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언론 플레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1
Ⅱ. 본론 .................................2
1. 이론적 배경 ...................................................2
가. 언론의 정의 ................................................2
나. 언론플레이의 정의 ..........................................3
다. 언론플레이의 종류 ..........................................4
1)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언론플레이 ...........................4
2) 소비 대중문화와 언론플레이 ...............................5
3) 권력과 언론플레이 ........................................5
2. 설문조사 .....................................................6
3. 사례연구 ....................................................16
가. 언론플레이의 장점인 사례 .................................16
1) 2002년 한일 월드컵 ......................................16
2) 노예 할아버지 ...........................................17
3) 하인즈 워드 .............................................18
나. 언론플레이의 단점인 사례 .................................19
1) 쓰레기 만두 .............................................19
2) 황우석 박사 .............................................20
3) 촌지 ....................................................21
다. 사례를 통한 심리적 분석 ..................................22
Ⅲ. 결론 ...............................23
1. 해결방안 ...................................................23
Ⅳ. 참고문헌 ...........................25
- 본문내용
-
1. 문제제기 및 필요성
현대인은 언론매체의 울타리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세상 돌아가는 일, 박세리와 박찬호 선수의 멋진 승리, 내일의 날씨는 물론 좋아하는 가수의 새로운 음반이 언제 나오는지 등 오늘날의 세계에서 언론매체가 없다면 우리는 한치 앞의 일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생활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국제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현재의 우리나라의 위치가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 볼 수 있는 쉬운 도구가 바로 언론매체인 것이다.
이와 같은 언론매체는 우리에게 날씨를 알려주는 등의 단순한 정보 제공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 우리나라 안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사건, 사고들을 보도해주며, 우리에게 사회를 볼 수 있는 창 역할을 해 주기도 한다. 즉, 오늘날 보도에 의해 언론은 선거에서 특정 후보의 당선이나 낙선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정 회사의 주식가격의 등락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등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우리는 그저 무의식적으로 TV를 보고 신문과 잡지를 읽기 때문에 언론이 보도하는 것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기가 쉽다.
또한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서 정보 없이는 어떤 일이든지 하기 힘들며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보수집능력이 탁월해야 한다. 정보를 획득하지 못한 회사나 개인은 사회생활을 하거나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며 개인은 사회에서 소외를 받을 것이고 기업은 결국 도산하고 말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특히 대중매체 중에서 TV , 인터넷 , 라디오, 신문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 참고문헌
-
언론플레이 , 풀빛출판사, 강준만(1996년)
중앙일보 (2002년 6월 23일)
세종일보 (2006년 4월 16일)
교육심리학 , 박학사, 김아영 외 3명
교육학 개론 , 성현사, 김영봉 외 6명
사회심리학 , 학지사, 한덕웅 외 저
한국 언론재단 , http://www.kpf.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