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협동학습의 긍정적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 협동학습 의미와 종류, 협동학습 특성과 구조, 협동학습 쟁점, 협동학습 실제, 협동학습 운영, 협동학습 효과와 문제점, 협동학습과 열린학습 비교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협동학습][협동][학습][협동학습 운영전략]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의 전제조건 및 협동학습의 진행과정, 협동학습의 운영전략 그리고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목차
-
序 論
本 論
1.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2. 협동학습의 적용
3. 협동학습의 분석
4. 종합
5. 협동학습의 평가
結 論
- 본문내용
-
序 論
최근 각종 언론을 통해, 혹은 주위 사람들의 입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우리의 교육 현실은 참담하기까지 하다. 배움 자체의 즐거움이나 친구들과의 어울림, 교사와 학생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등은 이미 멀어져버린 꿈인 듯 하고, 오로지 좋은 성적을 받아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만 학교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것에는 바뀌어가는 현대 사회의 풍토가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나치게 강조된 경쟁적 상황과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확산이 학교 현장에 미친 영향은 상당하다. 흔히들 ‘교실 붕괴’라 일컫는 요즘의 상황이 바로 지나친 경쟁과 극단적 개인주의에서 기원한 현상으로 풀이된다.
교육심리학원론 수업 시간에 조별 토론의 주제로 다루었듯이, 각 사회의 특성에 따라 크게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성향을 보이는 문화가 존재하며, 이러한 각각의 차이는 문화와 사고방식의 차이기에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다. 그러나 요즘의 교육 현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개인주의’는 서구적 사고방식의 특징인 합리적, 이성적 개인주의와는 그 맥락을 달리한다. 학교생활 안에서 발견되는 지극히 독립적이고 경쟁적인 개인주의와 ‘내가 속한 집단’만을 중요시하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집단주의는 학교공동체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학교라는 공간을 이상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학습이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의 지식수준 향상 뿐 아니라 인성적이고 도덕적인 면에서도 서로 다른 학습자를 포괄하고 상호 작용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효율적인 학습 방안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협동학습’의 개념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가까운 적용 사례를 모색하여 분석해 보고, 이를 종합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재 교육 현실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대안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주주자, <사회과 협동학습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일반사회전공 석사학위논문, 2003
정구영, 고문수, 이재용,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효과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 10권, 2003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2000
수원중앙기독초 협동학습침,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 2000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2002
웹 사이트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http://www.edu4ts.net/tnl/tnlprcl.htm
웹 사이트 <협동학습> http://cgi.chol.com/~hansol87/e7.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STAD학습모형, 협동학습JIGSAW(직소우)모형, 협동학습JIGSAWⅡ(직소우Ⅱ), 협동학습CO-OPCO-OP, 협동학습pro-con
- [교육공학]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상황학습
- [구조중심협동학습][구조중심협동학습 특성][문식성지도]구조중심협동학습의 개념, 구조중심협동학습의 특성, 구조중심협동학습의 원리, 구조중심협동학습의 사례, 구조중심협동학습과 문식성지도, 제언 분석
- Co-op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요소,Co-opco-op(자율적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단계,Co-opco-op자율적협동학습모형 효과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