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전자지불산업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전자지불의 개념 및 분류
1. 전자지불의 개념
2. 전자지불의 분류
2.1 전자화폐형
2.2 전자수표
2.3 신용카드
2.4 온라인 자금이체
3. 서비스산업과 지원산업
제 2 절 전자지불산업의 시장 현황 및 동향
1. 시장 현황
1.1 전 세계 전자지불 시장 현황
1.2 우리나라 전자지불 시장 현황
2. 동향
2.1 B2C 전자지불 시장동향
2.1.1 B2C 전자지불 시장구성
2.1.2 B2C 전자지불 모델 분류
2.2 B2B 전자지불 시장동향
2.2.1 B2B 전자지불 시장 주요이슈
2.2.2 B2B 전자지불 시장구성
제 3 장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분석
제 1 절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
1. 인프라
1.1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부족, 세부지침 부족, 법적용의 상충
1.2 전자지불 관련 기술 표준 미비 또는 활성화의 한계
1.3 기존 금융 인프라 지원의 한계
1.4 기존의 상거래 및 지불 관행과 문화의 한계
1.5 전자지불산업을 선도할 인력 수급의 한계
2. 시장
2.1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의 한계
2.2 유통과 교통 부문 등에서 전자지불 시장 규모의 한계
2.3 전자지불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신뢰의 한계
2.4 한정된 시장에서의 과다한 경쟁
3. 기술
3.1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지불을 위한 신기술 발전의 한계
3.2 기반 및 관련 기술 발전의 한계
4. 기업내부
4.1 신시장 개척에의 한계
4.2 기술 개발 투자 예산의 한계
4.3 기업 내부 관련 부문에서의 인식과 협력 체계의 한계
4.4 전문지식과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의 한계
4.5 시장변화에 따른 기업 내부 프로세스의 변화의 한계
제 2 절 전자지불산업의 정부지원
제 4 장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에 대한 실증분석
제 1 절 연구문제
제 2 절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의 기초적인 특성
1. 산업분류를 하지 않았을 때
2. 산업분류를 하였을 때
2.1 서비스산업
2.2 지원산업
3. 4개 문항별(인프라, 시장, 기술, 기업내부)
4. 요인분석 후 기초적인 특성
4.1 장애요인
4.2 정부지원
제 3 절 산업분류별 차이분석
1. 세부 문항별
1.1 장애요인
1.2 정부지원
2. 요인별 차이검정
2.1 장애요인
2.2 정부지원
제 4 절 전자지불산업의 장애요인과 정부지원의 상관분석
제 5 장 결 론
제 1 절 결과요약
제 2 절 연구의 한계성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 본문내용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화폐나 지급결제 수단의 불편한 점을 개선한 새로운 전자적 방식에 의한 지급수단의 수요를 발생시켰고, 이에 따라 전자화폐 및 전자지불 시스템 등의 개념이 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전세계적인 인터넷 사용의 급증에 따라 이를 이용한 제품 홍보, 판매, 그리고 은행과의 거래 등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불 시스템들이 카드회사, 은행 및 서비스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국가를 초월한 컨소시엄 형성등의 방법으로 활발히 개발 및 상용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예를 들면 1994년의 미국의 은행 신용카드 시장이 9조 3천억 달러였으나 인터넷 지불은 0.001조 달러였다. 그러나 2000년의 예측은 은행 신용카드가 16조 5천억 달러, 인터넷 지불이 7조 달러로 급속히 증가하며, 2005년에는 은행 신용카드 시장이 30조 5천억 달러, 인터넷 지불이 17조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런 전망을 근거로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들은 앞을 다투어 전자지불 시스템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2001년에 전자상거래가 4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등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인데 이에 따라 지불결재에서도 다양한 요구가 발생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크게 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금융서비스와 보안요구사항이다.
첫째, 금융서비스이다. 거래금액의 규모의 증가와 대금정산 등에서의 높은 수준의 금융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고, 도난, 분실, 위조 등에 의한 사기 거래와 변칙거래의 방지 및 금융거래에 따른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신현식, "우리 나라의 정보 통신 산업 정책에 관한 연구", 1998
정교일, "전자화폐의 현황 및 전망", 2002.10
손달호, "전자지불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998.12
윤명길, "국내전자상거래분석(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관계를 중심으로)", 1999.8
윤명길,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전자 결제 유형 분석", 1999.11
남상조,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불시스템에 대한 연구", 1999
이기한, "전자화폐 시스템 최근 기술 동향", 2001.2
최인규, "전자상거래 확산에 따른 소비 물류의 재무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1.2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정보통신산업통계조사연구", 1999.12
정경배, "전자지불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2001.5
이충열, "선진국 전자화폐의 규제 현황과 미래 방향에 대한연구(미국과 유럽을 중 심으로)", 2001.1
이충열외 1명, "선진국 전자청구지불의 발전방향과 비용절감효과 및 국내 도입 과 제", 정보화정책 제8권 제4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