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광고주 평가기준][광고주 만족도][광고주 현황][광고주 관계형성과정]광고주의 평가기준, 광고주의 만족도, 광고주의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분석(광고주 만족도, 광고주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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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주의 평가기준
1. 광고주 평가기준과 광고회사 평가기준에 대한 광고주의 인식
2. 광고주 평가기준과 광고회사 평가기준에 대한 광고회사의 인식
3. 광고주와 광고회사간 평가기준/항목 평가의 차이

Ⅲ. 광고주의 만족도

Ⅳ. 광고주의 현황

Ⅴ. 광고주의 관계형성과정
1. 관계유형별 탐색단계에서의 차이
1) 탐색단계에서의 협력수준
2) 탐색단계에서의 전문성
2. 관계형성과정과 관계형성수준
1) 광고대행사에 대한 신뢰수준
2) 광고대행사에 대한 동기부여수준
3) 광고대행사에 대한 업무의 명확성요인
4) 광고패행사에 대한 협조수준
5) 광고대행사에 대한 서비스수준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광고(corporate advertising)는 어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을 표명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여 기업 전체의 활동을 촉진하는 광고이다. 물론 기업광고가 일반 제품광고처럼 특정 브랜드를 촉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간에 매출향상에 도움을 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경쟁기업간 제품 품질차이가 평준화됨으로써 장기적으로 볼 때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기업의 제품이 더 많이 팔릴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업의 정책, 제품 또는 고객 방침 등에 관한 호의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 기업광고가 필요하게 된다. 이때 기업광고의 목표는 즉각적인 판매 증진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현재와 미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과 제품에 관한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있다(이두희 1997, 424).
기존의 기업광고의 효과연구 결과들을 요약하면, 기업광고는 기업 이미지 형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대부분 소비재 기업의 광고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일반 소비재 기업들이 제품 판매 및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측면에서만 기업광고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하지만 기업들은 판매자인 동시에 산업재 시장에서 구매자의 역할도 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즉 이러한 산업재 기업들도 미약하나마 이미지를 고양시킬 목적으로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체계적인 실증연구의 부족으로 인해 효과적인 기업광고 전략과 기업 이미지 전략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다. 인텔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산업재 기업의 기업광고는 단순히 일부 구매 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도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기업 및 브랜드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 시장에서 점차 관심 및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 이미지에 어떠한 광고유형이 더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산업재 기업에 있어 기업광고 유형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광고의 경우 특정 수용자층에게만 노출시킬 목적으로 광고 전략을 수립하지는 않는다. 즉 일반 제품광고나 브랜드 광고와는 달리 기업광고는 수용자 대중 전체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고양시킬 목적으로 광고를 한다.
그러나 주 광고매체인 매스 미디어, 특히 라디오나 잡지의 경우는 선별성이 매우 강한 매체이다. 다시 말해 특정 수용자층, 예를 들어 성별이나 연령대 등에 따라 비히클별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기업광고를 실시할 때, 각 매체에 따라 어떠한 계층(예를 들어 20대 여성)이 더 많이 접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합한 광고유형을 사용한다면 효율적인 기업광고전략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변인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 가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광고효과를 조사한다면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심리학적 특성에 따라 산업재 기업의 기업광고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Ⅱ. 광고주의 평가기준

1. 광고주 평가기준과 광고회사 평가기준에 대한 광고주의 인식

광고주가 자신의 평가기준을 설정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전체 조사 평가항목모두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5점 척도 평균 4.60 이상). 이러한 높은 반응은 연구자도 놀랄 정도의 반응으로서, 설문의 평가항목 중 일부가 기각되면 향후 보완할 계획이었으나 이러한 반응이 나옴에 따라 평가항목을 그대로 적용해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중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성이 높게 평가된 항목은 󰡐최종성과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으로 전체 조사대상광고주의 82.5%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4.82). 그 다음 󰡐견적서 및 각종경비의 합리적 승인󰡑, 󰡐실무지식󰡑, 󰡐전략 크리에이티브 매체에 대한 제안󰡑, 󰡐승인 프로세스의 명확성󰡑 등의 순으로 중
참고문헌
▷ 서상열(2006), 광고보상제도에 관한 광고회사와 광고주의 상호지향성 연구, 한양대학교
▷ 안주아(2011), 지역광고주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한국광고PR실학회
▷ 오세성 외 1명(2011), 광고회사의 IT 특성이 광고주의 반응과 거래관계 지속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회
▷ 이효성(1995), 방송과 광고주, 한국방송협회
▷ 채수호(1994), 좋은 광고주가 좋은 광고를 만든다, 안그라픽스
▷ 프레드 C.폽 저, 김종배 역(1992), 광고주를 행복하게 하는 50가지 법칙, 정보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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