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현지화 개념 ---------------------------------------- 2
2. 현지화 필요성 -------------------------------------- 2
3. 현지화 단계 ---------------------------------------- 3
4. 분야별 현지화 종류 ---------------------------------- 4
A.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 4
B. 인적 자원의 현지화 ------------------------------ 4
C. 연구 개발의 현지화 ------------------------------ 4
D. 자본 조달 및 운영의 현지화 ----------------------- 5
E. 마케팅의 현지화 --------------------------------- 5
F. 현지 사회와의 관계 ------------------------------ 5
G. 본사로부터의 권한 이양 -------------------------- 5
5. 사례분석 ------------------------------------------- 6
< 사례 분석 1 > ------------------------------------- 6
삼성전자의 말레이시아에서의 현지화 전략
< 사례 분석 2 > ------------------------------------- 8
삼미기업의 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
< 사례 분석 3 > ------------------------------------- 10
LG전자의 인도네시아 진출
< 사례 분석 4 > ------------------------------------- 12
일본기업(E)의 스키화 판매(미국)
Ⅲ. 결 론 --------------------------------------------------- 17

<그림목차>
그림 1-1 --------------------------------------------------- 7
그림 2-1 --------------------------------------------------- 9

<표 목차>
표 1-1 ---------------------------------------------------- 6
표 3-1 ---------------------------------------------------- 10
표 4-1 ---------------------------------------------------- 12
표 4-2 ---------------------------------------------------- 14
본문내용
Ⅰ. 서 론

시장 및 산업이 글로벌화되고 WTO(세계무역기구)의 탄생으로 국가 간의 무역 장벽이 철폐되고 정보통신 및 수송수단의 급속한 발달로 각국 소비자들이 동질화되어가고 있다. 즉, 코카콜라나 펩시콜라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청량음료가 되고 나이키, 리복, 리바이스 등의 제품이 한국에서도 유행하며, 맥도날드 햄버거가 러시아에서도 성공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형태가 동질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업의 업무, 금융, 경제 등의 여러 분야에서 전산화 됨에 따라 사회발전이 가속화되고 세계가 하나의 큰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말 그대로 국경이 없는 세계가 실현되고 있다. 더군다나 글로벌 고객의 등장으로 시장이 더욱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국제적 이동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의 규모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졌으며 글로벌 기업이란 새로운 용어도 사용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글로벌 기업이란 일국의 국경을 넘어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활동을 벌이는 다국적 기업과는 달리 국경을 벗어나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파악하여 행동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즉, 결과적으로 글로벌 기업의 등장으로 인해 세계는 더욱 더 좁아진 하나의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각국의 기업은 보다 큰 이익 창출을 위해 기업의 글로벌화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단지 기업의 글로벌화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다시 말해서 기업의 이윤 창출을 이루기 위해서는 글로벌화와 더불어
참고문헌
1. [한국 기업과 신흥 해외 시장] 이장로, 신만수 지음 <무역경영사>
2. [글로벌 전략] 이광현 지음 <도서출판사 석정>
3. [글로벌 경영과 전략] 이세웅 <도서출판사 두남>
4. [다국적 기업 전략과 관리] 반병길, 이인세, 김성영 <전영사>
5. [다국적 기업 개론] 김진서 <범서출판사>
6. [글로벌 경영] 이윤선 저 <청목출판사>
7. [국제경영학] 박효식 저 <한올출판사>
8. http://www.seri.org
9. http://www.koreaexim.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OYOTA 도요타 기업분석과 SWOT분석/ 도요타 경영전략과 위기극복전략분석/ 도요타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나의의견
  • 전략(3) 개선전략(4) 상생경영(5) 친환경경영5. 도요타의 위기와 위기극복전략(1) 글로벌 금융위기-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2) 도요타 리콜사태-위기상황분석-위기대처방안6. 도요타의 해외진출전략(1) 도요타 해외진출의 시작(2) 해외생산전략 (3) 해외 R&D 전략(4) 해외진출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도요타 해외진출 성공사례(1) 중국진출 성공사례(2) 미국진출 성공사례 8. 도요타 기업성과분석 9. 결론 및 나의의

  • [글로벌경영] 피앤지 P&G의 해외진출 사례
  • 전략분석(4P)3. P&G의 중국 진출사례4. P&G의 러시아 진출사례 5. P&G의 일본 진출사례Ⅳ. P&G의 한국진출사례1. 기업소개(1)한국P&G현황(2)한국P&G연혁2. P&G의 전략 분석(1)경영의 현지화(2)다른 분야로 사업다각화 시도하지 않고 주력상품에 집중.(3)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4)소비자 니즈 파악3. 마케팅 전략 사례4. 유통전략(1)한국 P&G의 SLOG프로그램(2)EDI와 WOM 5. 경쟁사 분석(1)유니레버(2)유한 킴벌리Ⅴ. 사회공헌 및 향후전략1. 국제활동2. 국내

  • [기업가 정신] POSCO와 Johnson&Johnson(포스코와 존슨앤존슨)
  • -POSCO와 Johnson&Johnson-기업가 정신 2차 조별 과제P O S C O-목 차-Ⅰ. Posco 기업1. 기업소개2. 기업현황3. 기업 활동 사항Ⅱ. 경영철학 및 경영 이념1. 창업자의 경영철학2. 창업자의 경영이념3. 현재 CEO 경영 이념 Ⅱ. 경영전략 1. 환경분석2. 포스코의 전략 유형3. 포스코 사업단위 GE분석과 미래상4. 포스코 사업단위 SWOT분석5. POSCO 현지화전략6. 부문별 국제화Ⅲ. 윤리경영 실천 사례1. 기업윤리 시스템 구축2. 기업윤리 교육활동3. 비윤리행위 예방

  • [중국시장진출] 게임산업과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방송산업과 IT산업의 중국시장진출, 소프트웨어산업과 항만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타이어산업과 환경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텐트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분석
  • 게임산업과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방송산업과 IT산업의 중국시장진출, 소프트웨어산업과 항만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타이어산업과 환경산업의 중국시장진출, 텐트산업의 중국시장진출 분석Ⅰ. 개요Ⅱ. 게임산업의 중국시장진출1. 아라아이디시2. GV3. 위자드소프트4. 판타그램인터랙티브Ⅲ. 패션산업의 중국시장진출1. 글로벌 경영의 프론티어 기업〔이랜드〕 1) 중국 진출 경영성과2) 중국 진출 전략 3) 성공동인2. 중국 현지화의 성공

  • [국제경영전략] 중국 유통시장 현황 및 한국, 글로벌유통기업 중국 진출전략과 성과
  • 현지화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며, 까르푸는 공익활동사업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선진화된 경영기법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로 시장선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들은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구축, 경영정보관리시스템(MIS)등 정보기술 분야의 선진화된 관리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아울러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한 지역적 차별화전략 및 소비자분석을 통한 제품구성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