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고단자 심사 논술]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16 / 2020.01.16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문 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으며,
여러 자료를 직접 찾아보고, 공부해가며 심혈을 기울여 작성했습니다.
구매자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자신이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기의 신체적 성장과 발달
1) 청소년기 몸의 발달
2) 청소년기 뇌의 발달
3. 청소년기의 태권도 수련
4. 태권도의 정의와 본질
5. 태권도의 역사
6. 태권도의 정신
7. 태권도의 가치
8.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1) 태권도가 아동 스포츠라는 편견 해소
2) SNS를 통한 청소년 태권도 수련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
3) 일선 태권도장의 청소년 마케팅 강화
4) 청소년들의 태권도 흥미유발을 위한 유튜브 홍보
5) 청소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연구
6) 태권도 전문 지도자의 자질 교육 강화
7) 청소년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8) 연령별, 수준별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개발
9) 여성 청소년 태권도 수련자 유입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10) 태권도의 정신 및 예의에 대한 지도 강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

Ⅰ. 서론

태권도와 같은 체육활동은 인간다운 사람을 형성하는 중요한 교육의 일환으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신체 발달, 사회성 발달, 자기 수련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청소년 비행의 억제 및 심리적 치유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개별성을 성립하고자 하는 시기로, 부모로부터 벗어나고자하는 독립적인 욕구가 강해지고 상대적으로 또래집단에게 강한 애착을 보이는 발달적 특성을 갖기 때문에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의 기회가 되는 태권도 수련은 청소년기 자아개념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태권도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수련인구가 비정상적으로 집중되어 있어, 청소년기 이후부터는 수련인구가 급감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수련연령 편중화 현상으로 인해 태권도가 아동스포츠라는 편견이 대중들에게 자리 잡게 되었고, 청소년들에게 외면 받게 되었다. 청소년기에 태권도를 수련하게 되면 청소년 개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많은 긍정적 영향이 기대되기 때문에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신근우, 청소년의 태권도 수련이 자기조절력,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7.
조태영, 태권도 수련유무에 따른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학교폭력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김천권, 태권도 훈련과 체중감량이 청소년의 체력, 신체구성 및 성장호르몬 관련 인자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정은주, 청소년의 방과후 태권도활동 참여에 따른 인성 및 체육교과태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김기석, 태권도의 대중화를 위한 수련문화 재고, 용인대 태권도대학원, 2009.
장병준, 태권도 교육체계 정립을 위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백정훈, 태권도수련 참여 동기 및 만족도가 운동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2014.
이완용, 태권도의 영역별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2005.
양창국, 태권도 수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과 교우관계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2013.
김헌영, 청소년 태권도 수련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교생활만족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장 사범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지도전략 (1)
  • ▣ 고단자 심사 논술 표지추천협회응시단제 목태권도장 사범의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지도전략응 시 단연 락 처성 명목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Ⅱ. 본론 21. 선행연구 22. 태권도 교육과정 53. 태권도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사범의 지도전략 7Ⅲ. 결론 81. 요약 82. 제언 9 참고문헌 10Ⅰ.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태권도 세계화의 첫 단추는 1950 년대 한국 지도자들의 해외 진출이었으며 태권도

  • 저급 유단자(1- 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
  • ▣ 고단자 심사 논술 표지추천협회인천광역시응시단6단제 목저급 유단자(1- 3단)의 태권도 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응 시 단6단연 락 처-성 명홍 길 동- 목 차 -Ⅰ. 서 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역사Ⅱ. 본 론 1. 태권도 수련의 문제점1) 개인자력을 위한 수련2) 유산소 위주에 운동으로 인한 몸만들기에 부족3) 청소년ㆍ성인 태권도 수련의 홍보 부족4) 청소년ㆍ성인 태권도 수련과 유아 태권도 수련의 분리된 수업 부족5) 청소년ㆍ성인

  • 청소년 태권도 활성화방안
  •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 청소년태권도활성화방안청소년 태권도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과 스포츠2. 청소년 태권도 수련의 필요성1)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 함양2)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해소3) 청소년의 건강관리3. 태권도의 개념4. 태권도의 정의5. 태권도의 역할6. 태권도의 본질7. 태권도의 본질에

  •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발전방안
  • 태권도의 발전 방안을 탐색하여 태권도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Ⅱ. 본론1. 태권도원(태권도공원)의 조성개요- 기간 : 2009~2013- 사업위치 : 무주군 설천면 소천리 일원- 사업비 : 6,009억원(국고 2,044, 지방비 141, 기부금 176, 민자 3,648)- 사업규모 : 조선부지 2,314천㎡- 사업시행 : 태권도진흥재단, 전라북도, 무주군- 주요시설 : 경기장, 수련관, 태권전, 명인관, 연구소, 체험관 등2. 태권도원(태권도공원) 소개1) 상징공간“태권도 고단자와 명

  •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1)
  • ▣ 고단자 심사 논술 표지추천협회응시단제 목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응 시 단연 락 처성 명목차Ⅰ. 서론 1Ⅱ. 이론적 배경 21. 평생교육의 개념 22. 태권도 수련의 가치 2Ⅲ.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3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현황 및 문제점 3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현황 42) 평생학습 불참요인 52. 평생교육으로서의 태권도 수련을 위한 활성화 방안 6Ⅳ. 결론 8참고문헌 10Ⅰ. 서론본 연구의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