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_1 다음은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개념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2 다음은 SWOT분석의 이론적 접근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3 다음은 산업구조분석모델의 개념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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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핵심역량의 개념과 실무적 활용방법에 대한 물음이다 아래 질문에 답하시오.
1)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핵심역량은 보유하고 있는 내부 역량 중 경쟁사와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공의 핵심으로 작용하는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역량을 핵심역량이라고 한다. 다양한 사업부나 제품에 적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높이거나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업의 본원적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능력은 경쟁자가 쉽게 모방하지 못하기 때문에 환경변화 속에서도 경쟁우위를 지속시키며, 기업이 신규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리고 핵심역량은 경쟁사와 비교할 때 경쟁우위를 만들어내는 원천으로 차별화 우위나 원가 우위 등을 만들어낸다.
2) 핵심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VRIO 모델의 4가지 요소를 작성하고 각 요소별로 핵심역량의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서술하시오.
VRIO 모델의 4가지 요소는 가치(Value), 희소성(Rare), 모방의 어려움(Imitable), 조직(Organization)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가치(Value)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은 어느 정도의 강점이 될 수 있는가? 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이 경영자원이나 능력을 보유함으로 기업은 외부의 기회를 활용하거나 위협을 무력화할 수 있다. 희소성(Rare)는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이 얼마나 희소한가? 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이 보유한 특정 경영자원이 어느 정도의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인지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다른 기업에서 찾거나 보유하기 힘든 자원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희소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모방의 어려움(Imitable)은 기업의 자원과 능력을 모방할 가능성이 큰가? 로 표현할 수 있다. 다른 경쟁사 또는 누구나 금방 흉내 잴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은 그 기업의 장점이 될 수 없다. 처음부터 모방할 수 없거나 모방하는데 막대한 투자나 비용이 들어간다면 경제적 가치와 희소성으로 인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조직(Organization)은 경영자원과 능력이 자사에 조직화 되어 활용하기 쉬운가? 로 표현할 수 있다. 조직의 능력에는 구성원 개개인의 기술이나 지시계통, 평가 보상제도 등을 포함해 내부 경영통제 시스템 등을 총칭해서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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