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시대에 태권도장 홍보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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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승단 논문 합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홍보의 역사와 SNS의 특징은 무엇인가?
2. 현재 태권도장 홍보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3. SNS 시대에 태권도장 홍보전략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홍보와 SNS의 특징은 무엇인가?
1) 홍보란 무엇인가?
흔히들 말하는 홍보 즉 ’광고(Publicity)‘는 장소, 사람, 주의나 기관 등의 이익이나 정책을 촉진하거나 알리기 위한 뉴스 또는 가치 있는 정보를 공적의 대중매체에 게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소통)과 고객을 설득하거나 여론, 기타 매체 등을 활용하는 것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기술을 PR하는 것에 있어서 고도의 기술을 '홍보'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홍보의 목적은, 매체(신문, 방송, 포탈 등)에 어떠한 자료나 정보(자사 제품이나 정보 등)를 제공해서 개인 또는 조직이나 재화 또는 서비스를 대중에게 호의적인 인상을 느끼게 하기 위한 것이다.
‘홍보’의 유래는 한자로 ‘홍보’는 넓을 홍(弘), 알릴 보(報)의 합성어로서 중국이 아닌 일본식 한문 조어지만, 현재 일본은 ‘홍보’ 대신하여 ‘광보(廣報)’를 PR과 같은 뜻으로 사용 중이며, 중국은 ‘선전(宣傳)’ 또는 PR의 번역어로서 ‘공공관계(公共关系)’를 ‘홍보’를 대신해서 사용 중에 있다.
‘홍보’라는 단어가 일본에서 처음 등장한 것은 1886년 홍보당(弘報堂)이라는 신문 광고대리점이 만들어져 크게 성장하면서 유래되었지만, 일본이 1945년 패망하면서, 미군정은 일본 정부의 부처, 지방자치단체에 Public Relations Office, PRO를 설치하면서, 일본 정부는 PRO보다는 ‘홍보(弘報)’을 활용하고 싶었지만, 당시 일본 정부의 상용한자에 ‘홍(弘)’자가 없었기에 고민 끝에 ‘광보(廣報)’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래서 일본은 홍보를 사용하지 않고, 지금까지 광보가 PR이란 뜻으로 사용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홍보’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까? 해방 후 우리 정부는 ‘공보(公報)’가 ‘홍보’보다 더 많이 흔하게 사용하였지만, 민간에서는 ‘공보’보다는 ‘홍보’라는 말을 더 자주 사용했다. 1970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자사의 제품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홍보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군사 정권이 무너지고 민간 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부 조직도 변하기 시작하면서 공보(公報)실이 홍보담당관실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청와대나 대통령실에도 홍보수석이 생겨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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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화체육관광부(2014). 온라인 환경변화에 따른 소통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7. 이 봉, 21C 태권도장 경영활성화를 위한 발전전략, 아시아 태권도연맹세미나발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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