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의 개념과 내용, 도입방안, 해결과제, 추진동향,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자무역

Ⅰ. 전자무역의 개념

Ⅱ. 전자무역의 도입방안

Ⅲ. 전자무역의 내용

Ⅳ. 전자무역의 경제적 효과

1. 전세계적으로 통합된 단일시장의 형성
2. 신규시장의 발견 가능성 증대
3. 거래비용의 절감
4.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 증대
5. 효율적인 고객관리 가능성 증대
6. 새로운 결제시스템의 등장

Ⅴ. 전자무역의 해결과제

1. 거래보안 및 안전성의 확보
2. 법적 분쟁의 발생 가능성
3. 관세부과의 문제
4. 지적 소유권의 침해문제
5. 소비자 보호의 문제
6. 물류관리의 문제

Ⅵ. 전자무역의 추진동향

1. 전자무역의 현황
2. 전자무역 혁신계획의 내용
1) e-Trade 플랫폼의 구축
2) 무역절차의 재설계
3) 공유 및 협력 강화
4) 법제도 개선

Ⅶ. 전자무역 네트워크의 구축

1. 한, 동아시아 전자무역 네트워크
2. 한, 일 전자무역 네트워크
3. 한, 유럽 전자무역 네트워크

본문내용
전자무역

1. 전지무역의 개념

전자무역이란 전통적 무역에 대한 상대개념으로 나오게 된 새로운 용어이다.
전자무역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지만 대체로 "무역의 전과정 또는 일부를 인터넷이나 전자문서교환(EDI)등 각종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무역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 ․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수행하는 무역거래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 세계는 이제 지구촌을 하나의 그물로 연결하는 통신망의 발달로 말미암아 외국과의 거래가 자연스럽게 확산되고 있다. 통신망의 발달로 야기된 전자무역은 무역과 관련된 정보의 유통은물론 업무의 처리과정이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의해 창출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무역 거래로, 물리적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무역 거래와 근본적인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전자무역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어떤 용어를 선택하느냐보다 그 용어가 의미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2001년부터 시행된 개정 대외무역법에서는 전자무역이 정식 용어로 채택됨에 따라 기존의 인터넷무역, 사이버무역 보다는 전자무역이나 e-trade가 대표적인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전자무역은 전자상거래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글로벌 전자상거래라고 하면 국내와 국외, 유형재와 무형재를 구분하지 않는 것인 반면, 전자무역은 유형재와 무형재를 구분하지 않지만 해외거래는 포함하고 국내거래 중 해외거래와 연계된 부분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자상거래의 일부임은 분명하다.
전자무역의 역사는 짧아 최근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시작된 새로운 무역형태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전자무역은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주로 무역계약 체결 이전까지의 과정에서 전통적인 무역계약 체결과정과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예를 들면 거래처를 발굴하는데 기존 무역에서는 무역 유관기관이나 해외 직접 방문, 각종 2차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행하던 것을 거래 알선사이트, 유즈넷, 각종 전자우편을 통해 이를 해결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자원계획(ERP, 전사적 자원관리)의 특성, 기업자원계획(ERP, 전사적 자원관리)의 기능, 기업자원계획(ERP, 전사적 자원관리)의 국제동향, 향후 기업자원계획(ERP, 전사적 자원관리)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개념 도입 및 data check list 기능을 숙지하도록 한다.5) 향후 추진방향첫째, 건기부문 전사통합 정보시스템 추진일정과 연계하여 해외 딜러 시스템을 개발하며, 국내와의 연계방안도 검토한다. 또한 해외 부품/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한다.둘째, 건기부문 전사통합을 위한 PI 교육지원을 실시한다. 그 일환으로 SAP교육에 의한 통합 프로세스 개념을 이해시켜, 국내 수출/서비스센터/공장에서도 SAP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2. (주) 한화 무역부문의 ORACLE 적용

  • [회계학]전자상거래의 합리적인 과세방안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에 대한 조세정책의 집행에 대하여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전자상거래가 아직 발전과정에 있기 때문에 기술내용을 중심으로 국내․외 문헌을 수집․분석한 기술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였다.현재까지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조세정책에 대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있는 OECD조차도 구체적인 조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기보다는 문제점과 이해 가능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수준이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특징, 정책동향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오픈마켓 옥션 사례)
  • 과제(오픈마켓 옥션 사례)Ⅰ. 서론Ⅱ. 인터넷의 마케팅 요소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형태Ⅳ. 전자상거래의 특징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및 시장 잠재력Ⅵ. 전자상거래와 전자화폐Ⅶ. 전세계의 전자상거래 정책추진 동향1. OECD1) 관세 및 내국세2) 인터넷 내용물 규제3) 보안관련 암호화프로그램 및 기기 수출입 규제4) 지적재산권 관련사항5) 사생활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6)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전문서비스 분야 관련정책2. UNCITAL(국제무역법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전자무역의 개념 및 특징제2절 전자무역의 발전과정제3절 전자무역의 관련동향제4절 선행연구 검토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1절 국내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2절 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제4장 우리나라 전자무역 성공사례 분석제1절 사이버 무역 마케팅(K사)제2절 통합 무역관리 시스템 도입(B사)제3절

  • [RFID] RFID의 이론적 고찰과 물류산업 적용
  • 방안”,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2호, 2004. 8. 25김현지, “물류유통부문의 RFID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제7권 제호, 2004대한상공회의소, “RFID 유통물류 정보화 도구”, 경제연구총서 제373호, 2003이규훈, “물류정보시스템의 활용 과제와 대응방안”, 통상정보연구, 제1권 제1호, 1999이용근, “전자무역환경하의 E-Logistics 서비스 제고방안”, 한국국제상학회이은곤,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6권 6호, 2004. 4정보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