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도입현황과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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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배경 및 정의
2. 기존 농산물 유통체계와 비교
3. 새로운 경쟁경로 산지공판장과 온라인 거래소
4. 4차산업혁명이 불러올 농산물 수급조절과 도매시장 변화
5.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도입현황
6.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기대효과
7.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배경 및 정의

정부는 그동안 영세하고 시장교섭력이 떨어지는 농민들의 안정적인 판로확보와 소비자들의 다양한 농산물의 신속한 구매를 위해 전국 주요 도시에 소비지 공영도매시장의 운영을 통해 위탁도매상의 고질적인 폐해를 근절하고 투명하고 공개적인 가격결정을 위해 경매제도를 ‘농산물 주거래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현재의 주거래방식인 ‘경매’(당일 현물 출하 – 경매)는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에는 강점을 갖고 있으나, 본질적으로 시장거래물량의 조절 또는 통제가 없는 시장 상황과 제도 하에서 출하량에 따른 경매가격 진폭이 클 수밖에 없는 가격결정방식으로 경매방식 자체가 농산물 가격 불안정의 원인 중 하나로 꾸준히 지적되어 왔다.
이처럼 도매시장에서 거래원칙으로 경매방식을 운영함에 따라 안정적인 가격과 쿨량, 품질을 원한 소매업체, 대량수요처의 요구에 도매시장이 대응하지 못하고, 산지의 대규모 출하처로서 거래교섭력 발휘에 한계가 있어, 대량구매처는 도매시장보다 산지 생산자조직, 산지유통조직과 개별적으로 직거래하는 현상이 고착되어 산지출하자가 대량구매처와 직접 교섭해야 하는 과제를 남겼다.
이에 정부에서는 농정 틀 전환 5대 목표를 발표하고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 선진화 과제의 일환으로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농산물 도매시장은 품질에 대한 신뢰, ICT 기반 미조성 등을 이유로 공판장을 통한 대면거래를 주로 활용하여 왔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비대면(untact) 소비 및 유통시대가 빨라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언택트 문화의 확산, 농산물 유통체계 혁신 필요성 증대, 진보된 ICT 기술 등을 이유로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경제지주는 온라인 농산물 거래소를 중점과제로 추진하였다.
농산물 온라인 거래소는 전국의 생산자 조직이 온라인 시스템에 상품관련 정보(품목, 품종, 등급, 관련 사진 등)를 직접 등록한 후 다수의 구매자들이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상 농산물 거래시장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병률, “산지공판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2020
농민신문 2020년 2월 14일자
농민신문 2020년 7월 27일자
이준우, “코로나 이후(Post Covid-19) 농식품유통의 방향과 과제”, 한국식품유통학회, 2020
주재창, 김성우, 김병률, “온라인 농산물 거래소 추진방향과 과제”, 한국십품유통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20
황성보, “코로나19가 농협공판장 거래에 미친 영향 분석”,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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