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제 행동과 그에 따른 교사의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문제 행동과 그에 따른 교사의 지도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문제 행동

2. 유아문제 행동과 그에 따른 교사의 지도방안
1) 관심 끌기 행동의 지도
2) 힘을 과시하려는 행동의 지도
3) 보복하려는 행동의 지도
4) 자포자기하려는 행동의 지도

3. 유아문제 행동에 따른 교사의 지도방안
1) 아동 마음을 사로잡기
2) 격려하기
3) 책임감 발달 훈련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어린이집 교사의 아동 학대에 대한 문제가 매스컴 등을 통하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동학대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중의 한 부분은 유아의 문제 행동과 그에 대한 교사의 지도방안과도 연관이 있다. 또한 최근 들어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조기교육이 과열화되면서 유아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유아의 정서 및 문제행동과 정신장애를 조기 발견하여 이후 학령기에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심각한 정서 및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조기 개입함으로써 보다 적응적인 학령기로 진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볼
참고문헌
강위영 외(1999). 정서 행동 발달과 문제 예방. 대구대학교 출판부.
황혜신 외(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조희숙 외(1998).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 지각과 어머니 지각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논총.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의 이해 레포트
  •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학교의 집단 생활 환경 등② 특징․ 공격성 - 공격적 행동을 포출하는 학생은 문제의 근본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학교 생활에 부적응현상을 나타낸다.․ 위축성 - 위축되고 미성숙한 행동을 하는 아동은 때로 불면증이나 자폐증등과 같은 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4) 교육적 처치와 지도① 정신분석학적 방법 : 정서 장애의 원인으로 생활 내면적인 작용을 강조주요 목적은 불안의 원인이 되는 억압된 충동을 의식화하는 것

  •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고 이에 대해 자신이 유아교사로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만 쓰시오.
  • 유아가 TV만으로 생활을 하면 그렇지 않는 유아와 언어발달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 사례를 들 수 있다. 2. 자신이 유아교사로서 지도할 수 있는 방안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난 상호작용행동은 모든 교육활동에서 가장 본질적이며,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현명한 교사는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문제나 사건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대화를 유동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유아의 전인발달에 영향을

  • 영유아교사론3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교육활동에 리더십의 실례 논의
  •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 유아교육 기관이다. 유아교육 지도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

  • 아동상담-부적응행동
  • 문제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주변환경에 적응하지못한다. 지도방안 ☞ 양육자나 교사는 아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긍정적인 지지를 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무조건 “넌 최고야”, “넌 착해”, “넌 할 수 있어”라는 식의 지지는 아이가 느낄 수 없는 부분이기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런 방법보다는 “넌 자동차 그림을 잘 그리는구나”, “넌 블록 맞추기를 잘하는구나”등의 구체적인 행동 안에서 아이가 무엇을 잘했는지 알려

  • 교육사회학3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따른 수당 지급, 사업 참여 학교 근무에 따른 가산점 부여, 업무 분담, 기타 보조 인력 배치 등을 들 수 있다.현재 지역사회 교육전문가는 학교 교육 및 대외 행사에 대한 업무 기안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업무 담당교사가 업무를 추진하고 기안․결재를 맡게 되면서 업무량이 상당히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 대한 기안은 업무 담당자가 하되, 대외적인 행사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지역 사회 교육전문가가 기안 및 업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