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ERP
(1) ERP정의
(2) ERP등장배경
(3) ERP특징
(4) ERP실천사례
(5) ERP 구축 이후의 노력

2.SCM
(1) SCM 정의
(2) SCM 필요배경
(3) SCM의 성공요소
(4)SCM기반
(5) SCM정보기술
(6)SCM기대효과
(7)SCM 실천사례

3.CRM
(1)CRM 정의
(2)CRM의 등장배경
(3) CRM 도입연유
(4)CRM 구현조건
(5) CRM과 정보기술
(6) CRM 실천사례

4. EVA
(1) EVA 정의
(2)EVA의 배경
(3) EVA의 정보 유용성
(4) EVA의 구성요소
(5) EVA의 산출방법
(6) EVA의 실천사례

5.KMS
(1) KMS 정의
(2) KMS의 필요성
(3) ProKMS 개발배경
(4) KMS 실천사례
본문내용
1. ERP

(1) ERP의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란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 기업의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전사적인 통합 소프트웨어
-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 운영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이슈 해결을 지원하 는 첨단 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프로세스(Best P ractice)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

ERP는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 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수 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과 같은 많은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기존의 경우 경영지원을 위한 각 하부 시스템들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별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문에 동시에연결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어느한 부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이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 정보로 활용할 수있게 하자는 것이다.
ERP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ERP 패키지라고 하는데 이 패키지는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을 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로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처리 하여야 할 필요가 없는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ERP 패키지는 주기적으로 새로운 버전이 공급되고 있어 신기술의 도입이 쉬우며 선진업무 프로세스의 도입에 의한 생산성 향상, 많은 기업의 적용으로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모든 모듈을 적용할 경우 데이터의 일관성 및 통합성으로 업무의 단순화 표준화 실현, 실시간 처리로 의사결정 정보의 신속한 제공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Best Practice)와 최첨단의 IT를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기법]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
  • Report(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과목: 경영 전략교수: 학과: 학번: 이름: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1. CRM 개요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객 및 기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은 정보를 이용하여 상품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직접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 전략기법 SCM 레포트
  • 전략기법 - SCMSCM의 개념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의미한다이러한 SCM의 개념은 1980년대 초반의 JIT 개념을 확대 적용한 VMI(vendor managed inventory)개념과 QR(quick response)을 기반으로 하는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을 종합적으로 실현하는 전략적인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cf) VMI(vendor managed inventory)종래에는 소매점의

  • 경영전략의 이해 전사적 자원관리 공급망 관리 등
  • 경영기법이다 적용 사례경제적 부가가치 經濟的附加價値, economic value added 코카콜라사는 1980년대 들어 라이벌인 펩시사와의 경쟁에서 시장점유율 등 기업 경쟁력이 악화되면서 새로운 경영관리기법인 EVA를 1987년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자본비용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올리는 프로젝트에 집중 투자하고 저수익 사업부문에서는 과감히철수함으로써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또한 EVA를 이용하여 영업 이익률의개선, 집중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이해1
  • 전략 배제 / 세부 고객 분류 실시/ 필요 전략 보완⑤CRM 관리 VIP LIST 작성 : RFMA에 의거 VIP UT당 20명씩 선정→추후 대상고객 추가 병원 차원의 관리 : CRM 활동을 위한 지원책 수립, 마케팅 기금 운영3. CRM 성과(1) 수입 증대 - Before CRM : +20% 이내 성장률 / After CRM : +50% 성장률(2) 고객만족 실현 - 충성고객 증가 (3) LTV 산출한 고객이 평생 동안 치과 치료에 쓰게 될 비용을 고객관계 형성 및 관리 강화로 예치과가 벌게 될 수입액 환산 가능(4) 장기적 경영

  • ERP 레포트
  • ERP의 역사기준 생산계획, 부품표, 재고 정보 3가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과 자재생산, 조달계획을 계산하는 기법생산능력계획과 기준생산계획의 피드백, 조달예산계획, 설비구입계획, 재고예산계획, 제조재무계획, 판매계획과의 연동 등을 구현한 시스템 MRP II 시스템을 기업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자원으로 대상을 확대. 첨단의 IT를 기반으로 한 경영 프로세스 구현 SCM(공급망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을 포함. 제품 생산 및 고객마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