 한계
4.4 전문지식과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의 한계
4.5 시장변화에 따른 기업 내부 프로세스의 변화의 한계
제 2 절 전자지불산업의 정부지원

제 4 장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실증분석
제 1 절 연구문제
제 2 절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의 기초적인 특성
1. 산업분류를 하지 않았을 때
2. 산업분류를 하였을 때
2.1 서비스산업
2.2 지원산업
3. 4개 문항별(인프라, 시장, 기술, 기업내부)
4. 요인분석 후 기초적인 특성
4.1 장애요인
4.2 정부지원
제 3 절 산업분류별 차이분석
1. 세부 문항별
1.1 장애요인
1.2 정부지원
2. 요인별 차이검정
2.1 장애요인
2.2 정부지원
제 4 절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의 상관분석

제 5 장 결 론
제 1 절 결과요약
제 2 절 연구의 한계성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화폐나 지급결제 수단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새로운 전자적 방식에 의한 지급수단의 수요를 발생시켰고, 이에 따라 전자화폐 및 전자지불 시스템 등의 개념이 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전세계적인 인터넷 사용의 급증에 따라 이를 이용한 제품 홍보, 판매, 그리고 은행과의 거래 등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불 시스템들이 카드회사, 은행 및 서비스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국가를 초월한 컨소시엄 형성등의 방법으로 활발히 개발 및 상용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예를 들면 1994년의 미국의 은행 신용카드 시장이 9조 3천억 달러였으나 인터넷 지불은 0.001조 달러였다. 그러나 2000년의 예측은 은행 신용카드가 16조 5천억 달러, 인터넷 지불이 7조 달러로 급속히 증가하며, 2005년에는 은행 신용카드 시장이 30조 5천억 달러, 인터넷 지불이 17조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런 전망을 근거로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들은 앞을 다투어 전자지불 시스템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2001년에 전자상거래가 4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등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인데 이에 따라 지불결재에서도 다양한 요구가 발생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크게 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금융서비스와 보안요구사항이다.
첫째, 금융서비스이다. 거래금액의 규모의 증가와 대금정산 등에서의 높은 수준의 금융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고, 도난, 분실, 위조 등에 의한 사기 거래와 변칙거래의 방지 및 금융거래에 따른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신현식, "우리 나라의 정보 통신 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1998
정교일, "전자화폐의 현황 및 전망", 2002.10
손달호, "전자지불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998.12
윤명길, "국내전자상거래분석(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관계를 중심으로)", 1999.8
윤명길,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전자 결제 유형 분석", 1999.11
남상조,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불시스템에 대한 연구", 1999
이기한, "전자화폐 시스템 최근 기술 동향", 2001.2
최인규,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소비 물류의 재무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1.2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정보통신산업통계조사연구", 1999.12
정경배, "전자지불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2001.5
이충열, "선진국 전자화폐의 규제 현황과 미래 방향에 대한연구(미국과 유럽을 중 심으로)", 2001.1
이충열외 1명, "선진국 전자청구지불의 발전방향과 비용절감효과 및 국내 도입 과 제", 정보화정책 제8권 제4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정부가 직접일자리를 창출하거나 보조금 또는 조세감면을 통해 일자리창출을 지원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창출 방안의 연구 역시 사회서비스 분야에 고유한 정부의 직접 고용 프로그램과 임금보조금 지원정책의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에 한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는 사회서비스 분야 일자리창출을 고용창출프로그램의 발굴이라는 측면이 아니라 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좀더폭넓은 시각

  • 성공기업 사례분석
  • 경영모토는 `고객과 `품질이다. 고객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력을 집중시킨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나이키의 매출액의 10%정도를 연구 개발비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의 중요성은 상품을 필요한 사람에게 팔기보다는 사람들이 그 상품을 필요로 하게 한다는 데에 있다. 나이키의 96년도 연구 개발비는 우리 돈으로 360억이 넘으며 수십 명의 인체공학과 운동학, 산업디자인 등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한국기업의 CSR
  • 산업체, 광물질개발업체 등* 폐기물의 생성과 처리와 재활용 : 핵물질, 화학물질, 석유생산, 건설, 전자제품, 식료품 업체 등* 친환경제품의 판매 : 제품의 소비의 결과로 오는 오염을 방지, 포장, 제품폐기물관리* 환경오염방지와 통제 : 공기(탄소배출), 물, 토양, 소리, 생태계에 대한 위협 등* 동식물의 보호 : 보호 동식물의 서식지, 먹이사슬 보호 등 * 기타 등등등등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 분야 * CSR 중 환경보호부분이 유일하게 기업이 보다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경영인들은 자동차 제철 건설 토목 등 업종보다는 유통 관광 생활용품 전자 등 업종과 첨단산업분야에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일본의 여사장이 남 사장보다 평균 학력이 크게 낮아 학력의 벽을 뛰어넘은 여성 오뚝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사장 중 2년 제 단기대학을 포함한 대학졸업자는 31만5천 여명으로 전체의 29.2%. 그러나 대졸 여사장은 7천8백 여명으로 전체 여사장의 13. 1%에 그쳤다.Ⅳ.교육1. 국민들이

  • [유아교육]벨기에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 대한 조사 18.달성된 표준에 대한 정보 공유 19.그 외 비정부적 보조 관계자들의 후원 19.조기교육과 보호에 대한 규제적 정책과 다른 사회적 공공사업에 대한 규제적 정책 사이의 관계 20.3.2 업무진 20.조기교육과 보호에서 활동하는 스태프 20.조기교육과 보호에서의 스태프들의 인물소개 21.경영에 대한 준비 22.SEN(국가등록 간호원) 과 다양성에 함께하는 아이들과의 활동 22.유럽공동체 업무진의 현직 훈련 22.ECEC 종사자들의 업무경험 기대치 23.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