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Web Usage Mining 웹사용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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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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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이닝의 필요성
데이터 마이닝이란?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사용할 때 유의할 점
데이터 마이닝에 관한 잘못된 인식들
데이터 마이닝, 발전 방향
웹 마이닝의 정의
웹 마이닝의 분류
트랜젝션에서 패턴발견하기
발견된 패턴 분석
탐색 지침
Web Log
웹 로그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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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이닝의 필요성
이제는 많은 회사들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관련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모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넣어두고 있고 이 데이터의 양은 해마다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과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보급되면서 소비자와 구매에 관련된 많은 양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컴퓨터에 모이게 됐다. 이로 인해 과거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거대한 양의 데이터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하지만 이렇게 모아놓은 데이터로부터 아주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 마케팅이나 회사의 이익을 효율적으로 증대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는 아직도 어려움이 많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이 정보가 아주 많은 양의 데이터 안에 함축적으로 숨어 있어 사람의 눈으로 일일이 조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데이터 마이닝
분야에서 개발된 기술을 통해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유용하고 값진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도 편리하게 도와줄 수 있게 됐다.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은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이용한 타겟 마케팅(target marketing)이 아직까지 일반 회사에서 5%도 안되게 쓰이고 있지만 10년 내로 80%이상 사용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현재 데이터 마이닝 시장의 크기도 10억 달러를 넘었다고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많은 상용 데이터 마이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팔고 있고, 여러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국내에도 이미 상륙해 국내 시장을 향해 힘차게 돌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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