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관계형성을 통한 성공적인 MPR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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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MPR이란?
- 1) MPR 정의
- 2) 소비자관계와 이해
- 3) MPR의 생성배경과 중요성
2-2. MPR 사례 분석
- 1) 코카콜라 ‘코카콜라 박물관’
- 2) 리바이스 ‘iSPY캠페인’
- 3) 레고 LEGO CUUSOO(레고 쿠수) 프로젝트
- 4) 동아제약 ‘박카스 29초 영화제’
- 5)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 6) 삼성생명 ‘생명의 다리’
본문내용
PR론 소비자관계와 MPR
<소비자관계형성을 통한 성공적인 MPR전략 분석>
<목차>

1.서론
레고의 커스터마이징, 코카콜라의 박물관. 이러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모두 소비자와의 깊은 유대관계를 통해 창의적인 MPR(마케팅 PR)을 펼치고 있다. 기업들이 상당한 예산을 지출하면서 MPR을 시행하고 있는 이유는, 광고와 PR 중 광고보다 PR에 더 신경 써야하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을 필립 코틀러가 제시한 ‘마켓 3.0’ 마켓 3.0 - 필립 코틀러가 제시하는 새로운 시장의 책에서 인용한 개념.
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그의 말에 따르면, 가치주도의 시대가 왔으며 이제 소비자는 이제 소비자는 정서적 만족감 정도가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영적 가치’까지 담겨 있길 기대한다는 것이다.
우리 4조는 ‘소비자관계와 MPR’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지금의 MPR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본론에서 MPR의 어원적 정의를 설명하고 소비자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MPR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와 몇 가지 사례들을 통해 기업들의 MPR전략을 분석해 볼 것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결론에서 그 한계점과 시사점에 대해 논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기업들의 MPR전략에 대해서 우리들의 결론을 도출할 것이다.
2-1. MPR이란?
1) MPR의 정의
Marketing과 PR 의 합성어인 MPR의 어원적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마케팅과 PR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마케팅 : 소비자 위주로 진행되며 제품 개발, 유통, 시장에 관한 활동이며, 손익계산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 주를 이룬다.
▶ P R :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공중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활동이며, 쟁점관리, 사회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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