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악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음악산업 정의 및 범위
2. 음반산업의 특징
Ⅲ. 음악산업의 현황
1. 한국 음악산업 현황
2. 외국 음악산업 현황
Ⅳ.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문제점
1. 전체 시장 규모의 축소
2. 음반산업의 위축과 구조적 문제
3. 유무선 음악 서비스 수익 분배 문제
4. 소비자들의 낮은 저작권 인식 및 저작권 침해
Ⅴ. 우리나라 음악산업 활성화 방안
1. 세계화 전략
2. 영상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수익 창출
3. 유무선 음악 서비스 요율 조정
4. 다양한 수익창출 방안 개발
5.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응 강화
Ⅵ. 결론
- 본문내용
-
디지털 기술이 보급되고 최근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의 사용이 대중화를 넘어 필수화가 되면서 음악 상품의 형태는 음반 중심에서 다변화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음악파일의 다운로드, 스트리밍 서비스 및 모바일을 통한 컬러링, 벨소리 등의 편집음악의 소비가 그것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mp3파일을 통한 음악 감상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음반을 구매하지 않고 불법 무료다운을 선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의 수익구조는 충격적으로 악화될 수밖에 없다. 한편, 모바일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컬러링이나 벨소리와 같은 편집음악이 상품화되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집음악의 상품화로 인해 음악산업의 수익구조가 개선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뚜렷한 근거 없는 주장이며 오히려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모바일 산업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편집음악을 제공하고 얻는 수익의 60-70%를 패킷료와 정보이용료로 가져가고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음악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음반사들 및 제작자들의 수익은 결코 늘어났다고 할 수 없고 전통적인 수익구조 관점에서 볼 때 치명적 손상을 입을 정도로 작아졌다.
- 참고문헌
-
김소영, 곽영식, “온라인․ 오프라인 음악 소비자 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2호, 2006
데이비드 베스커빌, 뮤직 비즈니스 핸드북, 도서출판 시유시, 1998
문화관광부, “침체된 음악산업을 살리기 위한 음악산업 육성전략”, 2005
(사)한국음악산업협회, (사)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음악산업 구조분석과 정책과제 보고서”, 2007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200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2007년 문화콘텐츠사업체 실태조사』, 2009
IFPI, 『The 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08』, 2008
Jupiter Research, European Next-Gerneration Digital Music Services,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