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Gartner Group은 매년 하이프사이클과 함께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다 가장 최신 버전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과 주요 원리, 특징, 장단점, 기대효과 및 적용분야, 향후 전망(본인의견)을 제시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Gartner Group은 매년 하이프사이클과 함께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고 있다. 가장 최신 버전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과 주요 원리, 특징, 장단점, 기대효과 및 적용분야, 향후 전망(본인의견)을 제시하라.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가트너 사는 1979년부터 설립되어 미국에서는 정보, 기술의 자문회사라고 할 수 있다. 시장 조사와 연구 조사를 통하여 인지도가 높아졌는데 그들은 Hype Cycle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개념인데, Hype라는 단어는 과장되는 것, 부풀려진 것을 말하며 직영하면 과장 곡선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기술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변화하는 과정을 경험적으로 정리하는 것인데, 실제로 과학적인 근거로 증명된 것이 아니므로 100%라고 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흐름을 읽는 것으로 인하여 전략을 세울 때 많이 참고된다. X와 Y 함수로서 보면 시간과 시장의 기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트너의 Hype Cycle이 생겨난 것은 1990년대 인터넷의 보급으로 미디어에서 많은 예측이 난무했는데 이 안에는 틀린 예측이 많았다. 그렇다면 그 예측이 왜 빗나갔는지 연구하면서 탄생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Hype Cycle은 5단계로 구분하여 기술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패턴을 보여주면서 어떤 기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도식화하여 기술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다.
1단계는 기술의 촉발(Technology Trigger)로서 기술이 관심을 받지만, 사업적 가치로 활용하는 단계는 아니며 가설과 소설만 있어 미디어가 견인하는 과정이다.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전파하는 시기이다. 2단계는 기대 거품의 정점(The Peak of Inflated Expectations)으로 선도 업체의 성공 스토리나 실패 스토리가 나오면서 일부 기업이 사업에 도전하거나 기업 대부분이 그것을 관망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환멸의 계곡(Trough of Disillusionment)으로 많은 사업이 실패하고 기업이 사업화를 포기하며, 살아남은 기업에서는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4단계는 깨우침의 단계 (Slope of Enlightenment)로 수익 모델 사례가 나오면서 시장이 이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기술의 활용 방법 등 버전이 계속해서 나오고 기술에 투자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나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기업은 사업 투자에 망설인다. 마지막 5단계는 생산성의 안정기(Plateau of Productivity)로 기술이 시장에 자리 잡는 것이며 생존 가능성에 대해서도 기준이 생긴다. 이는 해외 시장 진출의 적정성이나 타당성이 높아지면서 성공률이 올라간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본론에서는 Hype Cycle에서 2021년 발표한 10대 전략 기술 중 위치 독립성인 Anywhere Operations(어디서나 운영하기), 사람 중심의 IoB(행동 인터넷)에 관하여 개념과 주요 원리, 특징과 장단점, 기대효과 및 적용 분야, 전망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Anywhere Operations(어디서나 운영하기)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2022년 Hype Cycle(하이프 사이클) 개념과 기술, 투이아카데미, 임진철
https://www.2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2215
박유현. (2018). 가트너 “부상하는 기술을 위한 Hype Cycle”의 정량적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2(8), 1041-1048.
어디서나 운영이란?, vmware
https://www.vmware.com/kr/topics/glossary/content/anywhere-operations.html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견인할 전략 기술은?, The science times, 김현정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D%8F%AC%EC%8A%A4%ED%8A%B8-%EC%BD%94%EB%A1%9C%EB%82%98-%EC%8B%9C%EB%8C%80-%EA%B2%AC%EC%9D%B8%ED%95%A0-%EC%A0%84%EB%9E%B5-%EA%B8%B0%EC%88%A0%EC%9D%80/
코로나 이후 2021년, 가트너 9가지 전략기술 발표... 인공지능, 분산클라우드, 인터넷오브액션 등, 인공지능 신문, 전미준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80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이슈 해결을 지원하 는 첨단 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프로세스(Best P ractice)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ERP는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수 있다.

  • 전략기법의 이해
  •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이슈 해결을 지원하 는 첨단 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프로세스(Best P ractice)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ERP는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수 있다.

  • [생산관리]ERP의 (1)구조, (2)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가장 근접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이에 1) ERP의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Ⅱ.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1. ERP의 개념과거의 경영지원을 위한 각 Sub System들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별개의 System으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문에 동시에 연결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 [방통대 2019-1]ERP의 구조,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특징으로 유연성과 확장가능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ERP 시스템의 선정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2. 본 말2.1. ERP의 소개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광의의 의미로는 전사적 자원관리를 효율화하는 일종의 경영혁신 활동의 개념이면서 협의의 의미로는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한다. www.qpc.co.kr 즉 ERP는 최신의 정보기술

  • [졸업][정보통신공학]인터넷 기반의 EDI/EC 에서의 보안 프로토콜에 관한 연구
  • 효과를 별도의 네트워크 구축이나 시스템 연동 없이 극대화할 수 있는 점이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인 인터넷에서 전자자료교환망을 구성하게 되면 국내 또는 전 세계의 기관 내 및 기관간의 하이퍼미디어 문서유통을 위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다.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지금처럼 전자상거래 시장이 엄청난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문서의 적정한 검색이나 전송, 정보자산의 제한 유통,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