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특징,역사,현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관련정책,경쟁요소,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특징
1. 소비자가 음반을 사용하기 전에는 그 품질을 분별할 수 없어 경험재로써의 특징을 지닌다
2. 과거 소비의 경험이 현재의 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3. 문화상품으로서 소비의 비반복성, 소득에 대해 탄력적인 수요, 흥행주제도에 의해 이원화된 생산과 관리 등의 특성을 지닌다
1) 소비의 비반복성
2)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크다
4. 사유재이나 방송매체와 결부되면 부분적으로 비배타성, 비경합성이라는 공공재적 성격이 나타난다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음반산업의 태동기
2. 일본에의 예속기
3. 8.15 해방 이후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4.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
5. 80년대 이후의 본격적인 성장기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관련정책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경쟁요소
1. 경쟁상황
1) 제작/유통 업체
2) 직배업체
2. 유통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1.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부재
2. 음반 세제 개혁
3. 저작권 관련법 정비 및 처벌법 부재
4.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부재
5. 낙후된 유통 구조
6. 창작 지원 창구 부재 및 해외 홍보 창구 부재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창구화를 통한 수익원의 다변화
2. 음악 출판사의 활성화
3. 음원복제권의 활성화
4. 음원의 집중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온라인음악이 보편화되었을 때 음악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온라인음악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음악에의 손쉬운 접근을 보장하고, 개인화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 선택의 자유를 크게 할 수 있다. 반면, 불법복제로 인해 저작권이 제대로 보호되지 않을 경우 음악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다. PIP(Pew Internet Project)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해 무료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미국 소비자가 1,300만 명에 달하며, 유료 다운로드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는 2백만 명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반판매 조사기관인 SoundScan에 따르면 미국의 음반판매량은 전반적으로 늘었지만 Napster의 주요 사용자가 밀집해 있는 대학가 주변에서는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MP3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조사 결과도 있다. 남켈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은 최근 발표한 조사에서Napster 사용이 학생들을 상대로 한 음반 판매량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 조사에서는 전체 조사대상 학생 중 69%가 MP3파일을 다운로드한 경험이 있고, 이 중 68%는 Napster를 이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MP3 사용이 학생들의 음반소비 행태를 현격하게 바꾸지는 못했는데, 음악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는 학생들 중 63%가 아직도 전과 같은 수의 음반을 사고 있으며 10%는 오히려 더 많은 수의 음반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IMA(the Digital Media Association)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 중 59%는 그들이 들은 음악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온라인음악의 영향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주목해야 하는 사실은 온라인음악이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Napster 및 이와 유사한 소프트웨어의 광범위한 유통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이 존재하는 한 네티즌들의 음악파일 교환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없다면 음반산업계는 어떤 형식으로든 이를 통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메이저음반사들은 MP3. com이나 Napster 등 주요 MP3음악 서비스업체에 대해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하
참고문헌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1997
도정일 역, 문화산업론, 서울 : 나남, 1987
신현준, 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와 국지화 : 한국의 경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박사학위논문
유승호,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조지원,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동향,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MP3,문제점,발전방향 분석
  •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주요정책, 음악산업(음반산업)과 MP3,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문제점,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역사1. 태동기(1895~1945)2. 순수 한국 음반 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동향Ⅳ. 음악산업(음반산업)의 시장구조Ⅴ. 음악

  • 문화산업의 의의 및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전망을 주제로한 훌륭한 리포트입니다.^^
  • 문화경제학문화산업의 의의 및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전망문화경제학content1문화산업의 의의2문화산업의 현황 및 정책3해결책 및 방안제시1-1. 문화의 정의 1-2. 문화산업의 정의1-3. 문화산업의 범위/분류1-4. 문화산업의 특성 1-5. 문화산업의 중요성2-1.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주소2-2. 세계 문화산업의 현주소2-3. 세계 주요국의 문화산업 정책2-4. 문화산업 정책 환경의 변화3-1. SWOT 분석3-2. 문화산업의 문제점3-3. 나아갈 방향 문화경제학1.

  • [언론학]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의 역사Ⅱ. 음반산업의 현황 및 동향1. 해외 음반산업 분석1) 미국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일본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국내 음반산업 분석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ISSUEⅢ. 국내 음반산업의 경쟁력1. 시장환경 분석에 따른 국내 음반산업 평가2. 국내 음반산업의 발전전 방향1)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2) 수출 방안Ⅰ.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1. 음반산업의 개념음반산업에 관련된 개념은 크게 음악산업

  • [대중매체]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의 역사Ⅱ. 음반산업의 현황 및 동향1. 해외 음반산업 분석1) 미국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일본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국내 음반산업 분석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ISSUEⅢ. 국내 음반산업의 경쟁력1. 시장환경 분석에 따른 국내 음반산업 평가2. 국내 음반산업의 발전전 방향1)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2) 수출 방안Ⅰ.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1. 음반산업의 개념음반산업에 관련된 개념은 크게 음악산업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목 차제 1 장 서론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리테일 엔터테인먼트의 개념소매업엔터테인먼트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제 2 절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전략2.1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믹스의 개념2.2 전략적 활용을 위한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요소 제 3 장 쇼핑몰 사례제 1 절 쇼핑몰 개요 국내외 리테일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센터 추세쇼핑몰의 특성쇼핑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