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9 / 2023.03.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의미
2) 내용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
3) 평가
4) 에릭슨(Erikson)의 교육적 시사점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1) 레빈슨 : 성인의 인생주기
2) 인생구조의 발달단계 구분
3) 각 단계별 고유한 발달과업과 특징
4) 레빈슨(Levinson)의 교육적 시사점
3.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자아발달이론의 의미
2) 자아발달이론의 내용
3) 평가
4) 로에빙거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
1)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2) 다니엘 레빈슨의 인생계절이론
3) Jane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계속 성장하고 발달되고 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달, 성장, 성숙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엄밀히 구분하자면 발달(Development)은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이라는 두 개념이 통합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은 외형적인 신체의 변화를, 성숙은 기능적인 측면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developmental crisis)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polarity)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레빈슨은 성인기 발달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 뉴욕에 사는 한 번 이상 결혼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성인발달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 인생을 25년 정도의 주기인 4개의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로에빙거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다. 로에빙거는 자아발달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자아발달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자아(Self)란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된 특성(trait)이다. 각자 개인의 타고난 성격으로, 인간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인간을 만든다고 하였다. 이 장에서는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설명, 2018.
-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5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2005
-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
-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2000
-D.E Paplia & S. W. Olds & R. D. Feldman, 전옥분 옮김, 인간발달,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에릭슨(Erikson)은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서론2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3레빈슨(Levinson)의 인생 사계절 이론4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5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6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7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8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9

  • [성인학습및상담론]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라.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1) 이론의 배경 및 주요내용2) 발달단계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교육적 시사점2. 레빈슨의 생애주기론1) 이론의 배경 및 주요 내용2) 발달단계 : 사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4. 각 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5. 각 이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4.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성인발달을 이야기 할 때는 과거, 현재, 미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