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유아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 방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의 많은 유아들은 초등학교 교육 이전에 이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제도화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유아들은 하나의 새로운 물질적 환경, 가족과는 다른 조직체, 그리고 낯선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처음으로 특정의 시간 동안 가정 문화의 친근성과 안정성으로부터 단절되어, 그들이 지켜야 할 많은 제한점과 구속이 따르는 유아교육기관이란 작은 사회에 적응해야 한다(신옥순, 1987).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게 되면서 그곳의 여러 가지 새로운 환경과 처음으로 만난 교사와 또래, 그리고 교사가 의도적으로 구성한 교육 등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세계를 만나게 된다.
강민정(1997)은 유아가 초기에 경험하게 되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은 후에 유아로 하여금 학교생활을 즐기게 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잘 수행하도록 자신감을 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자아 존중감, 자기 확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유아의 자아존중감, 자기 확신 등은 유아가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유아가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과 이상을 실현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해준다. 그러나 모든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다. 강문희(1987)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성장․발달해 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좌절과 갈등도 경험하고 그곳에 적응하는데 문제점을 갖게 된다고 했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이것들을 잘 극복해 나가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혼자의 힘으로 극복하기 어려워하는 유아도 있다. 여기에서의 문제점이란 유아가 처음으로 대하는 기관의 환경과 처음 만난 교사나 또래와의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부담감 또는 공포, 불안, 두려움 등과 같은 불쾌한 감정이 표출되어 나오는 부적응 행동을 말한다.
현대에는 물질 문명이 발달하게 되면서 사회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회 속에 사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새로운 친구와 이웃, 새로운 문화, 새로운 가치관을 배우고 친숙해져야 할 부담이 커지고 있다(강문희, 1987).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대문명의 가속화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심리적, 사회적 적응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런 적응의 문제는 그 개인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로 부적응 행동을 불러일으키고, 또 그 행동이 다른 바람직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부적응 행동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더군다나 유아의 성장은 지속적인 행동학습의 과정으로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유아가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대두되는 부적응 행동은 더욱 심각하게 드러난다(이은희, 1983). 그러므로 교사는 이런 사회현상에 노출되어 있는 유아들에게 유아교육기관에서 끊임없이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상황에 민감해야 한다. 즉, 교실 안의 어떤 영역, 어떤 활동에서 어떤 유아 또는 어떤 유아와 어떤 유아가 가까이 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완화시켜 주고 이를 수정함으로써 유아 자신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가 건전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문희(1987). 유아생활지도. 교문사.
강민정(1997).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영인&신경일&정용부(1998). 아동 생활 지도와 상담. 학지사.
국제유아교육학회(1998). 유아지도 교육을 위한 유아 문제 사전. 국문사.
권오균(1996).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아동, 교사 학부모의 지각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웅(1997). 유아 생활 지도. 교육과학사.
김명희(1996). 아동 행동 지도. 교육 아카데미.
김승국․송영혜(1998).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교육과학사.
김재은(1994).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방법. 국민서관.
노종희(1997). 인간관계론. 양서원.
서영숙․이명조․이재연(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신옥순(1987). 유치원 아동의 초기 교육경험에 대한 이해.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 유아교육연구. 제 7집.
안영진․이성숙(1998). 유아 생활 지도. 삼광출판사.
유영의(1995). 부적응행동 유아에 대한 모래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복․이상훈(1998).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상복․이상훈․이효신(1996).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아동의 행동 지도 방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은희(1983). 아동의 부적응행동 수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채봉(1992). 성격과 부적응행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선철(1992). 유아생활지도. 동문사.
정보인(1992). 행동수정을 통한 어린이 문제 행동 지도. 중앙적성 출판사.
조희숙(1987).유아생활지도. 창지사.
지성애(1988).유아행동지도. 양서원.
KBS 제 1라디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결론이 너무나 미흡하네요
  • hskin***
    (2017.04.29 21:41:59)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이론적 배경,개념, 자녀 인식의 구성요소
  • 교육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져 왔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다문화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인 다문화인식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들의 주 대상은 주로 교사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경우로 유아교사를 포함하

  • 행동수정 연구보고 - 토큰강화가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연구대상2.아동의 실태3.연구의 필요성과 목적4.연구문제5.연구의 제한점Ⅱ.이론적 배경1. 토큰강화2. ABAB 반전 설계Ⅲ.연구방법1.실험처치1)표적행동2)실험설계3)실험기간 및 방법4)관찰자5)행동수정프로그램 처지 및 중재 계획6)실험설계Ⅳ.결과 및 해석1.대상아동의 결과2.종합적 결과3.연구의 제한점4.논의 및 제언5.맺음말*참고자료*장애 영유아 행동관리 및 수정Ⅰ. 서론1.연구대상(대상 아동에 대한 기초조사)1)이 름 : 이 재 희(가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 대한 확고한 정보는 마련되어 있지 않다. 교육의 일반적 관점으로 보면, 장애유아의 수가 적을수록 교육의 효과는 크게 기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많은 수의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들에게 다양한 또래 집단의 학습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고 장애유아에 대한 배려가 보다 용이하기 때문이다. 장애유아의 비율은 교사의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조교사, 자문교사 등의 도움이 있지 않는 한, 1명의 교사가 2명 이상의 장애유아를 지도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읽기, 쓰기 공부를 가르치기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우남희, 이종희, 현은자(1992)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유아가 여러 가지 종류의 조기교육을 받고 있으며, 교육의 대상은 점차 하향화되어 3세 이하의 어린 유아들도 무분별하게 특기나 과외교육을 받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로 인한 과다한 교육비의 지출과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부모 자녀간의 욕구 부조화와 갈등, 부적절한 방법

  • 유아문제 행동과 그에 따른 교사의 지도방안
  • 지도방안1) 아동 마음을 사로잡기2) 격려하기3) 책임감 발달 훈련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어린이집 교사의 아동 학대에 대한 문제가 매스컴 등을 통하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중의 한 부분은 유아의 문제 행동과 그에 대한 교사의 지도방안과도 연관이 있다. 또한 최근 들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조기교육이 과열화되면서 유아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