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2 / 2023.03.2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3. 레빈슨(Levinson)의 인생 사계절 이론
4.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
6.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9. 결론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발달이론은 발달적 변화는 불연속적이며 질적 변화를 거듭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인간발달의 목표나 종착점을 가정하고 발달이 진행될수록 그리고 종착점에 가까워질수록 개인은 더 나아지고 더 성숙해진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발달이론으로는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레빈슨(Levinson)의 발달적 연속성을 전제로 양적변화를 가정하는 성인사계절이론,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의 단계를 가정한 자아발달이론이 있다.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로에빙거(Loevinger)는 인생의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으며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의미 만들기로 발전하면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문혁준 외, 『아동학개론』, 창지사, 2011.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송명자(2012).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박희경.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15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버거빈, 폴. 성인교육철학. 강선보 역(2016). 서울: 원미사.
장기덕 외, 『교육심리학』, 수양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