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기업의 국제경영과 현지화전략 사례 - (주)대상, LG정보통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현지화의 개념
(2) 현지화를 바라보는 관점
(3) 전략적 측면에서의 현지화


2. 본론
(1) 사례:1-(주)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1) 인도네시아의 환경
2)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3) 현지 마케팅 전략
4) 성공요인

(2) 사례:2-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사례
1) 회사 개요
2) LG정보통신의 베트남 진출
3) 향후과제


3. 결론(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란 생산, 판매, 마케팅, 금융, R&D등 기업활동의 주요부문을 현지에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지화는 크게 사람, 부품/원재료, 자금 등 주요경영자원의 현지조달을 의미하는 자원의 현지화와 이들 자원의 처리와 배분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관리의 현지화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 각각은 상호 밀접히 관련된 개념으로서 보통 일방의 현지화는 타방의 현지화를 촉진하게 된다.
◆ 사람의 현지화란 본사파견 관리자 및 기술자의 수를 줄이는 대신 현지출신 관리자를 육성하여 등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부품/원재료의 현지화란 소재나 부품의 현지조달 비율을 향상시키는 등 현지생산 공정의 확대를 의미한다.
◆ 사람 및 부품의 현지화가 진전됨에 따라 점차 자본의 현지화 즉 자본조달의 현지수행이 요구되게 된다. 이를 위하여 해외자회사의 현지 주식시장에의 상장이 이용된다.
◆ 사람, 부품, 자본 등 경영자원의 현지화가 일정단계에 도달하면 계속해서 연구개발의 현지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는 해외진출기업이 부품조달, 생산, 판매라고 하는 영업활동 뿐만 아니라 제품이나 기술개발 자체를 현지에서 수행하지 않으면 진정한 의미의 현지 자립성이 확립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지시장에 적합한 상품 컨셉트를 개발하고 기존의 현지 유통망을 이용하거나 독자적인 유통망을 구축하여 적극적인 현지시장 판매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 분야의 현지화는 현지시장 적합형 상품개발과 현지 유통망 확충을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한국기업의 국제경영 -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고려대 출판부>

2. http://anu.andong.ac.kr/%7Ehjchi/discuss/nest13-2.htm

3.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국제경영사례 이장로, 신만수 2000. 무역경영사

4. www.innibiz.com

5.mofa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 전자 마케팅 분석
  • LG전자는 전세계 선진 업체들과의 다각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를 통해 선택된 사업 및 기술분야에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세계 선진 기업과 전략적 제휴 및 합작을 통해 한국전자정보통신 업계의 위상을Global 1위로 끌어 올렸으며, 기존 사업 뿐만 아니라 신기술 규격 및 신사업 분야에서도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하여 세계 선진 기술력을 확보하고, 멀티미디어의 선두주자로서의 토대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 [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세계로 나아가는 동시에 진출 하려는 지역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필히 고려해야 한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 정신을 기본으로 하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의 현지화하려는 글로컬 스탠더드(Glocal Standard)경영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글로컬 스탠더드라는 개념은 삼성테스코의 이승한 사장이 만든 합성어로 글로벌화(Global)와 현지화(Local)가 합쳐진 개념이다. 기

  • [글로벌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분석
  • 국제품 불매운동이 불거질 때만 해도 맥도널드의 모든 직원은 한국인입니다 라는 광고까지 냈다.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그 나라 실정에 맞춰나간다는 전략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였다. 이처럼, 맥도널드는 연간 매출 중 절반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을 만큼 현지화 경영이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입증해주고 있다. 우리의 경우, 한 핸드폰 광고 문구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면서 현지화 전략의 성공을 예견한 바 있다. 한국 지형에 강하다!! 이

  • [국제경영]기업의 현지화전략과 사례- 이마트와 영원무역
  • 주변적 요소는 현지화시키는 전략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이 성공적인 글로벌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될 수 있다.3. 글로벌 마케팅 전략상품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은 물론, 외국기업에 특허권상표 및 기술적 지식 등의 사용을 허가해 주는 사용허가계약(licensing arrangement) 또는 외국에서의 자사제품의 생산판매체계를 확립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이와 같이 국제마케팅전략에는 현지화주의(現地化主義)와 글로벌(global) 통합화주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