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제]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산업의 현황
1. 개요
2. 경쟁구조와 구조개편
3. 자동차 산업의 이슈
4. 인수합병의 최근 동향
5. 자동차 산업의 구조재편

Ⅲ. 산업구조 재편의 원인과 재편후의 산업 구도
1. 전세계적인 과잉공급
2. 규모의 경제실현
3. 지역, 차종, 등급에서의 Full-Line 구축
4. 모델교체주기의 단축화
5. 재편완료 후 자동차산업의 구도
6. 자동차산업 재편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기업들의 대응전략
1. 대응전략
2. 향후 M&A 또는 전략적 제휴

Ⅴ. 결론
본문내용
한국경제 발전의 견인차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 성장의 동인으로서, 국제수지의 흑자산업으로, 제조업의 하부구조 측면에서 커다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전후방 파급효과(forward & backward linkage effect)가 지대한 산업으로서 한 국가의 산업 전반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첨단 기계 및 전자산업의응용산업이라는 측면에서 한국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기여도는 아무리 높게 평가해도 부족함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1990년대에 들어와 국제 경쟁력약화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둔화되고 세계 자동차시장의 공급과잉과 맞물리면서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인수 및 합병이 구체화되는 등 안팎으로 어려운 난관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한 세계 자동차 산업의 M&A를 통한 초대형화, 환경신차 개발경쟁, 전 세계적인 과잉설비와 초과 공급, 일본 자동차의 국내진출 등 일련의 상황변화로 인하여 그 동안 놀라운 성장을 지속해온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지금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세계적인 자동차 연구기관들은 하나같이 우리나라의 자동차업체들이 다음세기에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M&A를 통한 세계자동차산업의 재편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참고문헌

<참고 논문 및 보고서>

1. 윤경순, 「빅딜대상업종 진단(4)」, 한화경제 2001년12월호, 한화경제연구원.
2. 오규창, 『구조개편기 자동차산업의 과제와 진로』, 월간 KIET산업경제 2001년11월호, 산업 경제 연구원.
3. 장성현, 『세계자동차기업들의 인수합병사례분석』, 자동차경제 2002년 6월 23일 28쪽, 기아 경제연구소.
4. 유찬용, 「세계자동차산업의 재편방향」, 자동차경제 2001년 10월27일자, 기아경제연구소.
5. 정용선, 『벤츠와 크라이슬러 합병』, 자동차 경제, 2001년 5월 26일자, 기아경제연구소.


<문헌>

1. 편집부, 『도전30년비전21세기』, 현대자동차 1997.
2. 서재명 외,『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1998.
3. 자동차 산업, 현대자동차 2002.


<신문, 잡지>

1. 한경자동차신문, 2002/12/24, 2002/12/16, 2000/12/25 등 다수.
2. 매일경제신문, 99/05/24, 2001/04/21, 2003/09/09 등 다수.
3. 한국경제신문, 99/04/22, 98/09/09 등 다수.
4. 조선일보, 2000/05/16 등 다수.
5. 중앙일보, 2002/09/09 등 다수.


<인터넷 사이트>

1. Http://www.hyubdai-motor.com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2. Http://www.dm.co.kr (대우자동차 홈페이지)
3. Http://www.kama.or.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4. Http://www.seri-samsung.org/korean (삼성경제연구소)
5.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자동차 비젼 -(권미영) p12. 세계 자동차산업 환경 분석 (1) 세계 자동차 산업 추세 (권미영) p2(2) 세계 자동차 산업 현황 (권미영) p2(3) 2010년 세계 자동차수요 전망 -(권미영) p33. 슬로바키아의 거시적 환경 분석(1) 슬로바키아의 정치적 환경 (권미영) p4(2) 슬로바키아의 경제적 환경

  • 대중국투자 - 중국투자론 - 현황 및 동향
  •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출처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작성자 안드레아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과의 교류가 점차 활발해지고, 중국이라는 새로운 코드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 [졸업논문, 학위논문][회계학] 대학생 재테크의 필요성과 방안에 관한 연구
  • 경제신문사 모네타(www.moneta.co.kr)는 증권, 예금, 적금, 펀드, 주식 등 모든 재테크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 금융(http://finance.naver.com)은 증권, 부동산 재테크, 대출, 등 독자적인 사이트 형태를 취한다. 매일경제인터넷(www.mk.co.kr)은 뉴스만 제공하는 게 아니라 센터전략을 채택하여 증권, 금융, 부동산, 창업 등 각 센터별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금융감독원 금융 지식 센터(http://edu.fss.or.kr/edu/main)는 공식적인 정부의 금융상품을 정보제공 창구이다. 제5

  • [국제경영] 한미 FTA에 관한 문제점과 그에따른 방안
  • 산업에서 개방에 따른 피해를 우려하지만 이것도 과장된 측면이 있다. 경쟁을 강조하는 미국식 경제모델 인식에 대한 반대도 있는데, 경쟁 을 촉진하고 외국인 투자자에게도 공정한 경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세계적 조 류 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한편 협상절차의 불투명성에 대한 비난도 협상 과정을 모두 공개하는 경우가 없다는 점에서 볼 때 재고할 필요가 있다. 협상내용에 대 한 불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우리의 의도만을 모두 관철 할 수는 없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와 특징 1)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1) 고정비 절감고정비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인건비이다. 현재 국내 대학졸업자의 평균 임금이 년 1800~2000만원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