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언론사 조직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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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조직이라는 말을 접하게 된다. 조직이란 생물체를 구성하는 단위 혹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협동체계로, 결합을 통해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모든 사회 현상은 조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과 구성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준일, 이지연 2006)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서로 관계를 형성을 하며 살아 가기 때문에 다양한 조직의 출현은 당연 시 되며, 잠시 모였다 흩어지는 군중과는 달리 조직은 일정 기간 존속하는 지속성을 지닌다. 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직 내 위계질서가 생겨나게 되고,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생성하고, 쇠퇴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장하용 2002). 특히, 문명이 발달하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는 더욱 복잡하고 세분화 되고 있으며, 따라서 다양하고 전문화된 조직들이 더 많이 출현하고 있다.
조직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사람들은 이전에 비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만족과 몰입, 자신이 하는 업무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다. 이러한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흐름을 통해 한 개체와 다른 개체가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교량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의사소통, 정보교환 등 조직 사회의 기능 수행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며 조직의 성과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호텔 식 음료 종사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지원, 조직몰입 그리고 직무만족과의 관계, 이정실 2005)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 체계로 이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주고 받게 된다고 정의 한다. (P.K.Tompkins, 1984 재인용)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인체의 혈관과 같은 존재로 비유되며, 조직 활동의 대부분은 조직원간의 의사소통 행위가 차지한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준일, 이지연 2006) 동시에 모든 조직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외부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해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조직의 구성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과 환경을 연결시켜주는 다리의 역할을 하며, 조직의 유지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간주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동향과 과제, 장하용 2002)
오늘날 언론사는 최근의 어려운 언론 환경으로 인해 조직 자체의 존립이 어려운 상황에그 형태와 기능이 매우 복잡해지고 있으며, 특종을 내야 하는 언론사 조직의 특성상 많은 갈등요소를 내재하고 있다. (염영진, 2003 재인용) 그러나 지금까지 대개의 연구가 언론사 조직을 제외한 대학 및 일반 직장에 조직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유형 혹은 채널과 관련된 연구가 주를 이뤘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준일, 이지연 2006). 또 일반 직장에 대한 몇몇 연구들은 커뮤니케이션을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적 수단으로 사용하여, 본인이 속한 조직이 연구를 통해 외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끌어들이기 위한 연구들로 진행 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언론사 환경이 지속해서 악화돼 언론사에 소속된 기자들은 본업인 언론보도 외에도 언론사 수익 유지를 위한 광고영업 및 타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따라서 어렵게 언론인이 되었어도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 이직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고, 언론사 특유의 군대식 수직관계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사회생활이 그러하듯, 언론사 조직 내에서도 조직 문화가 존재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개인적으로 연구하기에 편한 환경이 된다. 일반기자와 간부와의 사이, 기자와 기자간의 사이 등 어떤 상황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업무에 대한 집중 · 만족도, 나아가서는 조직에 대한 충성심도 형성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직무만족도를 위해 언론사 내 조직관계의 커뮤니케이션과 만족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언론사 조직을 중심으로 언론사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와 타 언론사간의 비교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직무 만족도와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자료를 통해 분석을 해보는데 의의가 있다.
2. 조직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선행 연구에 대한 분석
1)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가진 두 명 이상의 사람이 모인 위계 질서를 가진 집합체로서,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일정기간 존속하는 존재를 말한다. 이러한 조직과 관련된 초기 커뮤니케이션 연구들은 조직 생산성의 제고라는 경영학적 목표에 집중이 되었다. 또한, 연구는 조직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기 보다는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조직커뮤니케이션, 장하용 2002) 기업의 전략적 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변화 커뮤니케이션(Change Communication)이라는 연구가 그의 한 예이다. 이는 기업에서 기업의 전략적 변화를 꾀할 때, 독자적인 ‘묻지마’식 경영이 아닌 내부 구성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새로운 사업계획이나 경영목표 등과 같은 변화의 내용들을 내부 구성원들과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기업이 기업가치가 더욱 증가한다는 내용이다. (기업변화를 위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김종호 2002) 따라서, 이런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네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 째는, 내부 구성원들의 신념과 가치관을 이용하는 것이다. 직설적 강요가 아닌 구성원이 갖고 있는 신념과 가치를 통해 스스로 ‘변화의 이유’를 찾게 되는 것이다. 둘째는, 개개인에 맞는 스타일로 접근하는 것이다. 같은 조직 내에서도 개개인의 특성이 다르듯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각각의 특성에 맞도록 접근 방식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달 매체와 방식도 달라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명하달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스스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은, 프로세스의 책임자를 선정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업계획이나 경영목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과 프로세스 간에 연결고리가 필요하다. 이 연결고리의 역할을 프로세스 책임자가 해주는 것이다. (기업 변화를 위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김종호 2002)
위의 연구와 같이 한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속되어 왔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조직’-지방의회 의원들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중심으로- 김현주, 1994)는 조직 외부 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또한 연구 내용을 다루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의원들보다는 조직 외부 성원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의원들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핵심적인 교량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 또한 응답률이 적었고, 정치적 집단이라는 특수한 카테고리가 일상적인 조직과 비교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을 남겼다.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조직, 김현주 1994) 같은 지역 출신, 같은 정당 소속, 학연 등 타 조직에 비해 고려되어야 할 변수들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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