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현지화 개념 ---------------------------------------- 2
2. 현지화 필요성 -------------------------------------- 2
3. 현지화 단계 ---------------------------------------- 3
4. 분야별 현지화 종류 ---------------------------------- 4
A.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 4
B. 인적 자원의 현지화 ------------------------------ 4
C. 연구 개발의 현지화 ------------------------------ 4
D. 자본 조달 및 운영의 현지화 ----------------------- 5
E. 마케팅의 현지화 --------------------------------- 5
F. 현지 사회와의 관계 ------------------------------ 5
G. 본사로부터의 권한 이양 -------------------------- 5
5. 사례분석 ------------------------------------------- 6
< 사례 분석 1 > ------------------------------------- 6
삼성전자의 말레이시아에서의 현지화 전략
< 사례 분석 2 > ------------------------------------- 8
삼미기업의 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
< 사례 분석 3 > ------------------------------------- 10
LG전자의 인도네시아 진출
< 사례 분석 4 > ------------------------------------- 12
일본기업(E)의 스키화 판매(미국)
Ⅲ. 결 론 --------------------------------------------------- 17
<그림목차>
그림 1-1 --------------------------------------------------- 7
그림 2-1 --------------------------------------------------- 9
<표 목차>
표 1-1 ---------------------------------------------------- 6
표 3-1 ---------------------------------------------------- 10
표 4-1 ---------------------------------------------------- 12
표 4-2 ---------------------------------------------------- 14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시장 및 산업이 글로벌화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탄생으로 국가 간의 무역 장벽이 철폐되고 정보통신 및 수송수단의 급속한 발달로 각국 소비자들이 동질화되어가고 있다. 즉, 코카콜라나 펩시콜라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청량음료가 되고 나이키, 리복, 리바이스 등의 제품이 한국에서도 유행하며, 맥도날드 햄버거가 러시아에서도 성공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형태가 동질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업의 업무, 금융, 경제 등의 여러 분야에서 전산화 됨에 따라 사회발전이 가속화되고 세계가 하나의 큰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말 그대로 국경이 없는 세계가 실현되고 있다. 더군다나 글로벌 고객의 등장으로 시장이 더욱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국제적 이동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의 규모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졌으며 글로벌 기업이란 새로운 용어도 사용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글로벌 기업이란 일국의 국경을 넘어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활동을 벌이는 다국적 기업과는 달리 국경을 벗어나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파악하여 행동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즉, 결과적으로 글로벌 기업의 등장으로 인해 세계는 더욱 더 좁아진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각국의 기업은 보다 큰 이익 창출을 위해 기업의 글로벌화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단지 기업의 글로벌화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다시 말해서 기업의 이윤 창출을 이루기 위해서는 글로벌화와 더불어
- 참고문헌
-
1. [한국 기업과 신흥 해외 시장] 이장로, 신만수 지음 <무역경영사>
2. [글로벌 전략] 이광현 지음 <도서출판사 석정>
3. [글로벌 경영과 전략] 이세웅 <도서출판사 두남>
4. [다국적 기업 전략과 관리] 반병길, 이인세, 김성영 <전영사>
5. [다국적 기업 개론] 김진서 <범서출판사>
6. [글로벌 경영] 이윤선 저 <청목출판사>
7. [국제경영학] 박효식 저 <한올출판사>
8. http://www.seri.org
9. http://www.koreaexim.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