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와 청소년 문화 - 노스페이스 현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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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터모던사회와 청소년》
또래와 청소년 문화
- 노스페이스 현상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또래문화
2. 소비이론
3. 유행이론
Ⅲ. 본론
1. 유행의 형성과 청소년 문화
2. 유행의 확산과 청소년 문화
3. 유행의 분화과 청소년 문화
4. 유행의 소멸과 청소년 문화
Ⅳ.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청소년기에는 가족관계에서 벗어나 또래집단에 참여하는 현상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며, 아동기에 비해 또래집단과의 관계는 더욱 집중적이고 광범위해진다.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많은 시간을 친구와 보내고, 친구에게 더욱 동조하며, 친구와의 관계에서 많은 사회적 능력이 배양되고 동시에 심리적 지지를 얻으며(Ginsberg, Gottman & Parker, 1986) 걱정과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교사나 가족보다는 친구와 의논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청소년의 또래집단은 청소년 세계의 공통적인 경험과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더 나아가 청소년들이 적절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사고체계를 결정해 주기도 하며(Bettie B. Youngs, 1994) 사회적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는 사회적 배경으로서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남승희 편역, 1993).
그리고 또한 청소년들은 서로 비슷한 또래이며 동료이기 때문에 평등하고 정서적 평정과 안정감을 갖게 하며 서로 우정과 사랑을 나누고 동료가 겪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며 함께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어른들이 청소년 또래집단을 보는 시각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청소년 또래집단을 경쟁의 대상이나 비행의 온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청소년 또래문화에 대한 이해도 척박하기는 마찬가지이다. 교사들도 청소년 또래집단의 형성과 그 활동에 대한 어떠한 교육적 의미도 부여하지 않고 방관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속한 청소년 또래집단과 그 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본다. 청소년들은 또래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함께 행동하면서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또래문화를 형성하게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또래문화는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불과 4-5년 전의 학교 내 불어 닥친 노스페이스 열풍에 대해 신문이나 각종 언론에서 앞 다투어 보도하였고, 청소년들의 소비와 유행을 따르는 행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날로 높아졌다. 그로 인해 현재는 다양한 패딩점퍼들이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판매되고 있으며 이제는 하나쯤은 교복위에 패딩점퍼를 입지 않으면 이상한 친구로 여기는 추세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유행을 추종하는 학생들의 행위를 단편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에게 있어 유행은 세대를 아우르며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로 형성되고 소멸되어 왔기 때문이다. 꾸준히 마니아층을 형성 해 온 나이키, 90년대 유학생을 중심으로 형성된 이스트팩 현상이 그 예이다.
소비행위는 파편화된 현상이 아니라 그 사회의 문화 속에서 전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신문에서 보도된 것처럼 ‘찌질이’, ‘빵셔틀’ 이라 불리는 힘이 약한 학생들이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노스페이스 패딩을 구매하고, 입는 패딩에 따라 또래집단 내 개인의 지위를 부여한 계급도가 등장하고 부모들은 등골이 휘면서까지 자녀를 위해 비싼 노스페이스 패딩을 입히려고 하는 현실을 보면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상품이 아니라 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 생활 곳곳에 자리 잡은 하나의 문화적 아이콘이다. 이러한 이유로 노스페이스 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또래와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래 집단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노스페이스 현상’을 단순히 윤리적, 규범적인 입장에서 평가 내린다면 아이들을 지도하는데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 든다.
2. 연구문제
본 연구는 학교 내 또래 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은 노스페이스 현상의 형성과 전파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노스페이스 현상이 가진 사회적 의미를 도출 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내 또래 문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함의를 찾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노스페이스 현상이 학교 내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지만 학생들의 성향에 따라 노스페이스 패딩 제품을 입는 행위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는 각기 다를 것이며 유행에 대한 민감도와 수용하는 태도도 다를 것이라고 가정하고 연구에 앞서 학교 내 또래 집단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교 내 ‘노스페이스현상’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형성, 확산, 소멸되는가?
학교 내 어떤 또래 집단의 유형이 유행을 선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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