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내용][신경영전략 문제점][신경영전략 내실화 과제]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신경영전략의 전개, 신경영전략의 내용, 신경영전략의 문제점, 향후 신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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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1. 현장에서의 변화
2. 경제구조의 변화
3. 독점자본의 해외 진출

Ⅲ. 신경영전략의 전개
1. 노동시장: 능력주의의 전개
2. 기술체계: 자동화의 급진전

Ⅳ. 신경영전략의 내용
1. 생산의 유연화
2. 고용의 유연화
3. 임금의 유연화
4. 현대중공업의 시기별 신경영전략 도입 실태
1) 제1시기
2) 제2시기
3) 제3시기

Ⅴ. 신경영전략의 문제점

Ⅵ. 향후 신경영전략의 내실화 과제
1. 자본의 신경영전략
2. 노동의 대응
3. 노조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
4. 활동의 한계
5. 그 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업원에 대한 전통적인 시각은 조직구조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 내부와 고객이 어느 정도 차단되어도 무방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제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일선종업원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졌다. 시장을 가장 잘 이 해하는 종업원들로부터의 지속적인 제안 없이는 기업의 성공이 어렵게 되었으며 만족한 종업원만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전체 종업원들을 어떤 형태로든지 참여시 키고 그들이 기업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종업원들의 손뿐만 아니라 머리와 가슴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서 일반적으로 필요한 것은 관료주의 타파, 전문가팀 구성, 자율관리의 도입 등이다. 동시에 교육훈련, 상하좌우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제안제도의 일상화 등이 요구된다.

기업 내부적인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수직적, 부서중심적 조직이 더 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제는 누가 고객니즈를 가장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고객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가에 의해 시장우위가 결정된다.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다시 말해서 기업이 고객니즈를 고객가치로 전 환시키는 과정에 중심이 두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수직적인 조직구조는 관리의 편의상 수평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가능한 단위로 나눈 것 에 불과하다. 그 결과 부서이기주의,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시간지연, 중 복업무 등이 발생하여 고객가치의 극대화에 지장을 가져왔다. 수평적 경영의 촉진을 위해서는 과업이 아닌 프로세스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상급관리자들에게는 프로세스 및 그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할 필요가 있다. 또 조직성과 및 조직설계의 중심을 개인이 아닌 팀으로 만들며 개인의 자질개발 및 팀성과에 의한 보상을 도입해야 한다. 이외에 도 관리활동과 비관리활동을 가급적 자주 결합시키고 성과목표 및 모든 활동의 평가를 고객만족과 연계시켜야 한다.

신경영패러다임에 가장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 요인은 정보 기술이다. 따라서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업이 고객가치 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우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재정비해야 한다.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종업원들을 정보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연계시키고 중간관리 업무를 줄인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시스템과 생산시스템을 보다 완벽 하게 통합함으로써 변화하는 시장조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 다. 서류 이미지 프로세싱 시스템과 기타의 자동화 프로세스들을 도입하여 고객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팀간의 수평적 인 연계를 촉진시킴으로써 혁신의 신속화를 도모한다. 이외에도 경쟁범위 의 국제화, 품목 확대, 품질향상 등 다양한 부문에 정보기술이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Ⅱ. 신경영전략의 배경과 본질

80년대 3저 호황기에 한국기업은 막대한 부를 축적한다. 그러나 노동자의 피와 땀의 결과인 막대한 이윤을 독점자본은 생산적 재투자 즉 설비투자와 기술개발에 재투자 하지 않고 더많은 이윤을 노리고 땅투기, 증권투기 등 재테크에 열을 올리고 그 결과 세계 경제가 불황기에 접어들면서 기업의 존폐 위기에 까지 몰리게 된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독점재벌과 정부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기보다 눈앞에 직면한 자본 축적 위기를 노동자를 비롯한 전국민에 전가하기 시작한다. 그 방안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1. 현장에서의 변화

-- 일본적 생산방식의 도입
세계경제가 불황의 늪에서 허우적 거릴때 일본은 의외로 끊임없는 성장을 계속하면서 세계경제의 중심으로 급격히 부상하였다. 세계 제일의 무역흑자국, 세계 최대의 채권국으로 성장하게된 비밀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가 세계 도처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때 부터 소위 ‘3종의 신기 <연공급제, 종신고용제, 협조적 노사관계>’와 ‘일본적 생산방식’으로 불리우는 일본의 성장비결을 유럽과 미국의 각 기업들이 앞을 다투어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일본적 생산방식이란 기존의 생산방식과 생산체계를 보다 유연하게 시장수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기계설비를 확보하고, 보다 유연하게 노동력을 관리․통제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노동력을 이용하고자 하는 생산방식이다. 한국 기업 역시 이러한 세
참고문헌
김동철,서영우,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8
신병현, 신경영 전략에 대한 풍부한 이해,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1996
유영기, 특허정보 활용은 글로벌시대 신경영전략, 한국에너지협의회, 2004
이영숙, 정보화시대의 신경영전략,CALS, 대은금융경제연구소, 1996
이태호, 미래비전과 중장기 경영전략, 어드북스, 2011
전수영, 기업문화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삼성의 신경영전략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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