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좋은 부모 만들기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
4. 좋은 부모란?
5. 교회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평가
5.1 명성교회 베이비맘스쿨(2005~)
5.2 영락교회 유니게 학교(1996년~)
5.3 충신교회 좋은부모 학교
5.4 반응 및 평가
5.5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모범사례(103기 박찬주 전도사님 가정)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가정은 참으로 아름답고 소중한 공동체이다. 가정은 여러 가지 기독교교육의 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교육현장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현대 문명 속에서 가정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과학의 발달로 많은 정보들이 나오고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은 가치관이 혼돈되고, 도시화 집중으로 가정이 핵가족화 되고, 그로 인하여 가정의 본질과 기능이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
아름답고 소중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참 교육이 있어야 한다. 교육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가정에서 태어나며 최초로 가정에서부터 교육을 받으며 성장해 왔다. 그래서 가정은 교육의 장이요, 교육의 기초를 이루는 곳이며 루터가 말한 것처럼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며 부모는 최초의 교사'가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 부모의 교육은 자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부모는 올바른 자녀 교육을 위하여 부모 자신이 먼저 교육이 되어져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부모교육은 자기가정에서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는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세대 간의 차이가 커서 부모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유대인들은 세대 간의 차이가 거의 없어서 동일한 삶의 철학, 사상과 생활방식을 부모로부터 부모교육을 받아 오고 있다.
오늘 우리의 현실에서는 신앙을 통하여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부모교육은 교회에서 담당하므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총의 통로인 가정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본래의 모습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회복시켜야 한다. 여기에 교회의 교육적 사명이 있다.
교회교육은 여러 방면으로 연구되어 활성화되고 있지만 교회교육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는 기독교교육이 부재 현상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기독교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 가정의 교육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더 나아가 하나님의 아름다운 가정을 회복시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며 확장하는데 우리는 힘을 써야 할 것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는 첫 스승이며, 어머니의 품은 첫 교실이다. 이러한 부모의 중요성은 ‘문제 자녀 뒤에는 문제 부모가 있다’는 말처럼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그것이 필요한 근거를 몇 가지 측면에서 제시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바른 아동관을 정립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며, 유아교육에서는 부모의 참여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가정의 교육기능 약화와 대중매체의 기능 증대라는 사회변화의 양상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가정의 어린이 교육에 대한현실 진단에서 부모 교육을 통한 바른 교육관 확립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부모교육을 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잘못된 견해를 바로 잡아주고, 자녀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해 주며, 부모들이 원하는 여러 가지 분야를 넓게 알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부모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바로 인식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행동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성서의 가르침을 받을 수도 있다. 부모들은 시편 127편 3절의 말씀처럼 주님의 양육과 훈계 안에서 자녀를 키워야 한다. 신명기 6장 4~9절은 부모들이 생활의 평범한 환경 속에서 일정하고 계속적인 교육을 어디서나 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자녀를 하나님의 말씀과 율례로 가르쳐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하고 주어진 삶의 터전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문화적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부모는 지도해야 할 사명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는 먼저 모범적인 신앙관을 보여서 신뢰와 정직성을 자녀들에게 심어주고 행복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의 부모됨의 정체성을 갖고 삶의 본을 보여주어야 한다.

3.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들이 성인으로서, 효과적인 교사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또한, 자녀의 성장 발달과 교육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 교육 - 아동교육 청소년 교육 청년 교육 장년 교육 성경교육 가정교육(자녀학교, 아버지학교)
  • 부모로서 그 사명과 책임이 너무 막중하다고 하겠다. 셋째, 어린이 성화교육에 있어 가정 연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다. 20분 남짓한 분반공부 시간에는 어린이들의 한 주간의 생활을 점검하기도 부족하다. 또한 교회에서 배운 내용이 가정에서 실행되지 않는다면 장기간의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기 어렵다. 이런 측면에서 어린이 성화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비아동 1인당 교육비는 공립유치원이 224,000, 사립유치원이 1,752,000으로 공립유치원이 사립유치원의 부모가 공립유치원의 부모보다 부담하는 교육비 적으나 실질적으로 아동 1인당 투입되는 교육비는 사립유치원이 더 높다.교사보육시설시설당 평균 3.31명 근무. 여교사가 99.0%, 미혼 보육교사 비율이 57.7%, 연령은 만25-29세(36.5%) > 만20-24세(22.1%) > 만30-34세(20,6%)로 나타났다.보육교사의 학력은 전문대(57.5%) > 고졸자(21.1%) > 4년제 대학졸업자(13.2%)이

  • [부모교육]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 목 차1.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2) 기독교 부모교육 2. 자녀에 대한 이해 1) 자녀 교육을 어렵게 하는 요인2) 바람직한 자녀의 발달과 교육3) 바람직한 자녀의 특성 3. 아버지의 역할, 어머니의 역할 1) 부모들의 잘못된 의사전달 방식 2) 하나님의 대행자 ‘아버지’ 3) 역사를 창조하는 어머니 4.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1) 두란노 아버지 학교 2) 두란노 어머니 학교 3) 한국부모교육센터 어머니교육 4) 한국지역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