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fta,eco,환경,유럽,진출,해외] 기업의 EU시장 진출에 따른 환경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논문이고 논문에 맞게 모든걸 손수 교수님과 정리하였습니다. 많이없는 유럽에 대한 최근 동향 자료라 할수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해외 환경규제의 동향
1. EU의 환경규제 2
2. 미국의 환경규제 3
3. 일본의 환경규제 3
4. 중국의 환경규제 3

Ⅲ. EU 시장의 환경규제 정책
1. EU 환경정책의 방향 5
1) 무역규제조치 적용대상 범위 확대 5
2) 제조업자 및 수입업자에 대한 환경책임 의무 강화 6

2. 일반적인 환경 규제조치 6
1) 에코라벨(environmental labelling) 6
2) 환경세 8

3. EU 산업별 환경기준
1) 자동차 산업 11
2) 섬유 및 신발 산업 13
3) 전기․전자 산업 15

Ⅳ. 대응 방안
1. 대응사례 18
1) LG 18
2) 삼성전자 19
3) 현대·기아 자동차 21
2. 기업대응전략 23
1) 현재기업의 대응방안에의 문제점 23
2) 환경규제에의 기업의 대응책 마련이 필요 23
3) 기업의 대응방안 마련방안 24
4) 업체별 대응전략 25

3. 정부대응전략 26
1) 정부차원의 환경규제 대응전략 수립을 통한 예산 확대 26
2) 기업 ‧ 정부 간 합동 대응체제 필요 27
3)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27
4) 환경마크제 인센티브 제공 28
5) 무역환경정보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28

Ⅴ. 결론 30
본문내용
EU는 미국, 중국에 이어 우리의 제3위 수출시장이다. 2003년도 우리나라의 대 EU 총 수출액은 250억 달러로, 이는 대 중국 수출비중 18.4%, 대 미국수출비중 17.6%에 이어 12.9%에 해당된다. 또한 대 EU수출은 최근 10년간(1991~2002년) 연평균 8.6%씩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여주고 있어 우리에게 안정적인 수출시장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EU는 우리나라에 있어서 중요한 시장인 만큼 EU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경우 대 EU수출증대에 차질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EU는 세계 일류 수준의 환경기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외국의 상품에 대해서도 동등한 환경기준 충족을 요구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기민한 대응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이현용외 2명, 2008, 한국기계연구원, “기계와 재료19권 4호”
․ 지연호, 2004.6,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 EU의 환경규제 강화정책이 국내 IT산업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오호성, 2002, 법문사, 환경경제학
․ 리수, 2004, EU 신가입 10개국
․ 이종원, 2004, 해남, 새 유럽 통합론
․ 디지털타임즈, 2005-08-01, 유럽 환경규제 대기업 대응
․ 조선일보, 2005-06-22, 국산차 품질 높인 외제 첨단 부품들 그러나....
․ 강상인, 2008.5.24,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최신 무역 환경규제 및 국제환경 협상동향과 의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05, 무역 환경정보시스템 환경 정보시스템 개발사업 추진경과 및 향 후계획
․ 리차드컨설팅 2005, 해외환경규제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 현황 및 대응방안
․ 조윤택, 2003, 대한상공회의소전략팀, 주요국의 환경쥬게 현황 및 대응사례
․ http://www.globalwindow.org
․ http://news.naver.com/news/
․ http://www.ecojournal.co.kr/news
․ http://blog.naver.com/jnhlee
․ http://blog.naver.com/tcasuk
․ http://www.dt.co.kr/content/2004091702011323673003.html
․ http://www.kama.or.kr
․ http://search.edaily.co.kr
․ http://cafe.naver.com/shinwoos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통상]무역과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우리나라 통상정책에 관한 연구
  • 환경 오염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다 소득 증대와 더불어 환경의 질에 부여하는 가치가 그만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는 데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규제의 강도가 더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란 본연의 목적 외에도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크게 우려되는 바이다.) 김준환 외5인, 「그린라운드와 한국경제」, 웅진출판사, 1994. 5, p5.1993년 12

  • [경제학] 한중 FTA의 경제적 효과와 추진 과제
  • 시장의 수요와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의 FTA 체결에 따른 여러 파급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역적으로도 인접하고, 정서적으로도 비슷한 면모를 지니고 있으며, 서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투자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대중국 무역의존도가 더욱더 심화될 전망이며, 장기적으로 볼 때 거대한

  • [경영]한미 FTA 레포트
  • FTA를 앞다투어 추진하고 있는 통상환경 하에서 우리나라가 기존 수출시장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FTA 확대에 전력을 다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요 교역국이 여타 국가와 먼저 FTA를 체결한다면 우리 상품은 고관세 적용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저하로 점차 그 시장을 잃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상품의 수출경쟁력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해외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요 교역국가들과의 FTA 체결이 필

  • [공업][자동차공업][조선공업]공업과 자동차공업, 공업과 조선공업, 공업과 무기화학공업, 공업과 섬유공업 및 식료품공업, 공업과 시멘트공업, 공업과 동남아시아공업, 공업과 인도공업, 공업과 암모니아합성공업
  • 기업 생산인데 대하여 면직물 공업은 대체로 중소기업에 의해서 생산되고 있다. 1957년부터 수출산업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으나, 원료의 안정적 조달․제품의 고급화와 다양화․해외시장의 확대 및 근대화와 합리화 등의 문제점이 있다.2. 모방직 공업1937년 일본인 자본에 의하여 밀양에 건설된 것이 효시이고, 8․15 직전까지 이곳에 서만 생산되었다. 8․15 이후 마산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1953년 휴전 협정의 체결 이후부터 급격히 발

  • 국제투자 이탈리아 투자 핵심 가이드 투자환경
  • FTA 6(2) EU의 FTA 특징 6(3) EU 주요 무역 협정 65. 이탈리아 진출현황과 개방환경 6(1) 교역규모 6(2) M &A 시장현황 7(3) 해외투자 및 외국인투자 현황 7(4) 개방환경 7(5) 투자환경 7(6) 이탈리아 외국계 기업의 활동과 특성(외국계 기업 진입) 86. 이탈리아 금융시장과 금융시스템 9(1) 금융시스템 9(2) 금융기관 이용시 애로사항 97. 이탈리아 투자의 전략적 중요성 9(1) 시장규모 9(2) 문화적 측면 10(3) 기술 부분 협력 강화 118. 이탈리아 기업진출 방안 1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