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학습및상담론, 3-1 교육학)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2 / 2023.03.12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A+ 성인학습및상담론, 3-1 교육학)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심리사회적 성장의 8단계
1) 1단계: 신뢰 대 불신, 유아기(구강감각기)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초기아동기
3) 3단계: 주도권 대 죄책감, 학령전기(유희기)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취학령기
5)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란, 청소년기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청년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성인기(중년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성숙기(노년기)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1) 레빈슨(Levinson) 발달이론의 개념
(2) Levinson 모델의 발달 7단계
1) 초기 성인 전환기 (17-22세)
2) 30세 전환기(28-40세)
3) 정착기(33~40세)
4) 중년기 전환기(40-50세)
5) 중년기 진입(50-65세)
6) 초기 노년기(60-70세)
7) 노년기 (70세 이상)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1)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의 개념
(2) 로에빙거(Loevinger) 발달이론 9 단계
1) 전 사회적 및 공생 단계
2) 충동적인 단계
3) 자기 보호 단계
5) 자기 인식 단계
6) 양심적 단계
7) 개인주의적 단계
8) 자율적 단계
9) 통합 단계
4.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비교
(1)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2) 다니엘 레빈슨의 인생계절이론
(3) Jane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5. 발달이론의 시사점
(1) 발달 과정에 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식별
(2)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 촉진
(3) 순조로운 전환 촉진
(4) 관계 강화
(5) 개인 성장 장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인과 전문가가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II.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1) 기본 개념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보다 현대적이고 덜 성적으로 편향된 심리적 발달모델을 제안했습니다.
정신 분석가이자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에릭슨은 인간 발달에 관한 심리학의 가장 대중적이고 영향력 있는 이론이 될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성격이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모델은 심리성적 발달에 초점을 둔 프로이트의 논쟁적 이론을 대체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각 단계가 출생에서 유아기, 아동기, 성인기, 중년기, 마지막으로 노년기까지 순차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이론과 달리 성격변형은 청소년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갈등에서 비롯되어 성인이 되고 나서도 지속됩니다. 그는 사회적 경험은 평생 동안 가치가 있으며 각 단계는 심리적 요구와 주변 사회 환경 사이에서 직면하는 특정 갈등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스스로 충분히 자신감 있는 사회 구성원이 되려면 각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예를 들어 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심과 같은 두 가지 상충되는 상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 할 때 우리는 기본적인 인간 미덕과 건강한 성격을 습득합니다. 그 결과 사회 활동에 보다 잘 적응하고 인생의 도전에 더 잘 대비하게 됩니다.
반면에 실패는 미래를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자아감과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부적절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참고문헌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강영희· 성낙돈· 안병환· 임서우(2018).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절사
권두승 외 공저(2016), 성인학습 및 상담(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교육과학사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정옥분(2013),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12),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