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자무역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컴퓨터 및 각종 통신기기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면서 국제교역,즉 무역의 방식에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전통적인 무역방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출업자와 바이어와의 직접적인 대면접촉(face-to-face)과 신용장을 매개로 거래가 형성되고,거래의 이행을 위해서 은행,세관,선사,보험사 등에서 많은 서류가 작성되고 전달되어야 한다.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특히 인터넷 사용의 범세계화는 기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 하고 무역 거래에 있어서도 거래방식과 관행을 변화시킴으로써 무역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이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역환경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지만 아무리 전자거래가 무역을 주도한다고 할지라도 상품이 외국으로 수출되거나 수입될 때는 해당 국가의 관련 법령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수출입 절차에 관한 내용과 같은 근간은 전통 무역과 같다고 할 수 있다.정보화 시대의 경쟁우위는 이미 미국을 중심으로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지만 IT기술의 격차는 짧아져 전통적인 기업의 독점적 우위와 같은 시장진입장벽을 오래 지속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은 후발 국가들도 충분히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IT 강국으로서 초고속 인터넷 등을 기반으로 어떻게 전자무역에 틀을 마련하고 국제무역에서도 어떻게 우위권을 잡을것이냐 하는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무역의존도가 높다는 점에서 새로운 무역방식에 신속하게 적응할 필요가 있고,이를 활용하는 것은 무역정책의 중요한 과제이며 활성화 단계의 첫 단계라 할수있다.전자무역을 통해 무역을 촉진하고,관련 부대비용을 절감하는등 전자무역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과 경쟁력 제고가 절실히 필요하겠다.
2.보고서 범위 및 구성
본 레포트는 전자무역과 관련된 개념적 접근과 중소기업과 해외 주요 선진국의 사례제시 라는 분석적 접근을 통해 한국의 전자무역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인터넷 관련 특집기사와 관련서적,연구자료,논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한국무역협회,한국 전자거래 진흥원,무역협회에서 제공한 정책자료를 이용하여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전자무역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였다.
셋째,특정 국가 사례분석을 통해 전자무역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넷째,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고,전자무역의 취약부분인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의 전자무역의 한계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2장 전자 무역의 개념 및 특징
1.전자무역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론 - 한국의 수출입 전자무역의 활성화 방안
  • 한국의 수출입 전자무역의 활성화 방안Ⅰ. 서론무역은 국제간의 무역을 물품과 대통령령이 정하는 용역 또는 전자적 형태의 무체물 등의 수출입을 말한다. 따라서 물품의 수출입과 같이 새로운 수출입동력으로 디지털, 콘텐츠, 지식서비스 등을 무역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고 포탈전자서비스 수출입에 대해서도 수출입실적으로 인정하여 무역금융 및 수출입보험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무역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온 성장엔진의 역할을

  •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1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목 차1. 서론2. 인터넷 전자무역의 개관1. 전자무역의 의의2. 전자무역의 특징3. 전자무역의 도입효과3. 전자무역 기반 하에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문제점1. 중소기업 정보화의 의미2. 중소기업 정보화의 특징3. 우리나라 중소기업 정보화의 현실4. 중소기업 정보화의 장애요인5.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요인4. 중소기업 정보화 유형1. 제품개발정보화2. 구매,조달 정보화3. 생산,제조 정보화4. 물류 정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전자무역의 개념 및 특징제2절 전자무역의 발전과정제3절 전자무역의 관련동향제4절 선행연구 검토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1절 국내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2절 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4장 우리나라 전자무역 성공사례 분석제1절 사이버 무역 마케팅(K사)

  • [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2.1. 전자무의 개념 및 특징2.2. 전자무역의 관련 동향3. 부산광역시 수출입 및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3.1. 부산광역시 수출입 현황3.2.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4.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분석4.1. 전자무역 성공사례4.2. 전자무역의 성공요인 분석5.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5.1. 전자무역 활용상의 문제점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6.

  • 무역법규4공통) 대외무역법의개요를 살펴본후 수출입품목관리체계설명하고 질서있고 효율적인 수출입거래 환경조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방안이 필요하다. 소액다건, 주문취소 빈번 등 전자상거래 수출의 특수성을 감안해 판매배송 내역이 수출신고로 자동 변화되고 정정취하가 간편한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 플랫폼 구축해야 한다. 정부와 민간이 정책을 함께 추진하는 성공사례로 발전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진출해 중소기업이 수출 주역으로 자리매김토록 노력할 것이다.4) 디지털경제와 전자무역(e-Trade) 활성화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세계경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