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RFID의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RFID's Success and Prospect


Ⅰ. 서론

Ⅱ. Introduction of RFID

1. RFID 개념
2. RFID 의 기본 구성요소
3. RFID 의 작동원리
4. RFID 의 특징
5. RFID 의 장·단점


Ⅲ. RFID의 활용

1. 월마트 기업소개
2. 월마트의 경영철학
3. 월마트의 사업전략
4.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5. 월마트의 RFID 도입의 효과


Ⅳ. 결론

RFID의 미래와 우리 삶의 변화

본문내용
Ⅰ. 서론

▶RFID 첨단 인식 기술의 빛

사람들이 모두 전자이름표를 몸에 붙이고 다니는 세상을 상상해보자. 더는 신분 확인을 이유로 주민등록증이나 학생증을 소지할 필요가 없다. 웬만한 개인의 이력은 전자이름표에 담아 가지고 다니면 된다. 병원기록을 들추지 않아도 혈액형이나 약물 부작용 정도는 쉽게 전자이름표에서 알아낼 수 있다.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일이지만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라는 첨단 인식기술이 이러한 세상을 가능하게 한다. 윤리적인 문제 혹은 사회적인 합의 때문에 사람에게 전자이름표를 붙이는 일은 아직 현실화되지 않았지만, 동물과 일반 사물에는 RFID 기술이 이미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응용 분야까지 다양해진 RFID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누리고 있다. 한 연구조사 기관에 따르면 올해 세계 RFID 시장은 53억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해마다 15%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해 2013년에는 1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RFID 기술은 1970년대 미사일 탄도 추적을 위해 개발됐으나 기술의 발전과 보편화로 지금은 물류유통, 가축관리, 비접촉 지불, 공급망 관리, 도서관리 분야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유통 분야에서 RFID는 특히 각광을 받는데 월마트와 같은 쇼핑몰에서는 2005년부터 상품입하관리, 재고관리, 상품정보 제공에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심지어 월마트는 제조업체에 RFID 부착을 의무화하겠다고 하였다. 머지않아 물건 구매를 마친 고객이 쇼핑 카트에서 물건을 일일이 꺼내 계산대에 올려놓지 않아도 상품에 부착한 태그의 내용을 리더기가 읽어서 지불할 가격을 산정하는 데까지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RFID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글로벌 컴퓨팅 기업이 RFID 모범 사이트 구축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전세계를 통틀어 국내만큼 최적의 인프라를 갖춘 지역이 드물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나라는 광대역 초고속 인터넷을 비롯한 IT 인프라 등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발전에 필요한 기반 설비가 두루 갖춰져 있다. 따라서 그만큼 다른 나라에 앞서 ‘베스트 사이트’를 구현하면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이휘성 한국IBM 사장은 “RFID 등 유비쿼터스 분야는 국내업체가 주도권을 쥘 수 있는 몇 안 되는 분야” 라고 말한바 있다.








Ⅱ. Introduction of RFID

1. RFID 개념

■ 개념

RFID기술은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의 약자이다. 현재 바코드 시스템과 마그네틱 카드시스템이 생활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생산방식의 변화와 소비자 의식의 변화, 문화 및 기술의 진보 그리고 바코드와 마그네틱 카드의 단점 해소요구로 인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차세대 기술이라 불리는 RFID 기술에 대해 간단하게 정의를 내린다면 IC칩과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상품을 식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결국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첩촉식 카드가 이런 RFID 기술을 이용한 카드를 일컫는 것이다.
이 기술을 이용할 때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RF태그에 사용 목적에 알맞은 정보를 저장하여 적용 대상에 부착하게 된다. 이 RF태그는 지속적으로 전파를 발산하는데 이 전파가 ID와 DATA가 저장된 카드(TAG)의 전파 범위 안에 들어가면 자신이 지니고 있는 ID와 DATA를 안테나로 전송한다. 이 때, 안테나는 카드에서 전송된 ID를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여 PC에 전송하고 PC는 미리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 기술은 활용된다. 보통 RFID에서는 10KHz ~300GHz의 전파가 사용되는데 주로 저주파(134.2KHz)가 사용되고 있고 카드는 일반적으로 메모리 반도체와 코일 및 선택적으로 벳터리로 구성되며 64bits ~8kbytes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RFID 기술은 반도체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지
참고문헌
-참조 논문 및 도서-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유승화| /전자신문사 2005
RFID(응용 기술과 보안, 그리고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Simon Garfinkel, Beth Rosenberl김호원, 박남제, 이석준, 신상욱 역 /지앤선(지&선) 2007
가격파괴의 살아있는 전설, 월마트 /산드라 S. 밴스 외 공저/길벗
월마트 성공의 길 /이광종/한수협 출판부


-참조 기사-

RFID저널코리아 2008.년01월09일
ITDAILY 2008년 06월 23일

-참조 사이트-

RFID토탈 솔루션 http://www.initus.c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RFID저널코리아 http://www.rfidjournalkorea.com/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월마트 http://www.walmartkorea.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알차고 좋아요.
  • fwan***
    (2009.10.29 18:48:20)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1번항목]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
  • 사례집,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분쟁위원회 P20, p544. 윤종필(2004), 정보화시대 패러다임과 휴대폰 변화에 관한 연구(휴대폰의 PUI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p7-85. 이문우(2002), 정보화시대 여성을 위한 디지털 정보기기 디자인에 관한 연구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한 정보기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5-106. http://biz.chosun.com/site/data/htmldir/2016/03/29/2016032902363.html

  • [MIS] 이마트의 상품관리 자동화 추진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이마트의 상품관리 자동화 추진-이마트의 상품관리 자동화 추진1.사업개요2.업무 분석I. RFID 정의II. RFID 기술 사용 사례3.환경 분석4.추진 방안I.초기II.중기III.말기5.RFID 기술 도입의 장, 단점I. 장점II. 단점6.RFID 성공사례7.기대 효과I.RFID 도입 전II.RFID 도입 후이마트의 상품관리 자동화 추진1. 사업개요RFID기술을 이용하여 마트의 상품에 RFID칩을 부착해, 기존의 바코드 사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수한 상품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 [SK텔레콤,인적자원,인적자원관리] SK텔레콤의인적자원관리
  • 사례분석을 통해서 인사제도는 외부의 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인사원칙에 적합한 인사제도가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View&corp=fnnews&arcid=080501222311&cDateYear=2008&cDateMonth=05&cDateDay=02 1. 고임금 관련 기사 사이트2. SK텔레콤 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3. KTF 사이트 http://www.ktf.com/ 4. 중앙일보 사이트 http://www.joins.com/ 2008년 9월 24일 이은지, 시사저널5. KDI (소비자개발연구원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분석 (2) 일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3)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4) 물류 측면 개선요구사항 Ⅳ. 물류혁신 전략(1) 유통구조의 합리화 (2)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3) 물류비용 최소화 (4) 물류 RFID시스템의 도입 (5) 물류통합포털 운영 Ⅴ. 결 론(1) 기대효과 (2) 시 사 점 ERP/SCMⅠ. 기업현황(1) 조직문화 및 일반사항■ 연혁 및 개요1993년 11월 E-MART 창동점을 업계최초로 개점하여 국내 78개점, 중국 5개점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EVERY LOW PRICE

  • 생산관리, 운영전략 및 경쟁우위
  • 생산이란 무엇인가?2) 생산관리란?3) 생산관리의 중요성4) 생산의 7M5) 생산방식 변화의 흐름6) 생산관리의 3요소7) 생산관리의 3가지근간8) 생산구조9) 한국형 사례 오로라월드 삼원두부 에스아이플렉스2. Operations strategy and competitiveness1) 사업전략의 개발과 운영전략의 역할에스아이플렉스2) 경쟁우선순위Cost, quality, time, flexibility (사례 포함)3) 최소요건과 우위요건도요타 사례4)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한 생산요소RFID와 베이직하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