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지식정부가 행정개혁에 이바지하는 점과 국가경쟁력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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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기
1. 정보사회의 패러다임과 국가행정모형
①정보사회의 패러다임
②국가행정역할의 변화의 방향
③행정 정보화의 기대

Ⅱ전자정부
1. 전자정부의 논의 배경
(1)내부환경요인
(2)외부환경요인
2. 전자정부의 시발점
3. 전자정부의 역할
4.전자정부 비전&목표
①.참여정부의 전자정부
②.전자정부 비전
③ 전자정부의 구현 목표
(1). 대민 서비스 목표
(2). 행정 효율성 목표
(3). 행정 민주성 목표
(4).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 유통 인프라 구축
5. 추진방향
<정부의 일하는 방식 혁신(G2G)>
<대 국민 서비스 혁신(G2C,G2B)>
<정보자원 관리 혁신 (공통기반)>
<법제도 정비>
①.법, 제도 수용방향
②.정보화 초기의 관련 입법들
③.법제정비 배경 및 필요성
(1)법제정비는 성공적인 전자정부구현의 핵심 과제
(2)전자정부 관련 법제 개선의 지속적 추진
④.법제정비 추진 방향 및 전략
⑤.분야별 정비방안
(1)전자적 업무처리 촉진
ⅰ. 극복방안
ⅱ. 전자적 업무처리 촉진을 위하여
(2)안전 및 신뢰성 제고
(3)국민참여 확대
(4)전자정부 기반 고도화
6.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연혁
①국가기간전산망사업(초기노력)
<1987년~~1991년까지 진행된 제1차 국가기간전산망사업>
<1992년~~1996년까지 진행된 제2차 국가기간전산망사업>
②정보화 촉진기본계획
1994년-‘초고속정보통신기반 구축 종합추진계획’
-체신부를 정보통신부로 개편
1995년- ‘정보화촉진기본법’
1996년- ‘정보화촉진기본계획’
1997년 -초고속정보통신기반 구축
1999년- ‘Cyber Korea 21'
1999년.6- ‘전자정부종합실천계획
2001년.1-전자정부특별위원회
2001년.2-「전자정부구현을위한행정업무등의전자화촉진에관한법」
+전자정부법
7.전자정부의 서비스
<민원업무>
①.민원업무 혁신 시스템
②.국가 종합전자조달 시스템
③.종합국세 서비스
④.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시스템
⑤.특허 넷 시스템
⑥.병무행정 정보 시스템
⑦.부동산 등기전산화
⑧.종합법률정보 시스템
⑨.국가지식정보통합시스템
⑩.국가전자도서관
⑪.민원처리 온라인공개
<정부업무>
①.국가 재정정보 시스템
②.전자인사관리 시스템
③.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
④.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 시스템
⑤.전자결재 및 전자문서유통
⑥.전자서명. 전자관인
8.추진전략
① 행정개혁과 연계하여 추진
② 업무혁신과 정보화의 선 순환 연계체계 구축
③ 과제 성격에 따라 구분하여 추진
④ 책임성과 관리 제 도입
⑤ 전자정부를 IT산업 육성에 활용
9.우선추진과제
<일하는 방식의 혁신>
①전자적 업무처리의 정착
②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
③서비스 중심의 업무 재 설계
<대 국민 서비스 혁신>
①대 국민 서비스 고도화
②대 기업서비스 고도화
③전자적 국민참여 확대
<정보자원 관리 혁신>
①정보자원의 통합 표준화
②정보 보호체계의 강화
ⅰ정보보호체계 고도화
ⅱ정보보안사고 대응체계강화
③정보화 인력, 조직 전문화
10.단계별 기대성과
<2005년 말까지>
①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②대 국민 서비스에 있어서는
③정보자원관리와 법제정비에 있어서는
<2007년 말까지>
①일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②대 국민 서비스에 있어서는
11. 미래 정부의 달라진 모습

Ⅲ행정개혁

ⅰ행정개혁의 필요성과 비전
1.행정개혁의 필요성
2.행정환경 변화와 대응방향

ⅱ행정개혁의 추진전략
1.행정계획의 추진 방향
2.행정개혁의 기반 구축
3.행정개혁의 내부 동력 확보
4.단계별 추진계획
5.효율적인 행정
6.봉사하는 행정
7. 투명한 행정
8.함께 하는 행정
9.깨끗한 행정

ⅲ추진방법
1.역할 분담

ⅳ정보사회의 행정조직모형
1.조직개편의 필요성
①사회의 불안정성
②급속한 사회 변화
③국가 간 경쟁의 심화
④국민욕구의 다양화
⑤정보기술의 발달
⑥국가 위주의 행정에서 국민위주의 서비스 중심 행정으로의 전환요구
2.정부의 능력과 조직의 특성
①자율적이고 유연한 조직,
②낮은 계층 구조
③정보의 공유
④지속적 학습 능력
⑤조직간 네트워크 관리
3.행정조직 개혁 방향

Ⅴ나오기
1.지식정부
2 국가경쟁력
본문내용
Ⅰ들어가기
21세기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우리는 혼돈과 갈등,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고 있다. 냉전이 종식되고 세계는 무한 경쟁의 논리가 뒤덮고 있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관련 소재 산업의 발달은 전 사회의 경제적 잠재력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으며, 이는 정보통신 기술의 혁명적 발달을 초래하였다. 지식과 기술의 고도 집적과 활용이 가능하게 되면서 통신의 디지털화는 인류의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완전히 파괴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조직은 시간과 공간의 압축 혁명 속에서 생각의 속도로 움직여야 하는 ‘속도’의 시대에 살게 되면서 자원으로서의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가되고 있다.

1. 정보사회의 패러다임과 국가행정모형
정보화 시대에는 결정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점증함에 따라 점점 더 빠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는 많은 결정을 하부로 내려보내거나 ‘주변부’에서 이루어지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는 전문가와 컴퓨터 네트워크의 역할이 핵심적일 것이라고 앨빈토플러는 예측한바 있다.
이처럼 정보사회는 혁명적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네트워크 사회를 의미한다. 21세기는 세계정보통신 기반과 인터넷들을 통해 국경과 거리의 장벽을 뛰어 넘는 글로벌 네트워크가 진전되고, 고도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하고라도 멀티미디어 통신을 통하여 운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상공간이 실현되는 세기이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지식정보사회와 전자행정」 서순복 지음/ 「전자정부의 이해」 황성돈,정충식 공저
「전자정부백서」 전자정부특별위원회/ 「전자정부와 정부혁신」 권기헌 지음
정보화가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윤오상/2000논문
지식기반국가 지향을 위한 정보화 정책방안/임태훈/2000논문
전자정부 구현을 통한 행정개혁의 장애요인분석/정헌율/2003.2논문
전자정부구현을위한행정업무등의전자화촉진에관한법률/2001.07. 행정자치부 /발간등록번호{11-1310000-000233-01}
참고사이트: http://archives.hannam.ac.kr/mater/main3.htm
http://guide.egov.go.kr/04_definition/definition01.html
http://www.innovation.go.kr/warp/kr/member/electron/summ/share/
http://www.president.go.kr/warp/kr/news/vision/agenda/?_sso_id_=2ddfb3d5fc2e8efc109c851a9a2aa4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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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pdow***
    (2012.06.17 16: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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