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현대자동차 노사관계 분석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기업소개

2.자동차산업의 특성 및 분석
I. 자동차 산업의 특성
I.1전반적인 특성
I.2 산업의 성장성
I.3 경기 변동의 특성
I.4 경쟁 요소
I.5 자원 조달상의 특성
I.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Ⅱ. 회사의 개황

3.노동조합의 특성과 철학, 전략

4.사용자측의 특성과 철학, 특성

5.단체교섭
1)임금체계
2)임금협상
3)단체협약

6.ROI분석

7.종합평가 및 향후 전망
1) 창조지향적 노사관계로 발전
2) 회사의 향후 과제

결론
본문내용
본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선도한다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 인과적 조건과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의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측면들과, 기업과 노조의 전략적 상호작용 과정을 결합한 기업들에서 어떻게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가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종합, 평가, 진단 및 향후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를 비롯한 대표적인 기업들에서는 87년을 계기로 노조가 결성된 이후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과정을 본 논문의 인과적 분석틀에 비추어 볼 때, 생산기술의 연속생산적 성격이 강하고, 노동과정의 감시노동적 성격이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수준에서 내부노동시장 체계가 발달하는 기업에서는 기업주도의 협조형 노사관계가 발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가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단위생산 내지는 대량생산 기술체계 하에서는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조건들이 창출된다고 볼 수 있으며,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정도가 낮고,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이 강한 경우 노사관계의 대립적
참고문헌
한국노동법학회 http://www.ksll.org
한국노동사회연구소 http://klsi.org
한국노동교육원 http://www.klei.or.kr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http://klisp.jinbo.net
한국노사관계학회 http://www.kirra.or.kr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kli.re.kr
노사정위원회 http://www.lmg.go.kr
www.kaa21.or.kr(한국 자동차 협회)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kasa.or.kr(한국 폐차 협회)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원)
http://www.arpita22.virtualave.net/shopping/carshopping/huyndaimain.htm
http://www.talwars.com/about.htm
http://segero.hufs.ac.kr/institutes/sa/index.htm
배무기, 호혜적 노사관계와 한국기업의 수용과제, 한국경제 연구원, 1995
배무기, 한국 노사관계의 개혁, 경문사, 1996
배무기·조우현, 한국의 노동경제, 경문사, 1999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노사관계연구소, 한국노사관계의 새 지평, 다산출판사, 1996
신유근·민남식, 인재육성을 위한 평가 시스템 개발, 심병구박사 정년기념 논문집, 1992
21세기위원회, 21세기의 한국과 한국인, 나남, 1994
노무라 종합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역, 공생의전략, 21세기북스, 1992
배무기. 1995. {한국 노사관계의 개혁}, 서울: 경문사.
신광영/박준식. 1995. [동아시아 작업장 노동체제 분석 시론], 1995년 전기 사회학대회 발표 논문 초고 (한림대학교 사회조사연구소 Working Paper Series).
이철수. 1995. [한국의 OECD 가입과 과제 3 : 무역-노동연계와 국내노동법, 한국노동연구원/주간노동자신문 제396호/95.8.2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진 못하지만 괜찮았어요
  • eksw***
    (2009.11.22 11:11: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이걸 논문이라고 적다니 시간과 돈만 날렸네....
  • isu1***
    (2005.11.19 13:41:04)
회원 추천자료
  • 현대 도요타 비교
  •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비교분석목차Ⅰ. 연구 목적Ⅱ. 현대와 도요타의 생산방식 1. 도요타의 TPSⅰ) TPS의 시작ⅱ) TPS의 내용2. 현대의 팀 조립방식ⅰ) 팀 조립방식의 시작ⅱ) 팀 조립방식의 내용3. TPS와 팀 조립방식의 다른점Ⅲ. 현대와 도요타의 노사관계1. 현대차와 도요타의 노사관계 ⅰ) 현대차의 노사관계의 발전과정ⅱ) 도요타 노사관계의 발전과정2. 노조의 성향과 이념ⅰ) 현대차 노조의 성향과 이념ⅱ) 도요타 노조의 성향3. 각 노사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목 차1.우리나라 노조의 현황과 발전 및 역사1.) 한국의 노사관계2.) 과거 노사 분규 분석 및 평가2. 현대 자동차 노조의 발전 및 전개과정3.)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노동조합4.) 예견된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5.) 노조의 경총 및 정부 방침에 대한 문제점3. 현대 파업의 시작6.)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일지 및 임단투 일정4. 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본 각 입장7.) 현대자동차 노조의 향후 발전방향5. 결 론** (사례) 10. 일본 자동차회사 사례를 통해

  • 노동자 경영참여와 종업원지주제(노동자의경영참여, 종업원지주제도, 우리나라종업원지주제도, 종업원지주제도외국사례, 활성화방안)
  • 노사관계는 기업의 경쟁력을 더욱 약화될 수밖에 없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이처럼 노동자의 경영참여의 이점으로 1980년대 중반 이후 우리 기업들의 경영혁신 전략의 한 방안으로서 노동자의 경영참여가 급속도로 발전해 왔다. 여기서는 노동자의 경영참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노동자의 경영참여의 한 방법인 종업원지주제를 중점적으로 운영형태, 효용을 살펴본 다음 우리나라와 외국사례를 통해 종업원지주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

  • [노사관계론]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
  • 노사 협의회의 현황 8. 주요국의 노사협의제도(1) 개 관(2) 외국 입법례① ILO(국제노동기구)② OECD③ 일본 : 노사협의회제도④ 미국 : 노사위원회제도⑤ 영국 : 개입 자제주의⑥ 독일 : 공동결정제도2) 노사협의 사례 (우리나라 & 타국 - 현대 & 도요타 ) (1) 우리나라 사례 (현대자동차의 노사협의회) 그 외 사례(2) 외국 사례 (도요타 자동차의 노사협의회) 3) 노사협의회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 문제점(2) 개선방향4) 근로자 참여의 발전방향2.

  • 노사관계의 실태와 문제점 및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민주노총 직접 방문 함)
  • 발전은 한국노총이 주도해 온 기존 노동운동의 개편을 위한 새로운 주체역할을 떠맡게 되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의를 지닌다.이와 같이 1987년 노동자투쟁 이후 10여 년 동안에 걸친 노동운동전개는 여러 측면에서 큰 변화들을 보였다. 그 변화들은 노동운동 역량의 확대와 질적인 고양, 그리고 전환기적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5. 결 론이상으로 민주노총이 노사관계의 선진화를 위해 해결방안과 비정규직의 차별철폐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