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인터넷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이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따른 청소년 보호와 인터넷 중독 예방 분석
- [청소년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개선방안, 향후 대책 분석
-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 청소년유해정보]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접근 실태,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에 대한 내용규제정책,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의 문제점,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정책 방향 분석
- [인터넷내용규제, 청소년유해정보]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접근실태,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목적,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규제와 자율, 인터넷내용규제의 어려움과 문제점, 인터넷내용규제의 개선 방안 분석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목차
-
Ⅰ. 서론
ⅰ. 인터넷이란
ⅱ. 인터넷과 청소년의 가치관
ⅲ. 청소년 인터넷 사용실태
Ⅱ. 인터넷 상업주의
ⅰ.상업주의 패션 광고들
ⅱ. 상업적 토대에서 성장한 인터넷
ⅲ. 상업주의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
ⅳ. 상업주의의 피해자에서 개척자로
ⅴ. 기독교교육적 대안의 구체적 방법론
Ⅲ. 인터넷 외모지상주의
ⅰ. 외모지상주의란?
ⅱ. 청소년과 외모지상주의
ⅲ. 인터넷과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ⅳ. 대안
Ⅳ. 인터넷 성(性)문제
ⅰ. 청소년과 성(性)의 실태
ⅱ. 청소년의 인터넷 성(性)문제
ⅲ. 청소년들의 성문화와 음란물에 대한 조사
ⅳ. 인터넷 방송(아프리카)의 폐해
ⅴ.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왜곡된 성교육의 대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인터넷이란
인터넷은 1696년에 개통된 군사용 컴퓨터 통신망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의 원시 통신망 구조가 발달하면서 80년대에는 연구기관과 교육기관에서 인터넷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시스템이 갖추어지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Internet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인터넷은 상호간의 그물로 현대에는 전 세계의 정보가 그 그물에 걸려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이란 전세계를 연결하는 컴퓨터 통신망과 이를 통해 주고 받는 정보를 가리키는 것을 이른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 사이버 세계에는 ‘Netizen’, 곧 인터넷 시민이라 불리는 국적과 성별, 연령을 불문한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각자의 언어 특히 영어를 사용하여 수많은 정보를 나누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인터넷 공간에서 창출되는 문화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이 있다.
(1) 인간존중
인터넷 사회에는 국적과 성별, 연령을 불문한 수많이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터넷 사회에 참여하기에 서로를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으로 인식해야 한다.
(2) 익명성
온라인에서는 상대방의 정체를 알 수 없다. 온라인에서 만남이 오프라인의 만남으로 이어지거나 오프라인에서 아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만나지 않는 한 이 익명성은 지속된다. 익명성으로 인해 인간존중이 이루어지지 않고 서로의 인격에 상처를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
(3) 정보공유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정보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공간이므로 수많은 정보를 나누는 장이된다. 하지만 여기서 공유되는 정보는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정보인 경우가 많기에 정보선택에 있어 올바른 취사선택기준이 필요하다.
(4) 참여
모든 사용자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며 이루어지는 인터넷 세계에서는 서로 정보, 생각을 나누는 활동이 필요하다.
ⅱ. 인터넷과 청소년의 가치관
인터넷이 활성화된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은 교육, 오락, 교제의 장이 된다. 즉 현대의 청소년들은 오프라인에서 해왔던 생활 중 신체적 생활을 제외한 대부분의 정신적 활동을 인터넷 공간 안에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인터넷이 현대의 청소년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됨을 시사한다. 지난 날 청소년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공간이 가정과 학교(지역사회) 그리고 교회 등의 오프라인에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그 공간에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공간까지 포함되는 것이다. 또한 예의 오프라인 공간이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정과 학교 특히 교회는 인터넷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어떠한 가치관을 습득하고 있는지 온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