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웹사이트 `디시인사이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시인사이드’의 운영목적과 현황
Ⅲ. ‘디시인사이드’ 분석
Ⅳ.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텐베르크의 활자 혁명, 세계대전을 주름잡았던 라디오의 발명,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텔레비전의 출현 이후 가장 빠르게, 그리고 가장 크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 매체가 있다.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등장은 개인의 취미와 생활패턴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이러한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발달한 IT기술과 망 설치에 유리한 환경조건 덕분에 인터넷 강국으로 이름을 떨치는 등 많은 네티즌들이 사이버스페이스를 종횡무진 누비며 활약하고 있다. 지난 16대 대통령 선거에서 인터넷에 기반을 두고 모인 ‘노사모’의 영향력으로 젊은 층 다수의 지지를 업고 대통령에 당선되어 “인터넷이 만든 대통령”이라는 닉네임을 얻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일은 인터넷이 정치 영역에서 보여주는 가공할 만한 위력을 증명한다. 또 요즘은 검색 엔진의 역할을 넘어 하나의 언론으로 인식되고 있는 주요 포털 사이트의 포지션에 관한 문제들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 전반적으로 여러 가지 변화를 일으키며 우리 생활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인터넷은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하나의 커다란 stream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본론에서는 인터넷 웹사이트, 그 중에서도 ‘디시인사이드’라는 쉽게 정의내리기 힘든 흥미로운 사이트를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 양상과 신․구질서를 비교해보고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Ⅱ. ‘디시인사이드’의 운영목적과 현황

1. 운영 목적 및 현황
디시인사이드(http://www.dcinside.com)는 디지탈인사이드(주)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카메라 관련 공동구매 웹사이트이다. 1999년 7월 설립된 뒤, 이듬해 3월 법인으로 전환하였다. ‘디시인사이드’라는 이름은 ‘디지털카메라 인사이드(Digital Camera inside)’의 줄임말로,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 디지털 커뮤니티(Digital community),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merce)라는 의미 또한 함축하고 있다. 이는 콘텐츠와 커뮤니티, 전자상거래 등 디시인사이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의미한다고 회사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다.
디시인사이드는 처음엔 한국전기통신공사에서 운영하는 하이텔(주)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사로 출발했는데, 점차 디지털카메라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공동구매를 통한 B2B·B2C, 기업 간 거래와 광고·홍보, 이벤트 대행 등으로 홈페이지를 특성화해 이를 주요 수익 기반으로 하여 성장했다. 그 가운데서도 물품을 대량으로 싸게 구입해 이를 공동구매자들에게 물량 단위로 다시 할인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공동구매 방식이 주된 수익기반이었다. 취급하는 브랜드는 캐논·카시오·엡손·후지필름·삼성·소니·코닥 등의 각종 디지털카메라와 렌즈·플래시·배터리·충전기·삼각대·프린터와 같은 카메라 주변기기이다. 그밖에 영상기기·방송장비, 사진과 커뮤니티, 디지털 상품을 아우르는 전문 인터넷 포털사이트로서, 사용자 모임을 위한 장소 제공, 세미나·전시회·촬영대회·촬영 강좌 개최 등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행사도 열기도 한다. 네이버 검색백과 두산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494
2000년 24억 원, 2001년에 65억 원의 매출액을 올렸고, 현재 디시인사이드 회사 홈페이지에서는 자본금 21억 7천 1만원, 사원수 80명의 회사로 그 규모를 설명하고 있다.
디시인사이드는 현재 1000여개의 갤러리, 게시판과 2000만장 이상의 디지털 이미지, 2만
참고문헌
1) 네이버 검색백과 두산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494
2) 황문성, “'햏자-폐인들의 왕' 디시인사이드 김유식 대장”, 고뉴스 2005년 1월 17일.
3) 이미경, “닷컴 성공기-디시인사이드 [성장시장 길목 지키기]”, 『SBR&C』, 2003.
4) 버린․탠카드 공저, 박천일․강형철․안민호 공역, 『커뮤니케이션이론』, 나남, 2007.
5) http://blog.naver.com/eulchi/300287363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시인사이드 코갤러((코미디 갤러리))가 미치는 영향력과 인터넷 문화
  • 분석 결과 및 분석(인구 통계학적 분석 포함) ② 코갤러가 연령대 별로 미치는 영향 분석③ 코갤러 이용자와 불이용자에 관한 연구 분석 ④ 상관 분석(윤리성 관련) 및 그 밖의 연구 결과4. 연구의 한계 결 론 : 요약정리 및 제언 참고 문헌 및 출처서 론DC inside(디시인사이드)는 처음에는 디지털 카메라 관련 정보를 주고 받던 전자 게시판 형태의 웹사이트가 발전하여, 대한민국의 인터넷 문화 유행을 주도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된 곳이다. DC insid

  • [커뮤니케이션] UCC에 대해서
  • 사회가 발전 할수록 미디어의 속성이 점차 인간의 속성을 닮아가고 있고, 같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수단도 보다 다양화 되어 문자, 음성, 영상 각각 혹은 통합적으로 전달되는 멀티미디어의 시대이다. 언어적 비언어적 영역을 막론하고 인간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중에 어떻게 보고 듣고 느끼는가를 먼저 이해한 후 미디어를 이용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실현한다면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큰 틀에서 볼 때 더욱 본질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근접할 수 있을

  •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 웹사이트의 전문화 경향 속에는 내용에 대한 여과기술-예컨대, 검색장치와 같은-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민들은 이를 통해 자신과 의견이나 선호가 같은 사람들의 집단을 찾아다닌다고 설명한다. 이 때문에 온라인상의 대안적 공론장은 이질적인 견해들의 수렴과 조정보다는 동질적인 견해의 재강화를 촉진하는 측면이 더욱 강하며(Norris, 2002), 상이한 가치와 목표의 등장에 따라 공론장들의 형성과 분화가 매우 역동적으로 전개된다. 이같은 점은 온라

  • [인터넷문화론] 사이버상의 `댓글`문화에 대한 연구
  • 분석해보고 댓글이 만들어낸 독특한 문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3장. 사례연구1. 디씨인사이드(www.dcinside.com)① 사이트 소개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려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네티즌들 사이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이트가 바로 디시인사이드이다. 디지탈 카메라 인사이드(digital camera inside)를 줄여서 디시인사이드로 불리며 디지탈 카메라 관련 정보 제공을 전문으로 하는 컨텐츠 및 EC 사이트로 수익기반은 정보 제공료 외에 공동

  • 가상현실과 청소년 사이버 문화
  • 디시인사이드 갤러리제 3장 가상현실 속 문제점3.1 익명성3.1.1 청소년 문화 속 익명성의 순기능․역기능3.1.2 대응방안3.1.2.1 인터넷 실명제3.1.2.2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3.1.3 해외정보 보호정책3.2 인터넷 중독3.2.1 성향3.2.2 문제행동3.2.3 원인3.2.4 정책제 4장 사이버 문화 증진을 위한 보완점과 대책4.1 보완점4.2 정책 현황4.2.1 청소년 보호법4.2.2 신데렐라 법4.2.3 시간적 대응 체계4.2.4 수강명령 프로그램제 5장 맺음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