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스포츠교육사] 단련주의 자연주의 국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련주의와 스포츠 교육

Ⅱ. 자연주의와 스포츠

Ⅲ. 국가주의와 스포츠교육
본문내용
Ⅰ. 단련주의와 스포츠 교육

1. 단련주의 개념
단련주의란 이성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는 감정의 욕구를 누르고 바람직한 행위와 사고방식을 습관적으로 단련하기 위하여 개인을 교육하는 것이다.

2. 사회적 배경
1) 17세기는 종교적 혼란과 합리주의와 전체주의 사이에 격렬한 투쟁이 벌어지고 있던 시대였다. 종교 개혁과 계몽주의 시대 사이에 상인 계급은 강력한 정치권력과 사회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모험적인 항해자는 미지의 대륙을 탐험하여 새로운 지리의 발견으로 풍부한 경험을 체험하였다.

2) 문학과 예술
문학과 예술에서는 창의력이 풍부한 천재들의 노력에 의하여 불멸의 걸작이 나왔다. 그 중에서도 과학은 서서히 시대를 지배하는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한마디로 말하여 17세기 말엽은 세계가 지적 호기심과 과학적 관심에 불타고 있었던 시대였다.

3) 대표적 철학자
로크는 이와 같이 다사다난했던 시대에 생애를 보낸 철학자였다. 신앙의 자유와 정치 권리에 관한 로크의 주장은 근대 교육 조직 속에 깊이 뿌리 박혔고, 또한 심리학의 영역에 대해서도 크게 공헌하였다.
로크에 의하면 마음이라는 것은 태어나기 전부터 지식이나 신념의 인상(印象)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태어나면서부터 백지(白紙,tabula rasa)와 같은 마음 위에 경험이라는 인생의 경력을 천천히 기록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은 감각의 인지와 지적 반성의 소산이며, 반성이란 감각된 것을 보다 복합적으로 종합하고 일반화하여 법칙화하고, 개념화시켜 나아가는 합리화의 과정이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주의,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의 보급 금지 및 그와 관련된 교육 관계자의 추방 등을 지령하였다. 그 지령 속에 종래의 교과목, 교과서 등을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인정했으나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적인 부분을 삭제하는 것을 포함시켰다.1946년 3월에는 미국 교육사절단이 일본에 들어와 전후의 새로운 학제를 발족시켰고, 신학제에 따른 최초의 교육과정을 결정한 것은 1947년에 공포된 학습지도요령이었다.2.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1947년 3월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주의, 국가주의 교육에 영향을 끼쳤고, 아테 네는 인문주의와 자연주의 교육, 즉 오늘의 자유방임, 열린교육에 영향을 주었다.이상과 같이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은 여러 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으나, 그들의 기본적 교육목적은 자유민주시민, 강한 군대를 양성하여 국가를 보호, 인본주의적 사상을 고취한 점이다.6. 교육사상가(1) Platonthene의 귀족가문에서 출생. 8년간을 Socrates이 교육을 받았으며 스승의 사후 미완성된 철학의 기초를 완성하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주의 개발주의적인 교육을 주장하였다.그 외에도 에라스므스는 학생지도에 있어서의 체벌의 금지,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남녀를 동등하게 교육시킬 것을 주장하므로써 그의 교육 사상은 근대적인 교육사상의 선구가 되고 있다.3. 에라스므스의 영향에라스므스는 북구인문주의 대표적인 사상가였다. 어린시절을 제외하고서는 한 곳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화란 각지는 물론 불란서, 영국, 이태리 등지를 여행하면서 당시의 많은 신진인문주의 학자들과

  • [체육학] 르네상스 스포츠와 근대 스포츠0k
  • 주의에서의 체육감각적 실학주의자들은 체육을 우연히 이루어지도록 방임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교사는 놀이나 신체운동을 돌보고 또 제안된 스포츠 활동에 의해 활발성을 길러야 한다고 했으며 체육수업은 지적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동일교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3. 단련주의의 스포츠ㆍ체육(1) 스포츠ㆍ체육의 목적성격의 발달이라고 하는 것이 단련주의 교육의 주요 부분이었지만 그것에는 건강이 먼저 확보되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주의 교육 중시 : 형식적 인문주의 = 키케로주의 =>근대 인문주의에 많은 영향 ㉣ 성선설 입장 (= 동양의 맹자, 서양의 루소, 맥그리거의 Y이론) ③ Seneca ㉠ 사상가이며 대 문장가로 진보적 교육사상 논함 - 암기배제, 개성 존중 ㉡ “도덕서간집” - 선생은 마음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다. ㉢ 성악설 입장(= 동양의 순자, 서양의 홉스, 칼뱅, 맥그리거의 X이론) ->so 악성퇴치교육 ㉣ 체벌 반대④ Quintilianus ☆☆☆☆☆㉠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