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의 측면에서 바라본CSR활동(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요
1.서론- Ⅰ-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및 개념
Ⅰ-2. CSR의 이론적 배경
2.본론- Ⅱ-1. 동기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2. 태도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3. 학습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Ⅱ-4. 지각의 측면에서 바라본 CSR
3.결론
- 본문내용
-
Ⅱ-2. 태도의 측면에서 바라본 CRS 광고
성격은 소비자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일관되게 갖는 습관, 태도, 성질 등과 같은 영속적인 가치들의 총합으로 이루어진다.
소비자의 태도, 심리, 개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혀 다른 것들이 소비자의 심리를 형성하는 것이 아닌, 같은 테두리 내에서 소비자의 심리를 형성한다. 소비자의 태도는 간단히 좋은 태도와 나쁜 태도로 나눌 수 있다. 좋은 태도는 제품의 수용과 구매를 유도하고 자발적인 구매로 이어진다. 반면, 나쁜 태도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거부 부정확한 정보가 생겨 기업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또한 소비자의 태도는 소비자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성격과 자아개념,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첫째로 문화적 요인이다. 문화적 요인에서 문화는 사람의 욕구와 행동유발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동기이다. 어떤 문화의 소비자인가에 따라 다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둘째로 사회적 요인이다. 소비자는 집단, 가족 , 역할과 지위에 따라 태도가 달라진다. 사람은 보통 자신의 역할과 지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셋째로 개인적 요인이다. 연령(취향은 주로 나이와 관계가 있다.), 직업, 경제적 상황(돈이없는데 비싼것만 살 순 없음, 직업에서의 품위유지비 등 )
넷째로 성격과 자아개념이다. 독특한 성격 즉, 개성은 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성격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의 선택과 물건 선택에 영향을 끼친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이다. 동기, 욕구 등 신념(제품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형성) 심리적인 요인이 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한, 소비자의 가치에 따라 소비자의 성격은 달라진다. 소비자의 가치에 따라, 경제적인 소비자, 지적인 소비자, 사회적인 소비자, 미적인 소비자 정치적인 소비자 영적인 소비자 등이 있다. 로버트 B. 세틀(Robert B. Settle) 외 ,WHY THEY BUY, 세종서적 , 2003년 5월
소비자의 태도, 가치, 성격, 개성중에서 소비자의 태도와 CSR활동에 관한 사례를 소개하겠다. 아래 사례에서의 소비자의 태도변화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가 월마트를 바라보는 브랜드 이미지가 ‘직원들의 복지도 엉망이고, 부정한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어 싼 값에 파는 마트’에서 ‘직원들에게도 훌륭한 복지가 이루어지고, 정당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어 가격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마트’로 브랜드 이미지가 바뀐 것이다.
월마트
자료평가
- 덕분해 과제잘했습니다 ㅎㅎ 소비자심리학 쪽 개념은 흥미롭네요
- plk***
(2014.09.20 09:33: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