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인터넷과 매체 환경의 변화 및 인터넷 사용자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매체로서의 인터넷 특성

인터넷과 매체 환경의 변화:

인터넷 사용자 분석

인터넷 사용자의 기존 매체 이용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고속도로'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넷의 발전은 신문, 방송 등 전통적인 매체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융합(convergence)'이라는 개념으로 설명되어 왔다. 이런 융합의 과정에서는 기존 매체의 역할도 새로운 양상을 통해서 펼쳐질 전망이다. 융합 현상은 과거에 별개의 영역이었던 컴퓨터나 전화, 전통적인 신문과 공중파 방송까지를 하나로 묶고 있다. 이러한 매체 변화의 추세 속에서 매체의의 융합은 기술적 관점, 규제적 관점, 경제적 관점, 문화적 관점에서 더 자세히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술의 발전과 매체의 융합 등으로 인해서 앞으로 인터넷 시대에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나 매체 수용 행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매체로서 인터넷이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고, 인터넷 수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양식에 대해서 분석하며, 또한 새로운 매체로서 인터넷이 신문과 방송에 끼칠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인터넷은 기존의 어떠한 매체와도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기존의 매체가 가진 특성을 융합할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존 매체와의 관계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매체의 역사상 처음으로 정보의 소비자가 정보의 생산자 역할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은 기존의 어느 매체와도 다른 특성을 지닌다. 이 글에서는 매체로서의 인터넷이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고, 인터넷 사용자 분석을 통해서 인터넷이 매체 환경에 어떤 변화를 가지고 오는지를 분석한다.

참고문헌
권혁남, 나은영, 마동훈, 박천일, 심재철. "뉴미디어와 일상생활: 컴퓨터 통신의 도입이 가족내 상호작용, 미디어 대치, 수용자 정서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유사실험 연구" 방송학보 통권 10호, 1998: pp.53-113.
홍기선, 강형철, 권만우, 심미선, 주정민, 최영재.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1998.
Atkin, D., Jeffres, L., & Neuendorf, K. "Understanding Internet adoption as telecommunications behavior."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2, 1988: pp.317-336.
Baldwin, T., Steinfield, C., & McVoy, D.S. Convergence. (Newbury Park: Sage, 1996).
Berniker, H. "Internet begins to cut into TV viewing." Broadcasting & Cable, 1995, November 6: p. 113.
Braverman, A. "Stocks for growth." Louis Rukeyser's Wall Street, , 1998, October, p. 6.
Crispell, D. "The Internet of TV." American Demographics, 1997, May: pp. 14-15.
Eighmey, J. "Profiling user responses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7, 1997: pp.59-66.
Evans, P., & Wurster, T. Blown to Bits: How the New Economics of Information Transforms Strategy.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0).
Fid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