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ERP
(1) ERP정의
(2) ERP등장배경
(3) ERP특징
(4) ERP실천사례
(5) ERP 구축 이후의 노력
2.SCM
(1) SCM 정의
(2) SCM 필요배경
(3) SCM의 성공요소
(4)SCM기반
(5) SCM정보기술
(6)SCM기대효과
(7)SCM 실천사례
3.CRM
(1)CRM 정의
(2)CRM의 등장배경
(3) CRM 도입연유
(4)CRM 구현조건
(5) CRM과 정보기술
(6) CRM 실천사례
4. EVA
(1) EVA 정의
(2)EVA의 배경
(3) EVA의 정보 유용성
(4) EVA의 구성요소
(5) EVA의 산출방법
(6) EVA의 실천사례
5.KMS
(1) KMS 정의
(2) KMS의 필요성
(3) ProKMS 개발배경
(4) KMS 실천사례
- 본문내용
-
1. ERP
(1) ERP의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란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 기업의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전사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 운영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이슈 해결을 지원하 는 첨단 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프로세스(Best P ractice)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
ERP는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수 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과 같은 많은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기존의 경우 경영지원을 위한 각 하부 시스템들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별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문에 동시에연결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어느한 부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이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 정보로 활용할 수있게 하자는 것이다.
ERP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ERP 패키지라고 하는데 이 패키지는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을 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로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처리 하여야 할 필요가 없는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ERP 패키지는 주기적으로 새로운 버전이 공급되고 있어 신기술의 도입이 쉬우며 선진업무 프로세스의 도입에 의한 생산성 향상, 많은 기업의 적용으로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모든 모듈을 적용할 경우 데이터의 일관성 및 통합성으로 업무의 단순화 표준화 실현, 실시간 처리로 의사결정 정보의 신속한 제공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Best Practice)와 최첨단의 IT를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