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의 개념과 과정 및 PR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PR이란 무엇인가?

1. PR의 개념
2. PR의 목적
3. PR의 기능
1) 여론분석기능
2) 커뮤니케이션 상담역
3) 대외활동과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수행기능
4) 공공정책에 대한 대응기능
5) PR자원 관리기능

Ⅱ. PR의 기원과 역사

1. PR의 기원
2. 현대 PR의 생성과 발전
3. 한국 PR의 발전과 현황

Ⅲ. PR과정과 환경

1. PR커뮤니케이션론의 과정

2. PR환경의 변화
1) 교육수준의 향상
2)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3) 변화에 대한 저항감
4) 개성화
5) 조직의 대형화
6) 소비자 운동

3. PR과 광고, 홍보, 선전
1) PR과 광고
2) PR과 홍보
3) PR과 선전

4. PR과 관련된 용어들

1) 퍼블리시티
2) 광고
3) 선전
4) 언론대행술
5) 공공업무
6) 로비활동
7) 문제관리
8) 판매, 마케팅, 제품프로모션

Ⅳ. PR사례 분석

1. 기업의 새로운 이미지를 위한 PR 사례
2. 조사 및 기획
3. 평가
4. 조직 내 종업원 PR 사례
1) 배경
2) 조사 및 기획
3) 결과 및 평가
5. 기업의 위기관리 PR 사례
1) 배경 및 문제
2) 조사 및 기획
3) 결과

본문내용
1. PR이란 무엇인가?

1) PR의 개념

20세기 들어오면서 PR이라고 불리는 활동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사회활동상을 알리는 행위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나 단체의 대국민
홍보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보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PR의 성장과정 속에
서 알 수 있듯이 PR은 특히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 발전되었다. 종래의 선전이나 광고기법을 가지고는 사회적인 제요구에
대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이나 태도에 이젠 한
계에 도달함으로써 기업의 관리 기능으로서의 기업 PR이 등장한 것이다. 그
러므로 기업이 창립기념일이나 경영층의 활동상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작성
하여 언론매체에 배포하여 기업의 명성과 회장이나 사장의 평판을 좋게 하고
자 하는 행위 등이 이것이다. 그리고 정부의 경우 일반 기업의 PR실무자처럼
정부가 하고 있는 일을 다양한 공중에게 알리는 것을 제1의 목표로 한다. 이
를 통해 국민들로 하여금 국가와 국가기관에 대하여 관심과 신뢰와 긍정적
사고를 유발케 하는 것이 정부PR이다. 이 뿐만 아니라 각종 공공단체나 협회
들도 포스터를 제작․배포하거나, 각종 모금활동을 벌여 나가는 등의 활동을
하는데 이 모두 PR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PR활동에 대한 정의를 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
  • 및 ad tracking survey를 실시하여 왔고 그 결과 시장에서의 현대차 브랜드 위치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게 되었고 이에 적합한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 현대차에 있어서 가장 시급히 보완해야 할 이미지는 기계 엔진의 신뢰를 시장 조사에서 확인하였고 따라서 금강기획은 안전성, 강력한 힘 등 엔진의 신뢰 메시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였다. 제작과정에서 뛰어난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잘 부각시켰는데 특히 EF 소나타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
  • 및 ad tracking survey를 실시하여 왔고 그 결과 시장에서의 현대차 브랜드 위치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게 되었고 이에 적합한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 현대차에 있어서 가장 시급히 보완해야 할 이미지는 기계 엔진의 신뢰를 시장 조사에서 확인하였고 따라서 금강기획은 안전성, 강력한 힘 등 엔진의 신뢰 메시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였다. 제작과정에서 뛰어난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잘 부각시켰는데 특히 EF 소나타

  • 모바일 콘텐츠와 모바일 게임 산업 문화산업과 커뮤니케이션 연구
  • 과정과 성공전략을 분석하였고, 성정연(2002)은 기술통계학적인 실증분석, 선도기업사례연구, 정부지원정책 및 국제추세분석 등의 3개의 틀을 가지고 콘텐츠 특성중심의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을 연구하였다. 모바일 콘텐츠의 주요 분야인 ‘게임’을 산업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연구들도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이루어졌다. 김미나(2002)는 모바일게임을 포함한 게임산업과 정책 측면에서 국가혁신체제의 경로의존성으로 인해 국가의 정책 및 산업 등 하부

  • [지역사회] PR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분석-무안군 쓰레기소각장 VS 부안군 핵폐기장
  • PR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 동안 정부에서 추진한 많은 사업이 정부의 일방적인 계획과 추진으로 이루어졌기에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저항을 받았다.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협상과 설득을 하는 기본적 인 PR방향이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국가 총 전력의 41.37%를 원자력 발전에 의지하고 있다. 그러나 폐기물인 우라늄 처리의 문제에서 번번이 지역과의 마찰을 빚고 있다. 정부는 핵 폐기장의 절대적 필요성을 주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 과정1) 기관 환경 분석2) 마케팅조사3) 목표설정4) 시장분석5) 마케팅 도구설정6)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7) 마케팅 실행8) 마케팅 평가9) 마케팅 관리6. 마케팅 기법1) 연중모금2) 자본모금Ⅱ. 홍보1. 홍보의 개념 및 필요성2. 홍보의 기능3.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방법5. PR과 언론홍보 (보도 자료를 통한 홍보과정)6.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과제12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Ⅰ. 마케팅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