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협동학습의 긍정적인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序 論

本 論
1.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2. 협동학습의 적용
3. 협동학습의 분석
4. 종합
5. 협동학습의 평가

結 論
본문내용
序 論

최근 각종 언론을 통해, 혹은 주위 사람들의 입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우리의 교육 현실은 참담하기까지 하다. 배움 자체의 즐거움이나 친구들과의 어울림, 교사와 학생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등은 이미 멀어져버린 꿈인 듯 하고, 오로지 좋은 성적을 받아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만 학교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것에는 바뀌어가는 현대 사회의 풍토가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나치게 강조된 경쟁적 상황과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확산이 학교 현장에 미친 영향은 상당하다. 흔히들 ‘교실 붕괴’라 일컫는 요즘의 상황이 바로 지나친 경쟁과 극단적 개인주의에서 기원한 현상으로 풀이된다.
교육심리학원론 수업 시간에 조별 토론의 주제로 다루었듯이, 각 사회의 특성에 따라 크게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성향을 보이는 문화가 존재하며, 이러한 각각의 차이는 문화와 사고방식의 차이기에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다. 그러나 요즘의 교육 현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개인주의’는 서구적 사고방식의 특징인 합리적, 이성적 개인주의와는 그 맥락을 달리한다. 학교생활 안에서 발견되는 지극히 독립적이고 경쟁적인 개인주의와 ‘내가 속한 집단’만을 중요시하는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집단주의는 학교공동체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학교라는 공간을 이상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학습이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의 지식수준 향상 뿐 아니라 인성적이고 도덕적인 면에서도 서로 다른 학습자를 포괄하고 상호 작용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효율적인 학습 방안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협동학습’의 개념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주위에서 찾을 수 있는 가까운 적용 사례를 모색하여 분석해 보고, 이를 종합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재 교육 현실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대안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주주자, <사회과 협동학습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일반사회전공 석사학위논문, 2003
정구영, 고문수, 이재용,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효과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 10권, 2003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하는 협동학습, 2000
수원중앙기독초 협동학습침,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 2000
차경수, 현대의 사회과 교육, 2002
웹 사이트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http://www.edu4ts.net/tnl/tnlprcl.htm
웹 사이트 <협동학습> http://cgi.chol.com/~hansol87/e7.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