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2023년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성인학습및상담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1학기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5 / 2023.03.1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성인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자의 특징,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기본원리 등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레빈슨(Levinson)의 인생계절론의 이론적 배경과 기본개념 등을 잘 설명했습니다.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및 기본개념 단계 구성을 정확하게 작성했습니다.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
5.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30%로 작성
6. 자신의 글로 꼭 바꿔서 보고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7. 2023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성인학습및상담론 2023년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Erikson)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성인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자의 특징
(3)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기본원리
(4) 성격발달 8단계
2. 레빈슨(Levinson)
(1) 인생계절론의 이론적 배경
(2) 인생계절론의 기본개념
(3) 인간발달의 4단계(봄-여름-가을-겨울)
3. 로에빙거(Loevinger)
(1) 자아발달이론
(2) 자아발달이론의 기본개념
(3) 자아발단단계 구성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 설명
(1)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표
(2)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이론의 비교 설명
5.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인생계절론
(3) 자아발달이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학습및상담론 2023년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한다. 이 단계는 각 발달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성과에 중점을 둔다. 교육 분야에서 교육은 이론이 강조하는 각 단계의 발달 과제 및 성과를 중심으로 구조화될 수 있다. 또한 교육자는 이 이론에서 제시하는 정서적, 사회적 발달 단계에 따라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레빈슨(Levinson)의 발달 이론은 성인기 주변의 다양한 발달 단계를 제시한다. 이 이론은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발생하는 변화와 도전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레빈슨(Levinson)의 이론이 강조하는 발달 단계에 따라 교수법을 조정할 수 있다.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 이론은 성격 발달에 중점을 둔다. 이 이론은 성격 발달의 다양한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의 특성과 특성을 설명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이론에서 제시하는 성격발달의 단계에 따른 학생의 성격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교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매우 유용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발달, 성장, 성격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고려한 교육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과제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사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에릭슨(Erikson)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받아들였지만 프로이드가 인간의 발달을 심리성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던 관점에서 벗어나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인간의 발달을 바라보았다.
참고문헌
김준형 <중년여성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자화상 사진치료 프로그램 개발> 한국독서치료학회 학술대회지, Vol.- No.11, [2013]
김종섭 <교회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 집단상담과 DISC를 중심으로> 장호회신학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 26권 2호 2007 pp:143-163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임휴종, 김재환 신경정신의학, Vol.28 No.2, [1989]
대니얼 레빈슨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김애순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장휘숙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 2012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오제은, 최한나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관계 적응>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제10권, 제 2호, 2009, pp:1217-1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