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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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목차
서론
본론
1. 아이돌 문화의 소비저변이 되는 팬덤
1) 팬덤의 사전적 정의
2) 팬덤 문화
3) 한국의 시대별 팬덤 현상
2.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상업적 가치
1) 광고
2) 음반
3. 아이돌 문화의 시대적 문제점
1) 문화 소외계층 양산
2) 청소년들의 편향적 가치관 수용
결론
4. 대안 모색
1) 제작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2) 사업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3) 소비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참고문헌
서론
최근, 아이돌 그룹들이 한국의 대중문화를 지배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오늘날 아이돌의 매스 미디어 점령현상으로 인해 세대의 단절이 심화되고, 10~20대에 맞춰진 획일화 된 문화의 소비현상만이 되풀이 된다는 등의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아이돌의, 아이돌에 의한, 아이돌을 위한 최적의 방송들만이 만들어지고 이를 앞다투어 보도하는 연예뉴스만이 즐비한 것이 현재 대한민국 대중 문화의 현실이라는 점에서는 누구도 반박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과연 무엇을 통해 우리는 아이돌 문화가 세대의 단절과 획일화를 불러오고 있다고 느끼는 것일까.
사실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는 아이돌만이 지배하고 있지는 않다. 홍대의 언더그라운드 가수들, 디너쇼를 하는 중년 가수들, 대규모, 소규모 극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세대를 위한 각종 공연들이 쉴새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왜 우리는 그렇게 당연하다는 듯이 문제에 대해 공감을 하고 있을까. 이렇게 의문이 생길정도로 의식하지 못하게 우리를 지배하는 것은 바로 늘 곁에 있는 대중매체 때문이다. 스스로의 노력 없이 경험할 수 없는 오프라인 공연과 달리, TV와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또 모두가 보는 황금 시간에 방송되어지는 것이 아이돌그룹의 모습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시간에 다양한 문화를 접하지 못하고, 넘쳐나는 아이돌의 모습만을 보게 되며, 그로인해 단절과 획일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며, 실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아이돌을 하나의 문화 아이콘으로서 아이돌을 상정, 이를 분석하여 대중 매체를 통한 아이돌이 우리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이돌 문화가 지니는 한계점과 문제점의 극복을 위해, 넓고 깊어져야 할 문화의 다양성과 그것이 자연스러운 흐름 속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을, 팬덤 현상의 장기화로 이어진 아이돌 문화의 거대 흐름을 분석하는 데에서 찾아보도록 하겠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사례 연구가 중심이 되며, 참여관찰 측면에서 연구자들이 가진 시대적 특성 -팬덤 문화와 1세대 아이돌 문화를 시작으로 오늘날의 이르기까지 모두 누렸다는 점-에 의해 우린 잠재적 연구자의 성향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에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사례연구가 가능할 수 있는 연구자로 상정하게 되었다. 연구자들은 1세대 아이돌 문화와 지금의 아이돌 문화에 이르기 까지 그들과 팬들의 문화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 문화적 흐름 속에서 적극적으로 살아왔다. 이를 통해 아이돌 문화 분석이라는 글의 주제에 있어서 누구나 겪을 수 없는 특수한 참여관찰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보다 면밀한 탐구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연구 과정에 있어 인위적으로 가설을 세우지 않고 아이돌 문화의 현상의 흐름을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 독일의 유명한 ‘비판 이론가’인 아도르노(Theodor Wiesengrund Adorno-1903~1969-)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든 양상을 조종하는 것은 자본이며 또한 자본은 사회의 물질적인 측면을 점유하는 것에만 만족하지 않으며 더 나아가 구성원들의 정신적인 측면까지 지배하기위해 예술의 순수성을 훼손시킨다 말하였다. 이렇게 자본과 결합한 훼손된 순수예술-문학, 미술, 음악 등-은 곧 그가 그의 이론에서 규정짓는 문화 산업이 된다. 결국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구조적 틀로 모습을 탈바꿈한 문화산업은 온갖 환상으로 우리들을 현혹하여 자본의 노예로 전락시키는 것이다. 아이돌이라는 콘텐츠 또한 문화 산업의 드넓은 카테고리 안에서 우리의 눈과 귀를 멀게 하고, 자연스레 산업 자본 논리 안에 종속되게 만드는 개체이다. 그가 그의 이론에서 말하는 타락한 자본주의-이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이돌만이 가치가 있으며 그렇지 못한 것은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는 시장의 경제성이 적용되는- 산물인 것이다. 우리는 대중 문화를 문화 산업과 거대 자본 간의 관계로 바라보는 그의 이러한 시각을 빌려와 아이돌이 점령해버린 오늘날의 우리 사회를 바라보고자 한다.
이라는 이론의 시각을 차용, 질적 연구 방법의 기호학적 분석 등의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하여 있는 그대로 해석하고, 현상의 발단과 문제점, 해결책 즉, 대중문화가 소비중심의 형태로 치우치고 있음과 그것이 지니고 있는 세대 간 단절과 장기적 측면에서 단절의 완화의 대안이라는 상반된 측면, 대중문화의 올바른 소비형태 정착을 위한 방법으로써의 아이돌 생산과정을 사업자, 제작사, 그리고 그에 따르는 소비자의 자세 측면에서 현상과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아이돌 문화의 소비 저변이 되는 팬덤
1) 팬덤의 사전적 정의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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