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_현대사회의 대인관계 특성과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와 관련된 발전적(대안적) 논의를 대인관계의 심리학적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과 목 명 : 대인관계의심리학
아 이 디 :
이 름 :
생년월일 :
작성방법
----------------------------------------------------------------------
주제 : 현대사회의 대인관계 특성과 관련된 현상을 찾아 기술하고 그와 관련된 발전적(대안적) 논의를 대인관계의 심리학적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서론
현대사회의 대인관계는 중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우리나라의 사회의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에 의해서 인간은 대인관계 즉 사회적인 관계를 상실하는 노인 전기로부터 이러한 대인관계의 중시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기존의 사회적인 관계가 감소되고 축소되는 개인의 경제적인 활동이 둔화되는 시기에 우리는 이러한 대인관계의 상실을 경험하게 되며 노인 후기에서는 인간의 생명에 의한 상실 혹은 완전한 이별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4차 산업 시대의 이러한 다양한 바이오산업 및 의학 기술의 발달에 의해서 인간의 수명주기가 연장이 되고 또한 이러한 연장에 의해서 노인 전기에 신체적인 정서적인 건강이 중장년층의 건강으로 유지됨에 따라서 이러한 대인관계 자체의 문화 또한 변화가 가능한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변화는 결국 인간의 사회적인 활동의 지속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대인관계의 지속성은 결국 인간의 심리적인 우울감으로부터의 치유적인 해소를 하고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에 현대사회의 대인관계의 특성과 관련된 현상을 찾아서 기술하고 그와 관련된 발전적인 대안적 논의를 대인관계의 심리학적 근거를 들어서 제시하여 서술하였다.
본론
1) 대인관계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써의 인간관계를 중시하게 되는 삶을 살고 있다. 즉 인간은 대인관계를 추구하는 유전자를 지니고 태어나며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사랑과 우정을 나누고자 하는 내면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은 사회적인 집단을 이루어서 공동체 즉 사회를 구성하여서 삶을 살아간다. 이러한 대인관계를 만드는 사회적인 집단으로는 가족, 친족, 종친회와 같은 혈연공동체, 지역사회나 동향회와 같은 지연공동체, 학교나 동문회 같은 학연공동체등이 있다. 즉 이러한 공동체가 유지되는 데에 있어서는 서로 협동하고 경쟁하기도 하며 응집력을 가지고 상호의존적인 대인관계가 필시적으로 필요하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은주. "노인의 우울과 삶의 만족도에 있어 사회관계망의 조절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13. 부산
이정희. "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15. 서울
학지사. 권석만 저.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심리학적인 환경의 특성들이다. 심리적인 환경은 개인이 관계를 맺어온 모든 확대가족의 개인들과 그룹들의 특성을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것을 일차집단(애인, 친구, 다른 관계되어 있는 사람), 이차집단(개인과 함께 일하는 전문가) 뿐만 아니라 다른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 네트워크를 포함할 수 있다. 4. 환경적인 조건들은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삶의 공간의 특성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지역적이고 전체적인 지역사회속에서 인간에 의해 만

  • [인사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 심리학의 반열에서 퇴장하여 주변화 되었으며,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도 흔하게 사용되지 않고, 인적 자원 역시 풍부하지 못하지만, 어떤 문제적인 상황에 개입이 들어갔을 경우, 그 효과성을 관찰 가능한 결과로써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고, 가시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발전의 잠재력은 여전히 존재한다. 행동주의 이론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유전자 혹은 심리적 특성의 문제라기보다는 자극과 환경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하고 ② 조직의 목표와 교사들의 욕구를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사를 위한 멘토(mentor) 멘토링은 경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