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김동인 염상섭작품론 이광수의 무정 김동인의 배따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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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작품론
(이광수의 「무정」, 김동인의 「배따라기」, 염상섭의「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만세전」)
《 순 서 》
1.서론
2.본론
Ⅰ-이광수의 무정
Ⅰ-1 이광수의 연보
2 삶과 문학
3 무정
Ⅱ-김동인의 배따라기
Ⅱ-1 김동인의 생애
2 김동인의 단편소설
Ⅲ-염상섭
Ⅲ-1 표본실의 청개구리
2 암야
3 만세전
3.결론
1.서론
1920년대는 한국의 신문학운동에 있어 개화기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한국문학 근대화의 한 고비가 되는 셈이다. 물론 문학의 근대화라면 우선 그 환경이 문제가 되고 민족적인 독립국가라는 큰 전제가 필요하지만, 한국 신문학의 경우 10년에 국권피탈로 인하여 근대화의 환경으로서는 불모지라고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런 속에서도 신문학운동은 전개되어 19세기의 근대문학 사조인 낭만주의·자연주의·상징주의 등이 들어와서 문예사조를 형성하였다. 이와 같은 사조들을 타고 문학지들도 많이 등장하였는데 《태서문예신보(泰西文藝新報)》 지상에는 김억(金億)·황석우(黃錫禹) 등이 자유시를 발표하였고, 문예동인지 《창조(創造)》에서는 일본 낭만파 시의 대량 번역과 함께 주요한(朱耀翰)의 휘트먼적 의지, 전원구가(田園謳歌), 도시통매(都市痛罵) 등 이상적 경향의 시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김억·남궁 벽(南宮璧)·나혜석(羅惠錫)·오상순(吳相淳)·황석우·염상섭(廉想涉) 등을 동인으로 한 《폐허(廢墟)》(1920), 이런 등등의 동인지도 많이 생겨나게 된 것이 바로 1920년대 이다.
또한, 이광수의 계몽주의에 반기를 들고 일어난 김동인(金東仁)을 비롯하여 전영택(田榮澤)·현진건(玄鎭健)·염상섭·나도향 등은 1920년대 초기를 대표하는 작가들이다. 이 작가들 가운데 근현대시대를 통틀어 많은 논점을 지니고 있는 이광수와 김동인, 그리고 염상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본론
《이광수의 無情》
Ⅰ.이광수 연보
1892년 (1세) - 전주 이씨 문중의 장손으로 태어남
1902년 (11세) - 부모 사망. 오가와 재당숙집을 전전하며 방랑생활 시작.
1903년 (12세) - 동학입도.
1905년 (14세) -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선발되어 일본으로 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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