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도입현황과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2 / 2021.02.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레포트, 보고서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1.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배경 및 정의
2. 기존 농산물 유통체계와 비교
3. 새로운 경쟁경로 산지공판장과 온라인 거래소
4. 4차산업혁명이 불러올 농산물 수급조절과 도매시장 변화
5.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도입현황
6.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기대효과
7.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배경 및 정의
정부는 그동안 영세하고 시장교섭력이 떨어지는 농민들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농산물의 신속한 구매를 위해 전국 주요 도시에 소비지 공영도매시장의 운영을 통해 위탁도매상의 고질적인 폐해를 근절하고 투명하고 공개적인 가격결정을 위해 경매제도를 ‘농산물 주거래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현재의 주거래방식인 ‘경매’(당일 현물 출하 – 경매)는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에는 강점을 갖고 있으나, 본질적으로 시장거래물량의 조절 또는 통제가 없는 시장 상황과 제도 하에서 출하량에 따른 경매가격 진폭이 클 수밖에 없는 가격결정방식으로 경매방식 자체가 농산물 가격 불안정의 원인 중 하나로 꾸준히 지적되어 왔다.
이처럼 도매시장에서 거래원칙으로 경매방식을 운영함에 따라 안정적인 가격과 쿨량, 품질을 원한 소매업체, 대량수요처의 요구에 도매시장이 대응하지 못하고, 산지의 대규모 출하처로서 거래교섭력 발휘에 한계가 있어, 대량구매처는 도매시장보다 산지 생산자조직, 산지유통조직과 개별적으로 직거래하는 현상이 고착되어 산지출하자가 대량구매처와 직접 교섭해야 하는 과제를 남겼다.
이에 정부에서는 농정 틀 전환 5대 목표를 발표하고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 선진화 과제의 일환으로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농산물 도매시장은 품질에 대한 신뢰, ICT 기반 미조성 등을 이유로 공판장을 통한 대면거래를 주로 활용하여 왔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비대면(untact) 소비 및 유통시대가 빨라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언택트 문화의 확산, 농산물 유통체계 혁신 필요성 증대, 진보된 ICT 기술 등을 이유로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경제지주는 온라인 농산물 거래소를 중점과제로 추진하였다.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는 전국의 생산자 조직이 온라인 시스템에 상품관련 정보(품목, 품종, 등급, 관련 사진 등)를 직접 등록한 후 다수의 구매자들이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상 농산물 거래시장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병률, “산지공판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2020
농민신문 2020년 2월 14일자
농민신문 2020년 7월 27일자
이준우, “코로나 이후(Post Covid-19) 농식품유통의 방향과 과제”, 한국식품유통학회, 2020
주재창, 김성우, 김병률, “온라인 농산물 거래소 추진방향과 과제”, 한국십품유통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20
황성보, “코로나19가 농협공판장 거래에 미친 영향 분석”,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