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 웹 2.0과 웹 3.0 기술과 서비스,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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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웹 2.0의 정의

[2]. 웹 2.0의 특징

[3]. 웹 3.0의 정의

[4]. 웹 3.0의 특징

[5]. 웹 2.0의 기술과 서비스
1>XML
2>XHTML
3>AJAX
4>MASH UP
5>RSS
6>각종 검색기술

[6]. 웹 2.0의 활용사례
1> 해외의 활용사례
2> 국내 활용사례

[7]. 웹 3.0의 기술과 서비스
1> 포크소노미(Folksonomy)
2> 시맥틱 웹

[8]. 웹 3.0의 활용사례
1> 웹 2.0 이후의 기술과 웹 서비스
2> 시맨틱 웹 기술과 SNS
3> 미래지향 서비스와 유비쿼터스



본문내용
3. 데이터는 차세대 "인텔 인사이드"
웹2.0의 또 다른 핵심 키워드는 '데이터'다.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인텔 인사이드'라는 스트커가 붙어있어 컴퓨터를 움직이는 가장 큰 요소가 CPU임을 확인할 수 있다. 잘 정리된 데이터는 웹에서 컴퓨터의 CPU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법칙은 웹3.0이나 웹4.0에서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나 쉽게 가질 수 없는 경쟁력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보다 항상 비교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다. 똑같은 지도 정보로 서비스를 하고 있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체험하여 작성한 맛집이나 데이트 장소가 풍부한 지도 서비스가 인기를 누릴 것이다. 반면, 그렇지 못한 서비스는 같은 지도를 서비스하더라도 방문자에게 외면당할 것이다. 지도 정보와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는 위치 정보 데이터를 판매하는 회사나 기관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직접 참여한 데이트는 그 어떤 수단으로도 얻을 수 없는 귀한 것이다. 그러므로 웹에서의 데이터는 컴퓨터의 CPU와도 같다.

4. 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
구글과 넷스케이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두 기업은 모두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이처럼 똑같은 출발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넷스케이프는 웹 브라우저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서 실패를 맛 보았고, 구글은 검색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을 맛보았다. 웹2.0의 관점에서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보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성공하는 기업의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소프트웨어로의 관점으로 본 웹 애플리케이션은 패키지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사용자의 불편 없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그리고 사용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알아낼 수 있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은 '영원한 베타'라는 짧은 단어로 함축될 수 있다.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릴리즈 단계 중 하나인 베타는 정식 버전을 출시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완성된 제품을 전달하여 피드백을 얻는 단계를 말한다. 웹2.0의 '영원한 베타'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은 릴리즈 시점부터 사용자에게 노출되고, 항상 피드백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는 곧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고, 항상 피드백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는 곧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자에 맞추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점이 된다. 웹2.0 기업의 특징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낭비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나간다는 것이다.

5.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은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쉽게 다른 용도로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모델을 의미한다. 실제로 떠오르고 있는 웹2.0기업의 특징은 AJAX나 OPEN API, RSS등 재사용이 가능한 가벼운 기술들을 사이트 구축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나 트렌드를 쉽게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웹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가장 기피해야 할 점은 무작정 최신 기술을 반영하기 위해 복잡한 아키텍처를 도입하는 것이다. 무거운 기술은 변화에 많은 비용을 소모하여 더딘 의사결정을 내리게 만든다. 반면, 사용자의 요구와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변화에 쉽게 대처하는 시스템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다. 그러나 비싼 비용을 들여 복잡한 아키텍처로 만든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채 도태되고 말 것이다.

6.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참고문헌
1. Kenneth C. Laudon and Jane P. Laudon, Essentials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8th Edition, Prentice-Hall.

2. Kenneth C. Laudon and Jane P. Lau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9th Edition, Prentice-Hall.

3. 노상규, (인터넷 진화의 열쇠) 온톨로지: 웹 2.0에서 3.0으로

4. 김택환, 웹2.0시대의 미디어 경영학: 구글·BBC·NYT의 웹3.0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5. 김중태, 시맨틱 웹: 웹 2.0 시대의 기회

6. 김준호, 「웹 3.0 시대의 도래와 미래 전략」, 『MBAP Weekly Report』3호, 미래전략 리포트, 2008.

7. 박지강, 당신은 웹2.0개발자입니까?, 한빛미디어



* 참고 사이트

1)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2) Technorati (www.technoraticom)
3) del.icio.us (딜리셔스)
4) Flickr (www.flickr.com)
5) Wikipedia (www.wekipedia.com)
6) 싸이월드 태깅 서비스 (www.cyworld.com)
7) Writely (www,writely.com)
8) iGoogle (www.google.com/ig)
9)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www.wikipedia.org/)
10)웹 2.0 컨퍼런스 (www.web2c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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