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인터넷과 매체 환경의 변화 및 인터넷 사용자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매체로서의 인터넷 특성
인터넷과 매체 환경의 변화:
인터넷 사용자 분석
인터넷 사용자의 기존 매체 이용
맺는 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고속도로'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넷의 발전은 신문, 방송 등 전통적인 매체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융합(convergence)'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되어 왔다. 이런 융합의 과정에서는 기존 매체의 역할도 새로운 양상을 통해서 펼쳐질 전망이다. 융합 현상은 과거에 별개의 영역이었던 컴퓨터나 전화, 전통적인 신문과 공중파 방송까지를 하나로 묶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의 추세 속에서 매체의의 융합은 기술적 관점, 규제적 관점, 경제적 관점, 문화적 관점에서 더 자세히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술의 발전과 매체의 융합 등으로 인해서 앞으로 인터넷 시대에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나 매체 수용 행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매체로서 인터넷이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고, 인터넷 수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양식에 대해서 분석하며, 또한 새로운 매체로서 인터넷이 신문과 방송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인터넷은 기존의 어떠한 매체와도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기존의 매체가 가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존 매체와의 관계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매체의 역사상 처음으로 정보의 소비자가 정보의 생산자 역할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은 기존의 어느 매체와도 다른 특성을 지닌다. 이 글에서는 매체로서의 인터넷이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고, 인터넷 사용자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이 매체 환경에 어떤 변화를 가지고 오는지를 분석한다.
- 참고문헌
-
권혁남, 나은영, 마동훈, 박천일, 심재철. "뉴미디어와 일상생활: 컴퓨터 통신의 도입이 가족내 상호작용, 미디어 대치, 수용자 정서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유사실험 연구" 방송학보 통권 10호, 1998: pp.53-113.
홍기선, 강형철, 권만우, 심미선, 주정민, 최영재.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1998.
Atkin, D., Jeffres, L., & Neuendorf, K. "Understanding Internet adoption as telecommunications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2, 1988: pp.317-336.
Baldwin, T., Steinfield, C., & McVoy, D.S. Convergence. (Newbury Park: Sage, 1996).
Berniker, H. "Internet begins to cut into TV viewing." Broadcasting & Cable, 1995, November 6: p. 113.
Braverman, A. "Stocks for growth." Louis Rukeyser's Wall Street, , 1998, October, p. 6.
Crispell, D. "The Internet of TV." American Demographics, 1997, May: pp. 14-15.
Eighmey, J. "Profiling user responses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7, 1997: pp.59-66.
Evans, P., & Wurster, T. Blown to Bits: How the New Economics of Information Transforms Strategy.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0).
Fidl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 다각화][방송의 다각화][인터넷기업 다각화][편의점 다각화][글로벌 미디어그룹][인터넷 기업]글로벌 미디어그룹의 다각화, 방송의 다각화, 인터넷기업의 다각화, 편의점의 다각화
- 산업연구 - 인터넷 뉴스 산업의 분석과 신문사의 인터넷환경에서의 경쟁전략
-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싱글족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
- [경제] 시장분석과 표적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