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과 무역-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영학과 무역
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
2
목 차
목 차
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
2.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3. 국제경영의 고려요소
4. 기업글로벌화의 촉진요인
5.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경제적 환경
6.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정치적 환경
7.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후적 환경
3
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1)
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
1. 국제경영의 개념
2개이상의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경영관리활동
국경을 초월하여 국제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경을 넘어서 수행되는 모든 거래
*국제기업
-국제무역 또는 국제투자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제품을 수입해 오거나 수출하는 활동만을 수행해도 국제기업이 될 수 있음
4
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2)
2. 국제경영의 중요성
오래 전부터 국가적인 정책수단으로 사용됨
기업 및 개인들이 세계적인 시장을 무대로 경쟁할 수밖에 없음
세계금융시장, 기술 및 생활의 표준이 범세계적으로 연계관계를 맺음
* 왜 다른 국가와 무역을 할까?
-각 나라가 가장 잘 생산할 수 있는 것을 생산하고,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필요 물품들을 자신들의 생산품과 교환함으로써 상호 이익을 얻기 위해
5
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3)
3. 기업경영의 세계적 연계관계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만들어버림
생산전략의 세계적인 방향을 재설정하도록 만듦
그리스
IMF와 EU에 도움을 요청
IMF와 EU의지원금
요구 조건 수용시
IMF와 EU의지원금
+ 자체적인 해결방안
미국
S&P의 신용등급 강등
전세계적으로
"국가빚“에 대한 관심 증가
국가의 재정에 대한
투자자들의 부정적인 시선
그리스의 국채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지 못함
투자자들의 그리스의 국채를 사지 않음
국채금리 인상







6
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4)
1. 환경의 이질감
국가들의 경영환경이 서로 다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이 다름
이러한 차이점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고, 적절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함
2.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사우디아라비아
*일본의 홋카이도
7
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5)
3. 상이한 무역시스템의 이해
국제투자 및 무역 시스템의 지배규칙을 이해해야 함
각국 정부의 간섭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과 정책을 개발해야 함
환율변동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도 개발해야 함
2. 기업경영활동의 복잡성
국제경영활동이 국내경영보다 복잡함
국제경영자는 국내경영자가 직면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글로벌전략의 수립
  • 경영관리계약공동생산계약턴키생산해외기업인수판매대리인유통업자판매지사 및판매법인간접수출직접수출자회사신설합작투자통제의 필요성수출입에 의한 진출계약에 의한 진출직접투자진출방법의 분류진입방법의 선택진출방법의 고려원인경영자원 및핵심역량국제화 경험산업의 특성진출대상국가의경제 문화환경외부환경요 인해외시장진출방법기업내부요 인진입방법의 선택라이센싱간접수출직접수출판매

  • [글로벌경영] 피앤지 P&G의 해외진출 사례
  • 경영의 현지화(2)다른 분야로 사업다각화 시도하지 않고 주력상품에 집중.(3)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4)소비자 니즈 파악3. 마케팅 전략 사례4. 유통전략(1)한국 P&G의 SLOG프로그램(2)EDI와 WOM 5. 경쟁사 분석(1)유니레버(2)유한 킴벌리Ⅴ. 사회공헌 및 향후전략1. 국제활동2. 국내활동3. P&G의 시사점 및 향후전략(1)P&G의 시사점(2)P&G의 향후전략4.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강원대학교 무역학과 국제기업론이란 과목을 들으며 기업조사에 대한 발

  • [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무역 모델제7장 결론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정보통신기술의 확산은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기업 사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고, 국제간 전자상거래와 글로벌한 무역거래에 있어서도 기존의 물리적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사라지고 있고 모든 무역프로세스가 전자화되어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해 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 [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무역의 성공요인 분석5.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5.1. 전자무역 활용상의 문제점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6. 결 론【참고문헌】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세계경제는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경쟁시대로 이행중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

  • 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 기업 소개1938년 창립된 삼성은 초창기부터 지난 1998년까지 50년간을 사업보국, 인재제일, 합리추구라는 세 가지의 모토를 경영이념으로 국내를 시작으로 해외로까지 광범위하게 사업을 펼쳐 나갔다. 지난 50여 년 간 삼성은 비약적인 성장을 계속하였지만, 급속하게 변하는 세계 경제의 조류와 선진기업과의 경쟁을 통한 초일류기업 달성을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 이념도 보다 구체적이고 해외 지향적으로 변모할 필요를 느꼈다. 그래서 국제 사회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