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론]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 및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연구 개요
I. 주제 선정 및 연구 목적
II. 연구 내용

제 2장. 연구 결과 요약
I. 여가 선용으로써의 뮤지컬
1. 평균 여가 시간
2. 월 평균 여가 비용
3. 뮤지컬 공연 관람 실태
4. 뮤지컬 공연 만족도
II. 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
1. 창작/제작 현황
2. 유통 현황
3. 국내 뮤지컬 제작 현황
III. 해외 뮤지컬 산업 현황

제 3장. 연구 결과 분석
I. 우리나라 뮤지컬의 특징 및 문제점
II. 뮤지컬 산업의 성공 가능성
III.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성공 사례 및 해외 뮤지컬 성공 사례

제 4장. 결론 도출
I. 뮤지컬 산업 발전 방안 논의
1. 수요의 개발
2. 창작물의 활성화
3. 투자의 활성화
4. 전문인력의 양성
5. 산업 기반의 확충
II. 관광산업과 뮤지컬 산업과의 연계
본문내용
3. 뮤지컬 공연 관람 실태
표 2 - 3 공연관람률 비교
예술행사 2003년 2006년 2008년
문학행사 4.0% 4.4% 4.0%
미술전시회 10.4% 6.8% 8.4%
클래식음악회/오페라 6.3% 3.6% 4.9%
전통예술공연 5.2% 4.4% 4.4%
연극(뮤지컬 포함) 11.1% 8.1% 11.0%
무용 1.1% 0.7% 0.9%
영화 53.3% 58.9% 61.5%
대중가요콘서트/연예 10.3% 10.0% 8.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문화향수실태조사
2008문화향수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뮤지컬이 포함된 연극공연 관람률은 전국민의 11.0%로 나타났고 국민 1인당 연평균 0.23회를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극공연(뮤지컬 포함) 관람률을 다른 장르와 비교해보면 영화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기초예술 장르(문학, 미술, 음악, 전통예술, 무용)에 비해 비교적 높은 관람률을 나타내고 있었다. 한편 뮤지컬공연 관람률은 연극장르에 포함되어 있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2006년 조사결과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표2-3)
표 2 - 4 뮤지컬 관람객 응답자 특성 조사
사례수(건) 백분율(%)
전체 1000 100
지역
서울특별시 500 50.0
경기/인천 500 50.0
성별
남성 351 35.1
여성 649 64.9
연령별
10대 51 5.1
20대 510 51.0
30대 339 33.9
40세 이상 100 10.0
교육수준
중졸이하 36 3.6
고졸 125 12.5
대재 157 15.7
대졸 554 55.4
대학원재 43 4.3
대학원졸 80 8.0
기타 5 0.5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 181 18.7
201~400만원 392 40.5
401~600만원 243 25.1
601만원 이상 126 13.0
무응답 25 2.6
문화지출액
10만원 이하 520 52.1
11~30만원 379 37.9
31만원 이상 92 9.2
무응답 8 0.8
공연관람정도
공연 고관람자 264 26.4
공연 저관람자 736 73.6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 위 통계는 서울/경기지역 만 16세 이상 뮤지컬 관람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관람객현장 조사와 온라인 조사로 실시되었다.

평균 여가 시간과 관련 지어 봤을 때(표2 -1) 여가 시간이 제일 많았던 20대의 뮤지컬 관람 비율이 제일 높았고, 비교적 적은 여가시간을 영위하고 있는 10대의 관람 비율이 제일 낮았다. 그 뒤를 30대와 40대가 뒤따랐다. 교육수준에 따른 소비유형을 보면 대학졸업자가 제일 많았고 그 다음이 대학 재학생 이였다. 뮤지컬 관람객 중 학력이 비교적 대학재학과 대학졸업이 많았고 고졸과 중졸은 적었는데 이는 조사 지역이 서울/경기 지역이었다는 것과 조사에 연령관련 제한이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크게 설득력이 있지는 못하다.
가구소득은 200~400사이가 40.5%제일 높았고, 문화지출액은 10만원 이하~30만원 까지 다양한 층이 조사됐다.
그림 2-1 을 보면 지난 1년간 뮤지컬을 관람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평균 뮤지컬 관람 횟수는 2~3개월에 1회와 6개월에 1회가 각각 20.7%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한 달에 2~3회 이상이 14.6%로 나타났다. 특히 고관람자 중에서 1달에 2~3회 이상을 관람하는 관람객이 45.1% 로 상당히 높은 것이 두드러졌다. 이는 뮤지컬의 매니아층 확보가 어느 정도 이루어 지고 있고, 앞으로 매니아층 확보 쪽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림 2-2를 보면 1인 평균 뮤지컬 입장권 구입 가격으로 4만원~8만원 미만이 43.5%로 가장 높았으며, 3만원~4만원 미만 16.5%, 8만원 이상 14.4%,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 입장권 가격은 약 4만 8천원이었다. 공연 관람 정도 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53,050원, 저관람자의 경우 평균 약 45,985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니아층인 고관람자인 경우 가격성 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더 중요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 - 1. 뮤지컬 평균 관람 횟수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그림 2 – 2. 1인 기준 입장권 가격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가장 선호하는 뮤지컬의 유형으로는(그림2-3)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3.8% 로 가장 높았으며, 국외 라이센스 뮤지컬 18.1%, 국내 창작 뮤지컬 17.5% 순으로 나타났다. 공연관람정도별로 살펴보면, 고관람자의 경우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는 응답의 비율이 50.8% 로 저관람자(41.3%)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림 2 – 3 선호 뮤지컬 유형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뮤지컬 관람을 결정 하는데 가장 큰 영향 요인을 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그림2-4) 인터넷을 통한 경로가 27.9%로 가장 많았으며 주위사람들이 24%, TV/라디오가 22,9%로 나타났다. 특이한 것은 고관람자의 경우 팬클럽/동호회의 비율이 33.7%로 제일 높다는 것이다. 저관람자가 인터넷, TV, 주위사람 등을 통해 수동적으로 정보에 노출되어서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반면에 고관람자는 능동적으로 정보활동을 통해 뮤지컬 관람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 – 4 관람결정에 영향을 받은 순위

2008 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4. 뮤지컬 공연 만족도

참고문헌
http://www.gokams.or.kr
http://blog.naver.com/soojin1214?Redirect=Log&logNo=50016852335
http://www.google.co.kr
http://www.naver.com
http://www.newstage.co.kr
http://www.hankyung.com

문화향수실태조사(200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문화향수실태조사
2008연극뮤지컬관람객조사보고서 –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엄미란
대중을 위한 오페라인 뮤지컬 산업의 급성장(전자책) - emars 편집부
브로드웨이의 영향과 수용 속에서 성장한 한국 뮤지컬의 향후 과제 - 김영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저출산 고령화가 한국기업에 미치는 영향 -매일유업
  • 론기업에 있어서 저출산은 언뜻 위기로 비춰 질 수 있다. 그러나 시장의 고령화로 인한 내수감소, 저연령층 대상의 시장축소는 기업에게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타겟을 수정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위기는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위해 해외로 활발하게 진출하는 촉진제가 됨으로써 세계를 무대로 더 넓은 시장을 공략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또 기업은 고령화에 따라 경제활동 인구의 감소로 자칫 위기가 될 수 있는 상황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산업1. 비디오산업의 현황2. 비디오산업의 문제점차. 헐리우드 영화산업이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헐리우드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2. 영화 검열 이유3. 외국의 심의 제도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타. 영화와 비디오

  •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
  •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에서는 물론 복 지 정책에서도 고려된 바가 거의 없었다.일부 연구의 차원에서 장애인들을 위한 문화예술의 필요성 및 방안을 다루기는 했지만 장애인의 정신적․문화적 삶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 여가생활은 거의 모든 연구와 정책에서 배제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장애인들에게 주어지는 문화적 혜택은 기껏해야 고궁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정도에 불과했다. 나아가서는 문화․여가생활은 장애인들에게는

  • [공연예술산업] 비보이 B-BOY의 가능성
  • 뮤지컬, 발레 등 현대공연의 경우 창작물보다는 브로드웨이 등 외국작품을 수입 공연하는 경우가 많음④ 세계유명무용단과 발레스타들의 공연을 적극 유치하여 수준 높은 공연 을 통한 무용예술의 대중화를 선도⑤ 동시에 공연예술의 메카인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 전용공연장을 설치, 일본무용가들의 해외진출을 돕는 전진기지로 활용7. 한국 공연 예술 산업의 발전방안 및 성공적 마케팅 전략1) 한국적인 콘텐츠의 개발① 우리 문화의 특성을 살린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론11. 문화콘텐츠 발전방안 11711.1.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성공요소11711.2. 문화산업을 위한 정부의 지원노력11711.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방안 11812. 문화콘텐츠의 미래 ) 12012.1. 문화콘텐츠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