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rketplace - e마켓 플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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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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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ketplace
- 개 요 -
Ⅰ. 서 론
Ⅱ. e-Marketplace의 개념과 형성요인 및 장 단점
1. e-Marketplace의 개념
2. e-Marketplace의 형성요인
3. e-Marketplace의 장 단점
Ⅲ. e-Marketplace 유형
1. 조달지향형(e-Procurement)
2. 단순유통형(e-Distributor)
3. 산업지향형(Exchange)
4. 컨소시엄형(e-Consortia)
5. 업종별 e-Marketplace의 유형
Ⅳ. 업종별 e-Marketplace의 효과 및 거래절차
Ⅴ. 외국 및 국내현황과 사례
1. 외국현황 및 사례
2. 국내현황 및 사례
3. 국내외 e-Marketplace 비교
Ⅵ. e-Marketplace성공전략
Ⅶ. e-Marketplace의 전망 및 기대효과
Ⅰ. 서 론
인터넷과 컴퓨터 등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전자상거래의 규모와 가치는 더욱 확장되면서 국가 경제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모습과 기존의 거래 질서를 완전히 뒤바꾸고 있다.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B2B 전자 상거래는 10조 달러 선을 넘어서기 시작했으며 IDC의 조사에서는 IDC분류 기준인 e-Distribution(1조 4000억 달러), e-Procurement(7250억 달러), e-Marketplace(1775억 달러)를 합쳐 2007년에는 대략 2조 3000억 달러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다. 통계청(2006)에 의하면 국내 전자상거래 총 규모는 77조 6천 610억 원으로 이 중 B2B 전자 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은 총 거래액의 87.1%로 조사되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게 된 배경은 B2B가 기업들로 하여금 구매, 조달, 생산, 판매, 유통은 물론 고객관리, 인력관리 등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을 인터넷을 통하여 수행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 등의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B2B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장인 e-Marketplace는 인터넷 등 네트워크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구매자간에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온라인 시장으로, 구매기업과 공급기업 사이를 완전히 연결통합하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다.
e-Marketplace는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던 기존의 경쟁구도와 영업 관행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도 있다. 때문에 e-Marketplace는 무한한 기회와 시장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인터넷시대에는 e-Marketplace를 누가 적절히 이용하는가, 또 누가 강력한 e-Marketplace를 구축하는가에 경쟁의 승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발표조는 무역거래의 핵심인력이 되고자 노력하는 동아대 무역인들에게 e-Marketplace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숨가쁘게 움직이고 있는 업체들의 실사례를 살펴보며, e-Marketplace에 대한 성공 및 실패 전략을 분석함과 동시에 e-marketplace의 미래를 내다보기로 한다.
Ⅱ. e-Marketplace의 개념과 형성요인 및 장 단점
1. e-Marketplace의 개념
- e-Marketplace란 불특정 다수의 구매기업과 판매 기업들이 거래하는 인터넷 기반의 B2B 사이버 장터
- 다수 대 다수(N : N)의 관계를 지원
- 기업 간의 네트워크 협력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사슬의 공통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기업 간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상의 새로운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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