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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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태권도 논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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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 19로 인해 나타난 사회변화
2. 코로나 19로 인해 나타난 사회변화의 원인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예상
4.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5. 태권도의 역사
6. 태권도의 정신
7. 태권도의 가치
8.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1) 태권도장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합리적 방역방안 연구
2) 태권도 야외 수련 활동 장려
3) 일선 태권도장의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
4) 비대면 홈트레이닝 태권도프로그램 및 앱 개발
5) 태권도수련의 효과 홍보
6) 플랫폼 및 SNS를 통한 일선 태권도장 마케팅 강화
7)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 수양
8) 수련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도방법 연구
9) 수련생과의 정기적인 면담을 통한 신뢰 확보
10) 수련생의 흥미와 재미를 끌 수 있는 수련프로그램 개발
11) 획일화된 수련 과정 탈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Ⅰ. 서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일선 태권도장의 경영난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지역사회에 전파되기 시작한지 어느덧 1년이 넘었지만 우리가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최소한 그 정도의 시간이 또 흘려야 된다고 한다. 어쩌면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누리던 일상으로는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저출산이다, 경기침체다” 하여 일선 태권도장이 고사 직전이라며 아우성이었는데 코로나19까지 들이닥쳤으니, 일선 태권도장의 현실은 더 이상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현 상황은 일선 태권도장의 노력만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실정이다. 태권도 관련 단체와 일선 태권도장 공동의 노력, 더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위기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그리고 우리 태권도계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이번 위기를 재도약을 발판으로 삼을 준비를 해야 한다.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그 이전부터 있어왔던 문제점까지 모두 고려하여 태권도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논문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나타난 사회변화와 그 원인,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해 유추해봄으로써,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코로나 19로 인해 나타난 사회변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언택트(비대면·비접촉) 사회에 익숙해져가고 있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인척, 지인들과의 만남도 최소화할 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우리사회에 정착하면서 모든 생활 속에 비대면·비접촉이 자리 잡게 되었다.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않고 원격수업을 통해 교육을 받고, 직장인들은 일시적이지만 재택근무 또는 단축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현중,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COVID-19)가 스포츠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변준범, 감염병 관련 국가재난관리와 국민의 기본권 보장 : 코로나바이러스 19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2020.
이호준, 성인 남녀의 홈 트레이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김진기, 태권도장 지도자와 수련생, 학부모의 관계마케팅, 관계품질, 고객충성도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2020.
김동화, 태권도지도자의 지식공유가 혁신행동 및 도장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2017.
박창현, 기업 SNS 홍보의 소비자 태도 영향력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7.
배민욱, 스포츠센터의 공중관계성과 홍보에 대한 태도가 스포츠센터의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6.
박명국, 태권도장의 관계마케팅 전략과 신뢰, 몰입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15.
강길무, 태권도장의 명성과 상호작용이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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